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윈플즈 Mar 08. 2022

당장 퇴사해도 괜찮은 머니파이프 라인 만들기 (13)

N잡 머니 파이프라인 1

배송부터 고객 대응까지 한번에 해결 가능한 아마존 FBA


유튜브를 보면 아마존 비즈니스로 돈을 많이 벌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는 한다. 그렇지만 내가 아는 한편으로는 아마존 비즈니스로 인해 손해를 본 사람들도 분명 있다. 이 비즈니스는 해외 비즈니스다 보니 공부가 많이 필요한 비즈니스이다. 또한 분명하게 언어적인 장벽도 있는 비즈니스이다.


최근에는 유뷰트 같은 매체에서 하도 많이 이야기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었다. 그러다 보니 예전에 비하면 사실 시장 자체가 레드오션이라고도 말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 비즈니스를 통해 성공을 꿈꾼다. 이유는 브랜딩에 성공하면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확신 때문이다.


아마존 FBA는 fulfillment by amazon의 약자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 내가 소싱한 제품을 아마존 창고 입고시키고 아마존 창고에서 구매고객에게 제품을 보내주는 비즈니스이다. 배달부터 CS까지 아마존에서 책임지는 방식이라 직장을 다니면서 또는 아이를 키우면서 할 수 있는 비즈니스라고 생각해 많이들 하고 있다. 장점으로는 아마존에 제품만 입고 시키고 나면 배송이나 고객 대응에 대한 부분을 신경 쓸 필요가 없어서 편리하다.


아마존에서는 프로페셔날에 월 39.99달러 개인 판매자는 월 비용없이 판매 될때마다 0.99달러를 지불하게 되면 많은 부분을 대행해준다. 시간 및 직원, 창고 대부분이 해결되기 때문에 디지털 노마드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일반적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국내 제품을 그대로 판매도 가능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마존 FBA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내가 직접 브랜딩한 제품 제작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내 브랜드 제작은 두 가지 방법으로 보통 하는데 첫 번째로는 시장에 없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두 번째는 시장에 있지만 개선할 점을 보완해서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비용은 보통 적게는 300만 원~1000만 원 정도를 가지고 시작을 한다. 이때 순수 마진율은 보통 30% 이상으로 잡는다.


아마존 FBA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이 반드시 필요하다. 대부분 물품 소싱 및 제작은 알리바바나, 1688, 해외 박람회 또는 해외사이트 검색을 통해 많이들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마존 사업의 사업자등록은 부가세 환급을 위해 반드시 일반과세를 하는 게 좋다. 아마존 비즈니스의 장점 중 하나는 부가세를 내지 않는다. 이 점은 사업에서 상당히 자금적 도움을 많이 받게 된다.


주의할 점으로는 기본적으로 아마존은 1개의 계정을 원칙으로 한다. 미국 아마존에 가입했으면 일본 또는 유럽에 추가 아이디 개설이 안되며, 아마존에 미리 허가 요청을 해서 가입해야 가능한다. 시장이 큰 만큼 적당히 팔리는 제품으로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만약 아마존에 규정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면 가차 없이 아이디를 정지하는 만큼 특히 주의가 많이 필요한 시장이다. 한번 정지를 먹게 되면 해결하는데도 시간이 걸리지만 내 상품이 팔리지 않고 창고에서 정지가 되는데 들어가는 비용 자체도 셀러 부담이라 비용에 대한 상당한 피해가 발생한다.


아마존 FBA는 가입부터 서류 적으로 준비할 것이 많고 복잡하다. 여권, 사업자등록, 해외 연계계좌 등이 필요하다. 이때 하나라도 서로 내용이 틀리게 되면 가입이 자체가 안 되는 만큼 반드시 서류부터 신중하게 준비해서 신청해야 한다.


비용은 물품 제작비 외에 바코드 비용, 운송비용이 발생한다. 어카운트 유지비용 월 39.99달러의 비용이 매달 판매가 안되어도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또한 브랜드를 만들게 되면 상표등록 및 특허 신청을 해야 하는데 국내에는 KOTRA에서 600달러까지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원을 받아서 비용을 줄이는 것을 추천한다. 상표등록 및 특허 신청은 반드시 신청해야 추후 비슷한 물품이 등록되거나 동일 상표로 등록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물품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칭 툴인 바이런 런처, 정글 스카우트 등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 비용 역시 매달 나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그래서 대부분은 필요할 때 월 결제로 계약하고 단기간 서치를 해서 아이템을 찾고 정하는 데 쓰고 있다.


아마존 FBA는 이익이 큰 만큼 들어가는 비용도 많고, 초기에 투자해야 하는 시간도 좀 있다. 하지만 일단 궤도에 올려 두면 특별히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수익이 큰 스몰 비즈니스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강의 플랫폼에서 저렴하게 강의를 해주는 사이트도 있으니 한 번쯤 듣고 비즈니스를 추진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한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유튜브에서 무료 강의를 해주고 유료 강의로 전환하면 150만 원씩 이상씩 받는 고가의 강의는 절대 비추천한다. 그렇게 안해도 아마존 비즈니스를 할 방법은 30만원대 강의로도 충분하다.

이전 12화 당장 퇴사해도 괜찮은 머니파이프 라인 만들기 (1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