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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지피티 프롬프트 프레임워크 (결제 없이 성능 올리기)

ChatGPT Prompt Frameworks

by 해라

모두 챗지피티(ChatGPT)를 업무에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챗지피티가 거짓말을 하거나 엉뚱한 대답을 하는 문제가 한동안 이슈였던 것 같은데요.

오늘은 제가 직접 사용하고 있는 챗지피티 프롬프트 프레임워크(ChatGPT Prompt Frameworks) 3가지를 소개합니다.


질문 방식(Prompt)에 따라 답변의 품질도 달라지므로, 최근 챗지피티가 답답하다고 생각되었다면 오늘 소개하는 프롬프트 프레임워크(Prompt Frameworks)를 잘 활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1. 프롬프트의 중요성

프롬프트 프레임워크(Prompt Frameworks) 소개에 앞서, 왜 프롬프트가 중요한지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답변의 품질은 질문의 품질과 같기 때문입니다.

모호한 질문을 하면 챗지피티를 비롯한 AI 서비스들은 모호한 답변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명확한 질문 또는 지시가 있다면 답변도 구체적이고 실질적입니다.


2. 프롬프트의 구성 요소

프롬프트 프레임워크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프롬프트는 기본적으로 아래의 요소들을 담고 있습니다.

Instruction (필수) : 구체적으로 해야 할 작업에 대한 지시

Context (선택) : 해당 작업에 대한 배경, 맥락, 부가적인 정보

Input Data (선택) : 처리할 데이터 정보 (예시, 데이터, 참고자료 등)

Output Indicator (선택) : 원하는 답변의 형태와 내용

즉, 프롬프트는 지시문을 꼭 포함해야 하며, 지시를 잘 이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3. 활용도 높은 3가지 프롬프트

R-A-C-E
특정 역할과 기대가 있을 때 유용한 프롬프트입니다.

- Role(역할) : 챗지피티가 어떤 입장에서 답해야 할지 지정

- Action(행동) : 챗지피티가 수행해야 할 작업 지정

- Context(맥락) : 필요한 배경, 상황 설명

- Expectation(기대) : 원하는 형식과 범위 등을 명확히 지정

- 예시 프롬프트

마케팅 전문가로서(역할) 제휴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CRM 마케팅 측면에서 신제품에 대한 종합 마케팅 기획을 해줘.(행동) 이번 신제품의 타겟 고객은 친환경에 관심이 많은 10~20대 여성이야.(맥락) 기획이 완료된 이후에 마지막에 각 마케팅 영역별로 요약표를 만들어줘. (기대)


P-A-S-T-O-R

문제 중심의 접근과 구체적인 솔루션을 원할 때 유용한 프롬프트입니다.

- Problem(문제) : 해결이 필요한 구체적인 이슈 지정

- Amplify(증폭) : 중요한 이유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의 추가적인 문제점

- Story(사례) : 챗지피티가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사례나 비유 제시

- Transformation(변화) : 사례에서 솔루션 적용 전후의 변화

- Offer(제안) : 구체적인 솔루션 또는 실행 안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 Response(응답) : 원하는 후속 행동 또는 결과 지정

- 예시 프롬프트

브랜드 인지도 저하가 문제야.(문제) 최근 경쟁사가 신제품을 출시하며 주목받고 있는데, 이를 방치하면 고객 이탈이 우려돼.(증폭) 이전에 유사한 상황에서 SNS 캠페인으로 반전을 이룬 사례가 있어.(사례, 변화) 이 사례처럼, 인지도 회복을 위해 실행할 만한 구체적인 액션 플랜 3가지를 제안해 줘.(제안) 그리고 각 방법의 예상 효과도 설명해 줘(응답)


G-R-O-W

컨설팅에 기반한 프레임워크로 상황을 분석하고 실행 계획까지 구체적으로 원할 때 유용한 프롬프트입니다.

- Goal(목표) : 도달하고자 하는 결과 지정

- Reality(현실) : 현재 상황과 문제 진단 제시

- Options(옵션) : 선택 가능한 전략 탐색 요청

- Will(의지) : 구체적인 실행 계획 요청

- 예시 프롬프트

월별 가입자 수 1만 명을 목표로 하고 있어.(목표) 그런데 현재 월평균 가입자 수는 8만 명 수준으로 목표 미달 중이고 가입 전환당 비용도 올라가고 있어.(현실) 월별 가입자 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취하면 좋을까?(옵션) 각 옵션별 장점과 단점, 실행 우선순위를 포함해서 구체적인 전략을 정리해 줘.(의지)




오늘은 직접 사용해 보고 유용했던 챗지피티 프롬프트 프레임워크를 소개했습니다.

프롬프트에 맞춰서 챗지피티에게 질문하는 게 처음엔 어색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몇 번만 시도해 보면 유료 플랜 결제 없이도 똑똑한 챗지피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챗지피티 유료 결제 전에 질문부터 바꿔보시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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