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리뷰
어느덧 새해가 밝았습니다. 시간상으로 얼마 전에 2023년 계획을 세웠던 것 같은데 벌써 새해가 왔네요.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점점 가속화되는 것 같습니다. ㅋㅋ 올해도 어김없이 작년의 활동들을 리뷰하고 새해 계획을 세워 보았습니다.
- 인생나침반을 2014년에 작성한 이후로 이제 10년 차에 접어들고 있는데요. 큰 그림과 내용은 거의 바뀌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개인이 세운 원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 올해에도 최고의 우선순위 목표는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건강한 몸 유지하기"입니다.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서 건강한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항상 목표에 있었던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독보다는 양질의 책을 골라서 읽을 생각입니다.
그리고 업무 관련해서는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 자격증과 MDRT 달성이라는 두 가지 큰 목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엄청 챌린징 한 목표이기 때문에 달성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도 하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달려볼 생각입니다.
결혼 13주년 여행은 4박 5일로 국내 일주를 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 2023년은 재무설계와 가계부를 작성한 이후로 최초로 적자를 달성한 의미 있는(?) 해입니다. 근로 수입이 없어진 탓도 있지만 외모 개선 활동에 많은 자금을 투입하였고 불필요한 소비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경각심을 가지고 올해에는 예산을 잘 짜서 정해진 범위 내에서 지출을 할 생각입니다.
투자는 올해 변동성이 심한 탓에 많은 수익을 올리지는 못하였습니다. 실현 수익은 양도차익, 배당금, 이자를 포함하여 약 2400만 원 정도 되고, 주식 투자 성과는 10.32%(3.06억)로 마감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우량주에 분산 투자하였으나 2024년부터는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해 볼 생각입니다.
-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것을 새삼 느끼는 한 해입니다. 지금 공부하는 독서의 효과를 바로 알 수는 없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진가를 발휘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좋은 책을 선정하여 꾸준히 읽을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