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신청 쉽게 따라하는 방법
ISBN 신청하기
서점에서 판매되는 책에는 모두 ISBN 도서번호가 부여됩니다. 그래서 전자책을 출간하고, 전자책 서점에서 판매를 하려면 ISBN을 신청해야 합니다.
크몽 같은 플랫폼의 PDF 전자책과 독립출판물에는 ISBN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ISBN ISSN 납본시스템 사이트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출판사 계정 등록을 합니다. 순서를 살펴보면
계정등록(가입 및 로그인)
발행자번호 신청
ISBN 신청
전자책 납본
납본서/보상청구서
보상금 청구용 계산서 발급
이렇게 6단계를 해야하고, 3번부터 6번까지의 단계는 매번 전자책을 출간할 때마다 거치게 됩니다.
사이트에도 상황별로 사용안내서가 있습니다. 한번 꼼꼼히 읽어보세요. 발행자번호는 해당 출판사에게 부여되는 고유한 번호입니다. 출판사마다 다른 번호이죠. 그리고 도서번호는 책마다 부여되는 고유한 번호입니다. 그래서 매번 새로운 책이 나올때마다 새롭게 신청해야 합니다.
전자책을 출간하게 되면 국립중앙도서관에 전자책을 납본해야 합니다. 사이트에서 EPUB 파일 혹은 PDF 파일을 업로드하고, 메일로 납본서와 보상청구서를 발송하고, 보상금 청구 전자계산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한 번 경험하고 나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 업무들이지만 처음은 낯설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에 안내문이 있으니 꼭 읽어보시고,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문의전화 02-590-0700 (내선 1 : ISBN / 내선 2 : ISSN / 내선 3 : 납본) 로 물어보세요. 친절하게 알려주실거에요.
발행자번호 신청과 ISBN 신청, 납본 모두 신청을 누른 이후에 정보들을 입력하는 과정은 쉬운데, 부가기호 선택에서 많이 헷갈려 하십니다. 부가기호는 교양 서적인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책인지와 같은 해당 책의 분류를 말합니다. 총 4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내 책이 어떤 분류에 해당하는지 선택하면 됩니다. 혹시 딱 맞는 부가기호가 없다고 생각될 때는 이미 출간된 책들 중에서 내가 출간하려는 책과 비슷한 분류의 책을 참고해서 부가기호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자책을 만들어보장> ISBN을 신청해보겠습니다. 우선 1단계에서는 실용을 선택합니다.
2단계에서는 전자출판물을 선택합니다.
3단계부터 선택지가 많아집니다. 하나 하나 읽어보면서 적합한 분류를 찾습니다. <전자책을 만들어보장>는 총류에 도서학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4단계에서 출판이 포함되어 있는 도서학, 서지학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도서번호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아직 책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단계가 남았습니다.
출판예정도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확인 버튼을 누르면 ISBN 신청이 완료됩니다.
출판예정도서 정보는 가능한 꼼꼼히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내 책을 출간해서 ISBN을 부여받고 싶으시다면!
텀블벅 <책을 만들어보장> 펀딩을 놓치지 마세요~!
이제 곧 마감됩니다. :)
<책을 만들어보장> 독립출판 A-Z 올인원 프로젝트, 자유로운 1인 출판사 창업하기
https://tumblbug.com/mak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