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eamLabs Sep 03. 2024

기적 같은 일이 생겼다

마셜 골드스미스 박사님과의 인연

컨트리 뮤직의 고장, 뮤직시티,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의 고장.. 이곳은 미국 테네시주의 도시 내슈빌(Nashville)이다. 몇 가지의 상징을 찾는다면 음악, 잭다니엘, 대학교(반더빌트, 벨몬트) 정도가 될 것 같다. 한국인에겐 다소 생소한 도시이기도 하다.

컨트리 음악의 명예의 전당(Hall of fame)


나는 이곳에 세계적인 리더십 분야의 그루이자 경영학계의 노벨상이라 할 수 있는 “Thinkers 50”에 2015년, 2018년 두 차례나 오른 마샬 골드스미스 박사님을 만나러 왔다. 솔직하게 어제 디트로이트를 거쳐 내슈빌에 도착했지만 아직도 실감이 나지 않는다. 처음엔 이메일로 시작된 인연이 수 차례의 화상회의와 수십 번의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끝에 그는 나를 이곳으로 초대해 주었고 심지어 그의 집에도 초대받아 갈 예정이다.


그의 저서와 활동을 알아가면서 그에게 영향을 받은 지난 수개월은 내가 앞으로 어떤 사람으로 살아갈지 정의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살아가면서 내가 원하는 것과 그것을 이뤄가는 방법. 이 중 그는 후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분이라 기대가 많이 된다.


그는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동기부여, 능력, 이해, 자신감이 필요하다는 것을 젊은 시절 UCLA에서 박사과정 연구를 통해 발견했다. 하지만 그땐 몰랐으나 세월을 살아보니 주변사람들의 도움과 내가 플레이할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나도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지금도 타인의 도움을 통해 더 나은 시간과 미래를 만들어 가는 중이기 때문이다. 도움이란 삶에서 그렇게 중요한 것 같다.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을 주는 것도 모두 그 순환이 연결선은 결코 끊어지지 않는다. 단지 무게추가 어디에 있는지가 다를 뿐..


나의 박사과정 연구는 경력개발에 대한 것이었다. 삶 속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에 대해 다양한 경험들을 하는데, 우린 이것을 경력이라 부른다. 그리고 이 경험들을 잘 개발시켜 나가는 것을 경력개발이라 한다. 경력을 개발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있을 때 삶은 더 충만해지고 일도 더 열심히 하고 싶어 진다. “프로티언 커리어”란 자신의 일에 대해서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에 따라 주도성 있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나는 이 연구를 개인적으로 좋아한다. 왜냐하면 연구를 하면서 점점 나 자신도 더 그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를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삶 속에서 일을 통해 경험하는 것들이 넘쳐나고 있으니 말이다.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더 주도적으로 이뤄 나가는 여정! 그게 바로 내가 일을 통해 만들고 싶은 변화이고 그 변화는 궁극적으로 더 나은 삶에 대한 것이다. 그러니 일이 잘 되든 안 되는 모든 것은 나의 의지와 행동의 결과일 뿐. 남 탓 할 일이 하나도 없다.


이곳 내슈빌에서의 새 아침! 새로운 나 “new ME”가 되기 위해 호기심 가득 세상을 대하고 경험하자는 마음을 새겨본다. 호기심과 열정이 혁신적인 생각과 진취적인 행동으로 나를 이끌고,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겠다는 행동도 커지지 않을까? 그게 창업가로서 필요한 리더십이 아닐까? 강물 속 물고기에서 대양의 고래로 헤엄치고 싶다는 생각이 밀려온다. 그게 내가 "DreamLabs"에서 실험해 보고 싶은 것이니깐..




마셜 골드스미스(Marshall Goldsmith) 



세계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 1회 수강료 2억 5,000만 원을 받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경영 컨설턴트. 

리더들의 변화와 발전을 돕는 인생 코치로도 알려진 그는 UCLA 앤더슨 경영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다트머스대학교 TUCK MBA 교수로 재직했다. 


혁신의 행동교정학으로 불리는 ‘360도 다면평가(360-degree feedback)’ 프로그램을 개발해 명성을 떨쳤고, 구글과 보잉, 골드만삭스 등 지금까지 전 세계의 200명이 넘는 CEO와 임원들, 경영 팀에게 경영 코칭을 진행했다. 


경영학계의 노벨상인 ‘싱커스50’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리더십 사상가’ 1위를 유일하게 두 번이나 기록했고, 링크드인 150만 명의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다. 《일 잘하는 당신이 성공을 못하는 20가지 비밀(What Got You Here Won't Get You There)》, 《모조(Mojo)》, 《트리거(Triggers)》, 《라이프스토밍(Lifestorming)》 등을 포함한 다수의 책이 전 세계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필독서로 선정된 바 있다.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아내와 함께 살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셀프마케팅 수줍어 마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