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은경 Nov 26. 2023

자신의 핵심 가치 파악과 셀프 코칭

셀프 코칭 모델 적용하기


핵심가치(core value)는 행동을 제시하는 규범이며,  가치관이자 신념을 말한다.


핵심 가치는 삶의 목적과 향성이 되고 자신이 살고 싶은 세상이다.


자신의 핵심가치를 파악하게 되면  행동하는 자신의 의도를 알게 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구도 알게 된다.


자신의 핵심 가치 단어를 찾는 방법


1.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2. 나는 지금 무엇에 몰입하고 있는가?

3. 나는 하루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4. 내가 만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5. 나의 지출 패턴은 어떤 일에 돈을 사용하는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가치 단어  5개 적어 보자.


배은경 핵심 가치 단어

건강, 용기, 선한 영향력, 평생학습, 책임감


아무리 좋은 뜻을 가진 단어라도 자신에게는 맞지 않아서 마음이 답답하고 불편하다면 과감히 바꾸어야 한다.


우리는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을 선택하고  집중을 하며 행동한다.


보완하여 강화하고 싶은 핵심 가치가 있다면  셀프 코칭을 하자. 


셀프 코칭 모델(GROCA)


목표 (Goal )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이 목표는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

현실 인식 (Reality)

나의 현재 상태는 어떠한가?

목표를 이루는데 어려움은 무엇인가? 자신의 목표를 방해하는 것이 현실에 있는가?

대안 (Option )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가진 자원은 무엇인가?

현실을 극복하고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가? (3가지)

선택 (Choice )

대안 중에서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행동 (Action )

언제 어디서 목표를 실행 것인가?

선택한 대안 실행하기   


셀프 코칭 예시

목표 (Goal )

용기 는 행동으로 나답게 산다.

현실 인식 (Reality)

용기 내지  못하고 생각만 한다.

대안 (Option )

용기 목록을 적어본다.

즉시 행동한다.

나의 관점을 바꿔본다.

선택 (Choice )

용기 목록 내용을 즉시 행동한다.

행동 (Action )

목록 중 1가지 이상 매일 행동한다.

습관 관리표에  용기 목록을 적고  실행여부 매일 점검한다.


13화 가치 단어 목록 참고하세요.

https://brunch.co.kr/@baeeunky/28

이전 03화 나 자신과 소통법 분석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