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ppyman Aug 26. 2023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

꿈 깨기

꿈 깨기


새로운 일들이 시작되었다. 새로운 일들이 지역사회를 바꾸기를 바라며 온갖 상상들로 채워나간다. 함께 하는 일들을 기뻐하고,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그 일들을 이뤄가는 멋진 꿈을 꾸곤 했다. 그것이 옳은 길이며, 그렇게 가기를 원하고 바랬다.      

개뿔

그런 것이 그저 뜬구름 잡은 듯한 ...

기분이 많이 든다.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는 것 개뿔, 어떻게든 주져 앉히려는 못난 모습 속에서

솔선수범하며 함께 최선을 다해주는 것 개뿔, 서로가 서로를 눈치 보며 덜 하려는 못난 모습 속에서 우리의 연약함을 분명히 보게 된다.      

한 사람의 힘보다는 여러 사람들의 힘이 훨씬 더 강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도리어 여러 사람들의 힘이 한 곳의 힘마저 빼앗아 가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된다.

힘든 이에게 격려하는 것조차 없이 어찌 되었던 자기들의 의견만 이야기할 뿐이다.

자기가 가장 옳은 것처럼, 자기가 제일 잘하는 것 같은 그런 착각이 도리어 우리들의 삶을 더욱 답답하게 만들어버린다.      


처음 하고자 하는 마음조차 서서히 잊혀지게 되고

집중해야 할 부분보다는 엉뚱한 것에 일일이 신경 써야 하는 내 모습이 참으로 싫다.

못난 모습 결국 나에게 모든 화살이 돌아올 텐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지금의 상황이 너무나도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진다.      


우리는 당당히 이야기한다. 협력이 필요하다고

그런데 현실은 협력보다는 누가 먼저 할 것 없이 자기만 먼저 1등이 되려고 하고 우두머리가 되려고 한다. 지금까지 줄곧 일등을 하다가, 등수에 밀리게 되면 그리 마음이 속상한지 먼저 하려는 자에게 협력의 손길을 내밀기보다는 그저 비판만 하며 그저 끌어내리려는 못난 모습 때문에 참으로 답답하기만 하다.      


서로가 서로의 손을 잡고 함께 나아가는 것이 불명확한 우리들의 미래인 듯

각자의 손에 날카로운 칼날을 쥐며,

칼날끼리 부딪혀 거슬리는 칼날 소리가

나의 마음속 깊이 스며 내려온다.      


그저 혼자서 하는 것이 옳은 것 같고, 튀거나 앞서서 하는 것보다 숨죽이며 혼자서 하는 것이 정말 옳은 일인가 싶을 정도다.


서로가 서로를 돕고, 서로가 서로의 손을 잡으며 함께 가는 이 길이 정말 불가능한 일이며, 불필요한 일들이며, 어려운 일들인가?     


새로운 시작이 참으로 녹록지 않다. 그저 어렵게만 느껴져서 포기하고 싶은 마음뿐이다.

그런데 내가 이것에 힘을 쏟는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닌 내가 만나는 이들 때문이다.

소외된 자들의 아픔을 깊게 경험한 그들을 위한 그림이며, 꿈이지만 도리어 그들 덕분에 포기하고 싶은 지경이다. 그래도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은 변화 때문이다. 너무나도 큰 그림일지는 모르겠지만, 소외된 이들을 더욱 돕고 그들을 위한 마을을 만들고 싶은 것뿐이었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늘 과정이 녹록지 않았다. 제일 힘들게 했던 것은 내부사람들의 방해였다. 최고 관리자가 전혀 공감하지 않은 채 그저 안된다고만 하면서, 열심을 다하는 것에 그저 방해하는 관리자 때문에 힘이 들었다. 열심을 다해 계획서를 작성하고 검토를 받으면 그저 아무런 말 없이, 필요한 코멘트보다는 오타만 확인하는 그런 사람들이었다. 어렵다고 힘들다고만 이야기하며 함께하기는커녕 도리어 방해하고 비아냥거리는 것을 보게 될 때 도리어 힘이 빠지는 경우가 많았다.     


처음은 응원도 해주고 좋은 리더로 보여주기 위한 행동도 보여주지만 점점 일도 커지고, 나의 자리가 점점 넓어지고 높아지는 것이 보기 싫었는지 끝에서는 도리어 방해하는 리더를 보게 되었다. 그저 협력하여 선한 일들을 이뤄가는데 조금이나마 보탰으면 좋으련만 말 한마디에 부정적인 말만 할 뿐이다.

      

카톡을 볼 수 없으니 공문은 메일로 꼭 보내야 한다며 방해하는 이들...

좀 더 도우려고 하기보다는 비아냥거리며 하고자 하는 일들 하나하나에 댓구를 다는 이들....

그렇게 할 이유가 있는데도 듣기는커녕 자기들이 들러리라며 말하는 이들....

힘들지만 맞혀주는 것이라며,

우리 것을 포기하며 맞춰주는 것이라며 온갖 것들을 베풀어주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이들...


오늘따라 참으로 힘들게만 느껴진다.

내가 오지랖을 펴서 괜히 계획하고 열심을 다했나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이라도 포기하는 것이 맞지 않나라는 생각도 든다.

처음 상상하고 기대했던 것이 옳지 않기에 조용히, 혼자서만 일해야 되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도 든다. 함께 하는 것이 나를 포함한 많은 이들이 변화될 텐데 그곳까지 가는 길이 참으로 고단하기만 하다.      

어느 때까지 이러한 힘듦이 일어날 것이며, 어느 날 이 일들이 완성될 것인가?

길을 잃었으면 빨리 내려가 다시 길을 찾는 것이 을 텐데 무엇인가 취해서 멋모르게 이 일에만 집중하는 것은 아닐까 싶다. 상상하고 바랬던 일들이 정말 이뤄질까? 끝은 있기는 하는걸까?  

작가의 이전글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