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잉송 Jul 20. 2023

우울증 (재발) 예방 모임 크루를 모집합니다.






요즘은 우울증 약 안 드시는 분이 없을 정도로 마음이 힘드신 분이 참 많습니다. 삶이 부담스럽게 느껴지고 우울하고 불안하고 화가 나고 죄책감과 수치심에 시달리시는 분이 꽤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3~4년간 우울증과 불안장애와 자살 충동을 겪었지만, 지금은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기에, 브런치와 네이버 카페에 저의 노하우와 그동안 학습했던 심리학과 여러 지식을 올리고 있는데요, 이 내용들을 그저 글로만 전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것 같고, 좀 더 많은 분들께 도움도 드리고, 저 또한 여러분들에게 의지를 하고자 이 모임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일종의 자조모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외에는 자조모임이 아주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도 자조모임이 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치색, 종교색 전혀 없는 모임을 찾아보았으나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 번 만들어 보려 합니다. 



                      자조모임이란? - 유사한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과의 모임을 통해서 사회적 소외감 경감 및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며, 문제해결 방법의 공유를 통해 사회 적응력 및 자립능력 향상하는 모임입니다.                    



 오프라인으로 모이면 더 좋기는 하겠지만 


일단은 온라인 줌 미팅으로 먼저 모임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신청방법

모임 날짜 : 7/27 , 8/3 , 8/10 ,  8/17  (총 4회)


시간 : 목요일 저녁 8시-10시


☞ 7월 25일까지 아래 구글폼 링크로 신청해 주세요.


https://forms.gle/n4 WqVfXNKV692 oza9




 ✅ 모임을 시작하게 된 이유 해외에는 우울증 자조모임이 아주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도 자조모임이 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

forms.gle


*(한시적으로) 무료로 진행합니다. 


*첫 모임 전날인 7/26일에 온라인 ZOOM 링크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문의사항은 mindbalancelab@gmail.com로 연락 바랍니다.




모임 커리큘럼



이 모임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려 합니다. 


 *모임 진행 : 오인송



1. 감정을 비우는 감정 비움 일기와 새로운 감정습관을 들일 수 있는 치유의 글쓰기를 알려드립니다.


(그냥 글쓰기가 아니에요. 감정 일기를 돌아보며 몰랐던 나의 패턴이나 신호를 알아차리게 되어요. )


*비움 일기 - 감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고, 나쁜 감정의 패턴을 버릴 수 있습니다.


*채움 일기 - 체계적으로 건강한 어른의 마인드를 갖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글 쓰기입니다.


*감사일기 - 감사는 나를 바꾸어 세상을 바꾸는 힘이 있습니다. 나와 타인과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받지 못한 편지 쓰기 - 나에게 상처를 주었던 사람에게서 받는 편지를 자신이 직접 써 봅니다.




2. 저(와 여러분)의 우울증을 다루는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3. 서로 이야기를 듣고 의지하고 응원하고 격려하는 관계를 만듧니다. 


4. 몸에 축적되어 있는 감정을 알아차리는 움직임 명상 해보기 (추후 오프라인 모임을 하게 될 시)








1주 차 - 7월 27일 오후 8시


오리엔테이션


지식 나눔: 우울증 치료의 2가지 축 - 몸 치유, 언어치유


우울증 극복의 2가지 축 - 운동, 글쓰기 


mini class: 감정 비움일기 쓰는 방법 - (템플릿 제공) 




2주 차 - 8월 3일 오후 8시


지식 나눔: 우울증이 잘 낫지 않는 이유 - 우울증의 본질은 감성의 습관(패턴)입니다.


자신의 감정비움일기 나눔


mini class: 채움일기 쓰는 방법 - (템플릿 제공) 긍정적인 생각의 패턴을 입력하기 




3주 차 - 8월 10일 오후 8시 


지식 나눔: 움직임 명상 이론  - 뇌는 생각하기 위한 장기가 아니라 움직이기 위한 장기입니다.


자신의 채움 일기 공유해 보기


내면아이에게 말하는 방법 - 부모에게서 받지 못한 편지 작성해 보기




4주 차 - 8월 17일 오후 8시 


진정한 나 깨닫고 수용하기 - 어떤 일이 일어나도 괜찮아지는 방법


자신의 받지 못한 편지 공유해 보기


움직임 명상 같이 해보기







이 모임은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1. 이제는 나를 사랑하고 싶은 분

2. 복잡한 생각을 내려놓고 좀 더 즐겁고 가볍게 행복한 삶을 살고 싶으신 분

3. 하루종일 부정적 감정(화, 두려움, 우울함, 불안등)만 느끼시는 분.

4. 부정적 감정 패턴을 긍정적인 감정 패턴으로  바꾸고 싶으신 분.

5. 우울증 치료를 받고 완치되었으나 아직도 부정적인 감정이 불쑥불쑥 올라오시는 분.



모임에 참여하면 얻게 되는 것


내 이미지에 대한 변화를 줄 수 있어요


1. 나를 새롭게 알게 되어요.


 나의 감정에 대해 알고 글쓰기를 가까이하는 습관을 통해 오랜 시간 동안 쌓아온 나의 잘못된 감정 습관을 버리고 더 자유로운 선택을 하며 더 즐거운 삶을 살 수 있게 되어요. 저의 경우 습관적으로 길 가다가 도 부정적인 말과 생각을 했었는데 그게 저의 습관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습관은 내면으로 하는 생각과 밖으로 내뱉는 말뿐만 아니라 몸에 쌓이게 됩니다. 




함께하는 위로가 새로운 삶의 시작이 됩니다. 


2. 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나만 이런 문제를 겪는 것이 아니구나' 하는 공감과 위로는 큰 힘이 됩니다.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인 상황에서는 스스로 의지가 나기 힘든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자조 모임을 하면, 여러 사람이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 자체가 힘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가장 쉽게 의지를 낼 수 있고 쉽게 나를 바꿀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글 쓰기, 감정을 메모라도 기록하는 것인데요, 그 기록이 쌓여가면 내가 어떤 감정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지, 과거의 내가 오늘의 나와 어떻게 다른지 패턴을 분석할 수 있게 되고, 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알아차림’이 되고 그것으로 인한 통찰력이 생깁니다. 


마음근력은 역경을 딛고 일어서는 힘입니다.



3. 마음근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어려움을 겪기 마련입니다. 신체적이든 정신적이든 경제적이든 어려움을 겪고 더 단단해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절망에 빠져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역경에 처했을 때 마음근력이 강한 사람은 금방 회복하지만 마음근력이 약한 사람은 회복하는데 긴 시간이 걸리고 어쩌면 영영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임에 참석하면 크고 작은 역경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마음근력의 힘이 자연스럽게 길러질 수 있습니다. 











모임 안내자 소개



안녕하세요, 오일송입니다.


저는 자아와 몸마음에 대한 새롭고 바른 시각으로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몸(행동)과 마음(언어) 치유를 통해 세상을 보는 눈을 바꾸어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문제해결 능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전)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 근무


현) 심리 상담사, 명상지도자 과정 수료


현) 2023S.I.M.M 프랙티셔너 자격 수료


Somatic Integrated Movement Meditation


현) 작가, 멘털 트레이너, 마인드밸런스랩 대표








저서) 그럼에도 나는 행복을 선택했다  





       


        그럼에도 나는 행복을 선택했다 저자 오승민 출판부크크(bookk) 발매 2023.06.08.



작가의 이전글 아이를 키운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