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정연 Oct 28. 2020

투쟁 영역의 확장

_ 미셸 우엘벡

미셸 우엘벡 ⓒ서정연


"…나는 자신을 반성하고 비웃지만, 동시에 자신을 존중한다. 나는 끝까지 말짱한 정신으로 활동할 수 있을 것 같다! 내가 세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여전히 얼마나 깨끗한지! 내 안에서 죽어가는 모든 것의 풍요로움은 정말로 놀랍다. 나는 스스로에 대해 부끄러워할 필요가 전혀 없다. 할 수만 있다면 다시 도전할 것이다.


…살갗이 아프다. 나는 심연의 한복판에 있다. 나의 피부가 나와 세상의 경계선이다. 외부 세계는 나를 짓누르는 압력이다. 이렇게 분리되어 있다는 느낌은 절대적이다. 이후 나는 나 자신 속에 갇힌다. 자기희생적인 융화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인생의 목표가 없어졌다. 오후 2시다."



_ 미셸 우엘벡, <투쟁 영역의 확장> 中

작가의 이전글 어제, 모든 것은 더 아름다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