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미 Mar 21. 2023

'평가란 무엇인가'

읽고 정리함

(8장 수행평가의 두얼굴)




<시작>

6차교육과정 – 선다형 일변도의 지필평가를 지양한다.

1977 서울시교육청 – 수행평가의 도입

1999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수행평가 도입

그러나, 목표보다 실제 실시방법은 대폭 후퇴, 제도의 정착 정도의 의미

2015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평가밥법을 제안

2017년 아직도 현장에 제대로 안착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


<교실속에서>

학기초 학년과 학급교육과정, 평가계획 등의 모든 내용을 제출하도록 요구

살펴보는 여유없이, 시간 여유없이... 문항지 연구없이... 기준의 확신없이...

교육부 훈령에서 바라보는 것보다 교사들이 수행평가 산출물과 근거자료에 대한 인식은 부족

수행평가계획과 평가문항지까지 학기초에 모두 구상해야 함?

영역별로 하나씩 골고루 평가해야 한다는 고정관념평가 

최종 승인은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해야 함


<좋은 수행평가 문항>

높은 내용 타당도, 신뢰도 확보, 수행 중시, 정답의 개방성, 평가권위 확보, 실용성


<수행평가 유의점>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 선택형 평가방법 지양, 정의적 능력 평가, 

과제물 중심 평가 지양, 기준안은 정교화, 관행 탈피


<평가기준표 만들기>

총합적 루브릭 – 성취기준 전체를 평가, 명확한 근거확보가 어려움

분석적 루브릭 – 성취기준을 요소별로 분리하여 평가기준 마련, 결과 합산, 전체 평가

객관적 근거 확보에 유리, 교사가 놓치는 요소 발생 가능


<수행평가 문항 개발 절차>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평가 요소 선정, 과제개발과 검토, 문항 작성


<수행평가 방법>

기록방법 – 체크리스트, 평정척도법, 일화기록법

평가자 – 자기평가, 동료평가

평가 장면 – 서술 및 논술 평가, 구술법, 토의와 토론, 실기평가, 관찰법, 보고서법, 포트폴리오

작가의 이전글 ‘로컬 에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