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잉송 Jul 26. 2023

수용한다(내려놓는다)는 것의 의미

수용(내려놓기)과 포기의 결정적 차이

 아무리 싫어도 현실은 현실입니다.  만일 현실이 싫어서 현실과 싸운다면 반드시 지게 되어있습니다. 반대로 현실을 인정하고 수용하면 현실은 당신의 삶 속에 녹아들어 당신의 편이 됩니다. 왜냐하면 현실은 알고 보면 신의 창조물이고 그 창조물은 당신보다 힘이 세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그냥 만들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욕구와 자연의 뜻이 합쳐진 결과물인 것입니다. 


 그런데 자꾸 현실을 부정하고 내가 원하는 삶만 머릿속으로 그리고 있으면 현실은 내 삶 속으로 들어와 나를 도울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현실이 나의 편이 아닌 나의 적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실을 도피하면 할수록 점 점 내가 원하는 삶에서 멀어져만 가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을 포기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포기한다는 것은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수용하고 내려놓는다는 것은 나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기꺼이'받아들인다는 것을 뜻합니다. 


 나의 생각과 판단을 멈추고 내 뜻대로 꼭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내 삶을 행복하게 사는 지름길입니다. 세상은 항상 내가 원하는 대로 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집착을 내려놓으면 오히려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데에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는 식의 믿음은 사실 알고 보면, 내 생각을 내려놓을 때에야 가능합니다. 그래야 지금 여기의 현실을 직시하고, 인정하고, 그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그 현실을 끌어안아보세요, 그럼 어제 나를 괴롭혔던 그 현실이 오늘부터는 나를 돕기 시작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Rd_Umh3P9U

현실을 기꺼이 수용하고 앞으로 나아간 사람들의 이야기. 감동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 사는(well-bing)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