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에 날개를 달자 Nov 30. 2022

모든 불행은 비교하기에서 시작된다

부모의 자격(최효찬, 이미미)

아이가 어릴 때엔 이 아이가 빨리 크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었다. 아이가 크면 보다 자유롭게 내 인생을 살 줄 알았다. 하지만 아이가 크면서 신경 쓰고 돌봐야 할 일들이 늘어난다. 아이가 어릴 때처럼 차라리 몸이 힘들면 괜찮겠는데, 몸보다는 정신이 힘들어진다. 아이를 키우면서 계속되는 의문. ‘나는 과연 좋은 부모인가?, 나는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시키고 있는 것인가? 아이들의 인성을 위해 무엇을 더 노력해야 하는가?’등 생각이 머리를 가득 메운다. 아이가 크고 나면 부모는 누구나 크고 작은 후회를 한다고 한다. 그때, 보다 많은 자유를 줄 걸, 혹은 그때보다 꽉 잡고 공부를 시킬 걸. 하는 다양한 후회들이라고 한다. 후회하지 않을 만큼 바른 생각을 가지고 키워야지 생각했지만 이젠 크고 작은 후회의 의미를 조금은 알 것 같다. 키우는 동안 최선을 다한다고 해도, 그렇게 하지 않았을 때의 다른 기회를 잃게 되면 그 역시도 후회가 될지 모르니까. 


그래서 나는 자꾸만 책을 읽게 되는 모양이다. 아이에게 상처 주지 않고 나도 상처받지 않을 지혜로운 부모가 되는 길. 그건 하루아침,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지혜가 아님을 나는 안다. 끊임없이 대화를 해야 하고, 스스로 생각해야 하고, 많이 참고 기다려야 하는 인내의 시간임을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 아이를 낳을 당시 없었던 부모의 자격을 나는 조금씩 만들고 다듬어 간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나 역시 꿈꾼다. 바른 인성을 가진 건강한 아이로 자라주기를,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이 책에서 가장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있다. 바로 ‘모든 불행은 비교하기에서 시작된다.’ 이 말에 깊이 공감하고 고개를 끄덕이는 이유는 그 말이 맞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비교된다. 옆집 아이는 배밀이를 했고, 걸었고, 오줌과 똥을 가렸다는 말로 시작해, 말을 했네, 글을 읽었네, 더하기를 했네 등.. 비교의 스타트를 끊게 된다. 학년이 올라가면 갈수록 더 많은 비교가 시작되고 그러면서 아이들은 수많은 학원으로 옆집 아이보다 잘할 수 있게 집이 아닌 곳에서 맴돌게 된다. 부모들은 뭐가 그렇게도 불안하고 조급한 것일까? 인생 80을 기준으로 보면 학창 시절은 고작해야 12년이다. 12년이 아이의 인생을 좌우하는 것도 아닌데, 부모가 되면 지혜롭던 사람도 변하게 되는 것 같다. 보다 나은 미래를 선물해야 한다는 이유로, 보다 편안한 인생을 살게 해야 한다는 이유로 우리는 아이들에게 고민도, 생각도 빼앗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생각했다. 과연 나는 부모 자격이 있는 사람인가를... 사람에 따라서는, 교육서를 많이 읽은 사람은 거기서 거기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맨 마지막 ‘사윗감이나 며느릿감 고를 때를 생각하며 자식을 키우자’라는 말에 다시 한번 생각이 많아졌다. 결혼은 다른 인생을 살던 사람과의 결합이다. 또한 집안과의 결합이라고도 한다. 마냥 사랑하는 것과 결혼은 엄연히 다르다. 책임져야 할 누군가가 있는 거니까. 그리고 그 안에서 아이들이 자라 인생을 살게 되는 일이니까. 나의 교육관이 훗날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면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바른 교육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더 강해진다. 


‘아이마다 자기 몫의 인생이 있다.’ (147)는 말처럼 나는 아이의 몫을 찾아주고 싶다. 그 몫을 찾았을 때 아이는 스스로 행복해지고, 건강해질 테니까. 어른이 된 자식들을 보면서도 부모는 걱정한다. 자식은 부모에게 그런 존재인가 보다. 적어도 내 아이들이 내 품 안에서 떠날 때, 그들 스스로 부모 자격이 되는 그런 어른으로 자라주면 좋겠다. 그 밑거름이 결국 나와 남편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사랑하는 여자에게 이런 아빠면 참 좋겠다는 그런 성인으로 자라면 참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축하는 쉬워도 축복은 어렵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