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9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러시아, 민간인 오폭 이어 '아군 장갑차' 파괴했다

by 밀리터리샷 May 03. 2023
브런치 글 이미지 1
계속해서 격파 당하는 러시아 장갑차계속해서 격파 당하는 러시아 장갑차

총구에는 눈이 없다는 말이 있다. 즉, 무기는 아군과 적군, 군인과 민간인을 가리지 않으며, 이를 가려내는 것은 온전히 그것을 사용하는 자의 몫인 셈이다. 따라서 전시에 민간인 및 아군 오폭에 대한 처벌 역시 상대가 누구인지를 인지했는지의 여부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최근 러시아의 공격헬기가 전장에서 발견한 장갑차들을 향해 공격을 진행했는데, 이 장갑차가 방치된 러시아의 소유였음이 밝혀지면서 다시 한번 러시아 군의 수준에 대한 의심이 불거졌다. 심지어 얼마 전에는 자국 도시에 오폭을 가해 민간인 피해도 발생한 바가 있는데,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Ka-52 공격헬기Ka-52 공격헬기
오폭으로 파괴된 러시아 장갑차오폭으로 파괴된 러시아 장갑차

Ka-52 공격헬기

방치된 아군 장갑차 공격

이번 공격을 진행한 러시아 군의 무기는 병렬복좌형 공격헬기인 Ka-52이었다. 이 헬기는 장착 무기가 단순한 기관포에서 Kh-35 대함미사일까지 장착이 가능한, 단일화력으로는 최강의 공격 헬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5km 밖에서 공대공 미사일 포착이 가능하며, 심지어 헤르메스-A 미사일로 15~20km 밖에서도 목표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의 대공포 화망, 레이더망 밖에서도 효과적인 타격이 가능하다.


해당 헬기는 도네츠크 지역에서 평원 위에 위치한 장갑차 2대에 대한 공격을 감행했는데, 문제는 이 장갑차들이 러시아 군의 파손된 장갑차였다. 이 장갑차들은 BMP-1 보병 전투 차량으로, Ka-52 헬기는 이를 유도 대전차 미사일을 사용해 파괴한 것으로 추측된다.

공격 당한 벨고로드공격 당한 벨고로드
러시아 군의 오인 폭격을 받은 벨고로드러시아 군의 오인 폭격을 받은 벨고로드

벨고로드 오폭한 러시아 군

네티즌 '얼마나 많이 죽었으면'

심지어 얼마 전 러시아 군의 Su-35 전투기가 실수로 자국 도시인 벨고로드에 대한 오인 폭격을 감행하여 시내 한 가운데에 폭탄이 떨어지게 된다. 이 사건으로 3명의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인근 주민들이 대피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연이은 오폭 사건으로 러시아 군의 수준에 대한 의심이 더해지고 있다.


네티즌 역시 이에 대해서 어이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얼마나 전쟁에서 사람이 죽었으면 아군 적군도 못 가리는 병사들이 전선에 투입되냐'라는 댓글을 달았다. 또한 '민간인 오인 사격은 실제로 전쟁에서 자주 있는 일이야'라는 댓글도 찾아볼 수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우크라, 독일 ‘패트리어트 방공 시스템’ 도입 예정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