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아 Jul 04. 2022

기차는 간다.

2022.06.30

일주일간 아침저녁으로 매일 3가지씩. 감사 제목을 찾아 선생님께 톡을 보냈다. 우울이 가슴 깊숙이 침습해 하루 종일 침대에 누워있어야 했던 날, 눈 씻고 아무리 찾아도 오늘 내 삶에 감사거리가 없는 날을 제외하고 나름 성실하게 (?) 감사 제목 보내기 숙제를 이행하고 선생님을 만났다. 선생님은 감사 제목을 찾아보는 활동이 어떠했냐고 물었다. 나는 감사할 것이 하나도 없을 줄 알았는데, 그래도 찾아보니 있더라고 대답했다. 실제로 감사할 것들을 찾아보려고 노력하니 내 삶이 온통 가시덤불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가시덤불 속에서 작고 예쁜 꽃들이 곳곳이 피어있었다. 가시덤불 속에 핀 꽃이라 그런지 자세히 보면 알 수 없을 정도로 작은 존재였지만 여느 꽃보다 예쁘게 피어있는 꽃들이었다.


선생님은 감사 제목 찾기 숙제를 내준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움직인다는 이야기를 해주셨다. 그래서 불안하고 우울한 마음이 들 때 억지로라도 감사 제목을 찾아 몸을 이완시키는 방법이 내게 효과적일 것 같았다고 했다. 불안정한 마음에 안정적인 몸을 붙임으로써 그 불안과 우울의 영향력을 떨어트리는 방법인 것이다. 언제가 가장 불안하냐는 선생님의 질문에 아침에 일어났을 때가 가장 불안하다고 했다. 새벽에 눈이 떠지면 무언이가 해야 할 것 같고, 누군가가 쫓아오는 것 같아서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우왕좌왕 불안하다고 했다. 그러자 선생님은 눈 뜨자마자 4-2-4 호흡을 해보라고 알려주셨다. 4초간 코로 숨을 들이쉬고, 2초간 멈추었다가, 입으로 4초간 숨을 내뱉는 호흡 방법이었다. 그럼 점차 몸이 이완되면서 불안했던 마음이 사그라들 것이라고 일러주셨다. 나는 선생님을 믿고 4-2-4 호흡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한주 지낸 이야기를 마치고, 요즘 내가 가진 걱정이나 고민에 대해 이야기를 이어갔다. 지난 직장에서의 트라우마로 인해, 현 직장에서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이 너무 어렵다고 대답했다. 게대가 나는 현재 병가 중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직장에 나가지 않아 다른 사람들은 이미 서로 다 친해져 있는데, 내가 학교에 나갔을 때 이방인 같은 느낌을 받을까 봐 걱정된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전 직장에서의 트라우마..... 그것이 내 발목을 잡아 불안과 우울의 세계로 나를 끌고 들어갔고, 아직도 거기서 헤어 나오지 못한 채 허우적 대고 있다. 이제 갓 사회생활에 뛰어든 나를 그는 곱디 고운 시선으로 보지 않았다. 내 존재를 왜곡시킨 채 그가 원하는 대로 나를 규정하고 판단했다. 그리고 그대로 믿었다. 조금 다른 의견을 낸 자를 색출해내고, 의견을 낸 사람이 일을 추진하게 만들었던 비상식적인 방법의 일처리 구조. 그 속에서 나는 철저하게 무시당하며 밟혔다.  


선생님은 내 이야기를 가만히 듣고 있다가 그에게 복수를 해야 되지 않겠느냐는 말을 했다. 나는 할 수만 있다면 그에게 가서 '네가 생각하고 규정한 것은 진짜 내 모습이 아니야!'라고 외치고 싶다고 했다. 그런데 그것을 할 수 없으니 마음에서 울화가 치밀어 오른다고 했다. 선생님은 그에 대한 최고의 복수는 그 앞에 가서 쌍욕을 던지는 것. 그가 내게 했던 대로 똑같이 되갚아 주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진정한 복수는 그가 던진 돌에 반응하지 않는 것. '개야 짖어라 그래도 기차는 간다'정신으로 내 갈길을 묵묵히 가는 것이라고 했다. 내가 소중한 사람이라는 신념을 기반 아래 그에 대한 분노를 나의 성장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도 최고의 복수가 될 수 있다고 일러주셨다.


분노를 나의 성장 에너지로 쓸 수 있다는 말에 마음이 조금 가벼워졌다. 그래. 이 정신으로 살아야겠다. 어리다고, 경험이 얼마 없다고 얕보고 무시했던 너님 새끼한테 빅엿 한번 날리고, 기차는 갈길을 가야겠다. 개소리로 아무리 짖어봐라. 짖어볼 테면 짖어라. 그래도 나는 내 갈길을 갈 테니. 너님 새끼가 생각했던 것보다 나는 지금 충분히 더 멋진 사람이 되었고, 앞으로도 더 멋지고 추앙받는 사람이 될테니, 뒷방에서 잘 지켜보시라지. 하하. 

매거진의 이전글 나라는 존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