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재필 Feb 27. 2024

시리어스 게임 <랍국을 찾아서> 제작 후기

Future Wide Open 프로젝트 참여 후기


지난주 일요일, 신기술 장애예술창작 실험실 Future Wide Open 쇼케이스 참여로 시리어스 게임 <랍국을 찾아서> 프로젝트가 무사히 막을 내렸습니다. 이에 대한 짧은 후기를 남깁니다.


수 년 전 자폐성 장애를 가진 김동현 작가의 마음 속 가상의 세계 ”랍국“에 대해 알게 된 후 재작년부터 다큐멘터리부터 다양한 시도로 랍국을 조망해왔습니다. 그림 그 자체로 훌륭한 작업이지만 곁에서 항상 랍국에 대해서 설명하는 동현 작가를 보며 작고 납작한 종이에 다 담기지 못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3D 게임으로 만든 미디어아트 작업 <랍국을 찾아서>는 또 다른 의미에서 특별했던 것 같아요.


손에 잡히지 않는 추상적이고 차갑게 느껴지기도 하는 공간에 동현의 그림과 이야기가 어떻게 잘 녹아들 수 있을까? 그 동안 함께 해온 협력예술인들과 달리 처음 동현을 만난 개발자-협력예술인이 동현의 세계를 어떻게 잘 이해하면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까? 동현이 어떻게 하면 이 과정 안에서 단지 그림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일원으로서 즐겁게 참여할 수 있을까? 그러면서도 4개월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관람객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결과물을 제 때 만들어낼 수 있을까? 


내내 이런 고민을 하는 것이 힘들다기 보다 흥미로운 도전이었습니다.


 무엇하나 쉽지 않았지만 직접 해보니 게임으로 만든 것이 이해가 된다, 작업물의 퀄리티가 너무 좋다는 피드백을 받으며 조금 안도감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어린아이부터 나이드신 분들까지, 랍국의 세계를 즐겁게 즐겨주시는 모습 또한 기뻤습니다.


 무엇보다 쇼케이스 마지막 날 오랜 시간동안 전시장을 지키며 게임에서 어떤 스테이지가 가장 좋은지(날아다니는 의자!) 설명하는 랍국박사 김동현의 모습을 보며 이번에 시도해보길 잘 했다! 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아쉬움도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통도 결과물도 완벽한 것은 없고 어쩌면 그런 것을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다는 것을 잘 알기에 이번에 하나의 작은 이정표를 마련했다고 생각하며 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 프로젝트를 함께 즐겁게, 성실하고 꼼꼼하게 참여해준 랍국박사와 모든 팀원분들, 새로운 시도에 자원과 진심어린 노력을 아끼지 않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과 유쾌한 측에 감사드립니다. 


 덧. 전시에 오시지 못한 분들도 이 링크 https://linktr.ee/findrapkuk 를 통해 누구나 게임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PC 한정) 작업과정을 담은 메이킹 다큐 또한 보완을 거쳐 3월 중 미디어필링 채널(https://www.youtube.com/peelingmedia)에서 공개될 예정이니 즐겁게 보아주세요


.


Credit


세계관 : 김동현

기획 : 잇자잇자 사회적협동조합 @coop_itzzaitzza -고재필, 신제현 @jehyun_shin , 정준희, 방민정 @blessusall 

게임 디자인 및개발 : 정준희

나레이션 : 김동현

녹음 : 고재필

작품 아카이브 : 방민정, 신제현

조형물 제작 : 김동현, 이비주, 홍성용 @artist_syhong , 김서연, 서동희

3D 스캔 : 3D MOA

3D 개발보조 : Arthod, 레트릭스, 모먼츠플레이

배경음악 : 몬구 @mon9star 

전시디자인 : 신제현

영상제작 : 미고재필, 홍정기 @smilehjk 

자문 : 정현, 손경환, 이수정

장소협찬 : 스페이스 서촌

주관 주최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모두예술극장


이 프로젝트는 Future Wide Open : 2023년 신기술기반 장애예술 창작실험실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사이드 스펙트럼> 대상 수상자 인터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