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리 Dec 02. 2023

텍스트와 이미지

당신은 어느 쪽인가요

인스타를 하면서 한 번도 빼놓지 않고 좋아요를 누르는 사람이 여러 명 있었다. 그들이 고백하기를, 나는 사진만 보고 글은 잘 안 읽어,라는 말을 해주었는데 나는 그런 귀여운 고백이 싫지 않았다.


초와 초가 분과 분이 찍히는데도 무조건 하트만 연거푸 찍고 가는 이도 상당하니깐.


누군가는 나는 너의 인스타를 몰아서 읽어. 네가 어디서 뭘 했고 누구를 만났고 어떤 기분을 느꼈는지 다 알 수 있어.라고 한다든지


어떤 이는 난 너 팔로우는 안 했지만, 종종 보고 있다고 굳이? 확인시켜 주고 가는 사람도 있었다.

(이런 사람들이 가장 무서움 그렇지만 이런 사람들이 내게 관심이 가장 많다고도 볼 수 있지 염탐 혹은 호감 호의 그 무엇)


어떤 이는 마치 나의 인스타를 통달한 듯 얘기했지만, 정작 중요한 일은 아예 모르고 있기도 했고,


어떤 이는 나의 인스타를 보고 업무적으로 만나보고 싶다며 연락을 해와서 직접 만났더니 내가 남자인 줄 알았는데 여자였다며 사기를?(내 피드를 늘 잘 본다는) 친 사람도 있었음


이미지만 보고 쑥쑥 내리며 좋아요를 찍든

글을 토씨까지 다 읽든

어느 것에 비중을 둘 만큼 대단한 도구도 아닌

SNS


하루 열 개 피드를 올리든

한 개를 올리든

이미 관종으로 낙인이 찍히기도 했지만,


모두에게 관심을 받기보다 원하는 사람에게만 관심받고 싶은 게 더 맞다.



나는 단 한 번도

나의 자세한 상황을 적어본 적이 없었다.


있다면 트위터에 가깝지 (지금은 비공개로 팔로를 더 이상 받지 않고 있음)


사람들이 천차만별이듯 SNS를 하는 모습도 가지각색이다.


좋고 나쁘고 옳고 그른 문제가 아니기에 이것을 몰입해서 생각하지 않고 인정하며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단, 내 SNS는 과시나 허세보다 동선과 시시때때로 바뀌기도 하는 변화무쌍한 감정을 기록하는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얘기할 수는 있겠다.


내가 아닌, 타인의 감상에 의하면!



작가의 이전글 인생, 여덟 번째 수술을 마치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