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인 Aug 12. 2021

돈 벌 수 있는 기회는 많다

사업 실패로 4억 빚을 진 여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나는 실패를 숨기지 않는다. 당당하게 나를 소개한다. "저는 사업 실패로 4억 빚을 진 여자입니다. 프랜차이즈 디저트 카페를 하다가 1년 6개월 만에 투자금 3억에 운영자금까지 총 4억을 허공에 날렸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월 천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럼 사람들의 호기심이 자극되고 나란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도대체 어떻게 하다가 그 짧은 시간에 큰돈을 날리게 되었냐고 물어보는 사람도 있다.


처음에는 나를 대중 앞에 알리는 것이 두려웠다. 하지만 나를 알리고 유명해질수록 돈 벌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 나를 세상에 드러내는 것. 그 두려움을 떨치는 것을 제일 먼저 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나의 얼굴을 프로필 사진으로 걸어놓아야 하며 피드에 올리는 사진도 내가 주가 되어야 한다.  블로그에서도 마찬가지로 내 일상, 내가 하는 일에 대해 포스팅을 해야 브랜딩이 된다. 그리고 어느 곳에서 강의 제의가 오든, 공저 제의가 오든, 무료이든 유료이든 다 나한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경험이니 무조건 오케이를 한다. 그리고 되는 방향 하는 방향으로 포커스를 맞추고 일정을 조절하면 된다.


두 번째는 실패를 인정하는 것이 창피했다. 사람들에게 성공자로 기억되고 싶었는데 사업하다가 망한 여자가 되는 것이 싫었다. 하지만, 실패를 쿨하게 인정하고  경험과  실패를 통해 배운 점을 공유하니 사람들이 나를 인간적(?)으로 보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마지막에 성공자의 모습만 기억한다. 열 번 실패하다가 마지막에 한번 성공하면 사람들은 마지막 모습만 기억하고, 그전에 실패했던 경험들은 성공을 더욱 빛내주는 조연들이 된다.


세 번째는 나의 경험과 배움, 지식을 나누는 것이다.  첫발을 떼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과정이지만, 배움과 지식은 나눌수록 깊어지고, 사람들은 타인의 경험을 통해 실수를 줄이고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어서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  사업을 실패하고 나의 실패의 경험과 지식을 글로 써서 책을 출간하기로 마음먹고 1년여에 걸쳐서 책을 썼다. 그리고 내가 쓴 책이 너무 부족한 것 같고  세상 밖으로 나왔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조금 더 보완하자 하고  마음먹고 노트북에서 장장 3년을 잠들어있었다. 그때 내가 조금 더 용기를 냈더라면 나는 더 빨리 성장하고, 지금보다 더 돈도 많이 벌고 다른 위치에 있었을 것이다.  그렇게 망설였던 책이 지금 3쇄 인쇄를 앞두고 있다. 


네 번째는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돕는 것이다. 사람들이 나에게 물어보는 것, 내가 가진 재능을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돕기 위해서 사용한다면 곧 나의 성공이 되고 돈을 저절로 따라오게 된다.  유료이든 무료이든 최선을 다해서 내가 아는 모든 것을 나눠주고 고객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일상이 되도록 해야 한다. 내 카카오톡 선물함에는 커피 쿠폰, 치킨 쿠폰이 넘쳐난다. 시시때때로 집으로 배달되어 오는 선물도 많다.  


다섯 번째는 나의 능력과 가능성에 한계를 긋지 말아야 한다. 지금은 비록 자신이 없고, 조금 더 준비가 되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도 그것을 떨쳐버려야 한다. 현재의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면 된다. 결과가 성공이든 실패이든 그 과정을 통해 분명히 얻는 것이 있고 나는 한 단계 더 성장해 있을 것이다. 


크게 다섯 가지를 이야기했지만, 이걸 염두에 두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실행한다면 돈을 벌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단지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면서 하지 않을 뿐이다.  처음에 버는 수익은 많지 않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스노볼 효과처럼 어느새 눈덩이처럼 수익이 늘어나는 시점이 온다. 첫술에 배부르지 않는다. 포기하고 싶을 때도 시시때때로 찾아온다. 물이 끓기 위해서는 마지막 1도까지 올라가서 100도가 되어야 한다. 그 임계점만 지나면 성장곡선은 가파르게 올라간다.  이 지점을 티핑포인트라고 하기도 한다.




인터넷의 발달로 디지털 세상이 되면서 출근하지 않고도 집에서 일하면서 다양한 방면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현재의 나의 수익을 월 천만 원 이상이다.  아이 셋을 키우면서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스마트폰과 노트북만 있으면 가능하다. 내가 일하고 싶은 시간을 조절하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만을 한다. 제주도 한 달 살기도 진행했었다. 코로나가 아니었으면 해외여행을 하면서도 가능한 일들이다. 


사업 실패로 4억을 빚진 여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기해서 월 천만월을 벌고 있는 노하우를 공개하도록 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벼랑 끝에서 잡은 기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