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를 대신하는 구글애즈의 향상된전환
안녕하세요. 마케터 사월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즈의 ‘향상된 전환’에 대한 설명과 설치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개인정보 보호 문제로 인해 온라인 광고의 핵심인 쿠키는 곧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광고 매체들에서 쿠키를 대신하여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만들고 있는데요. 구글애즈의 ‘향상된 전환’도 그 중 하나입니다.
향상된 전환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 정보 문제로 인해 쿠키 사용이 어려워지자 이를 대신해 전환과 타겟팅을 하기위해 만든 방법입니다.
구글Ads 고객센터 설명에 따르면, 향상된 전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향상된 전환은 전환 측정의 정확성을 높이고 더 효과적인 입찰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방식으로 웹사이트에서 해싱된 퍼스트 파티 전환 데이터를 Google에 전송하여 기존 전환 태그를 보완합니다. 이 기능은 이메일 주소 등의 퍼스트 파티 고객 데이터를 Google에 전송하기 전에 SHA256이라는 단방향 보안 해싱 알고리즘을 적용합니다.
Google 태그, Google 태그 관리자, Google Ads API를 사용하여 향상된 전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전환을 완료하면 이메일 주소, 이름, 집 주소, 전화번호 등 퍼스트 파티 고객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전환 추적 태그에 반영되고 해싱되며 해싱된 형태로 Google에 전송된 후 전환 측정을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웹용 향상된 전환을 사용하면 퍼스트 파티 고객 데이터(예: 이메일 주소, 이름, 집 주소, 전화번호 등)를 전환 추적 태그에 확보하여 해싱한 후 Google에 해싱된 형태로 전송합니다. 그런 다음 고객이 광고주의 광고와 상호작용할 때 로그인한 Google 계정과 일치하는 고객을 찾는 데 이 데이터가 사용됩니다.
(출처: 구글Ads 고객센터)
위의 설명과 같이 앞으로 구글Ads는 웹사이트에 고객이 직접 제공한 이메일 주소, 이름 등의 퍼스트 데이터를 통해 전환을 측정하고 타게팅을 진행합니다.
쿠키리스로 어려워진 타게팅을 방어하기 위해 ‘향상된 전환’ 방법을 모색했고, 이는 웹사이트 제공한 유저 정보와 구글 계정의 유저 정보를 매칭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그래서 운영하고 계신 브랜드의 퍼널별로 수집하시는 데이터가 다르겠지만,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등 개인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액션인 회원가입, 결제시작, 구매에서는 향상된 전환을 사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더불어 해당 전환을 사용하시게 되면 회원가입, 구매 등의 랜딩에서 어떤 정보를 유저에게 요구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정보를 많이 제공하면 제공할 수록 더 정확한 수집과 타게팅이 가능해지니까요.
그래서 요약하자면
쿠키가 사라짐에 따라 전환 및 타겟을 끌어오는 방식이 변경됨 → 향상된 전환
자사 사이트에 남긴 고객의 데이터 (이름, 이메일주소)를 구글애즈 전환에 기록
구글로 로그인한 ID 정보와 자사 사이트에 남긴 데이터를 매칭해서 타겟팅 진행
회원가입, 결제 시작, 구매 액션에서 ‘향상된 전환’ 사용이 필요함
제공하는 정보가 많을수록(매칭되는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확한 타게팅이 가능함
그래서 회원가입, 구매 등에서 어떤 정보를 끌어오는 지 매우 중요함
설치 방법은 매우매우 간단합니다.
‘향상된 전환 사용’ 토글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이때 3가지 방법 중 1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구글태그 관리자를 활용할 계획이라, 첫번째를 눌러주겠습니다.
(구글 태그를 선택하실 경우에도 첫번째를 눌러주세요.)
선택 후 다음을 눌러주시면, 아래처럼 ‘시작하려면 웹사이트에서 Google 태그르 확인합니다’라는 설명과 입력창이 뜹니다.
입력창에 자사 Url을 넣어주시고 ‘Url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후 구글 태그나 구글 태그 관리자 중 1개를 선택해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만약 여기서 구글 태그관리자가 뜨지 않을 경우, 구글태그매니저를 설치하지 않아서입니다. 진행 전 태그매니저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선택 후 저장을 눌러주시면 ‘향상된 전환’으로 변경됩니다.
간혹 향상된 전환으로 변경 이후, 해당 태그의 상태가 ‘조치필요’ 등 이슈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연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시적인 오류인데요.
만약 1,2일 지나도 이슈가 해결되지 않으면 전환에 활용하고 계신 태그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태그매니저로 해당 전환을 설치하셨으면, 구글태그매니저로 이동하셔서 태그와 트리거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자사의 개발팀 혹은 태그를 관리하시는 담당자에게 문의드리는 게 가장 빠르며, 필요시 구글에 지원 요청하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