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미 Mar 23. 2023

'독서인문, 기후위기'프로젝트 1.

4학년 1학기, 32차시 재구성

훌륭하신 선생님들의 강의와 자료를 참고하여 계획했다. 


2021년 4학년을 대상으로 '독서인문기후위기'라는 주제로 5~6월 진행했다. 

최종 계획은 학급협의를 통해 학생들과의 의견을 듣고 수정 및 확정할 예정으로 작성했다. 이후 1학기를 진행한 결과로 정리한 내용은 다음에...

          



<1단계 – 목표설정>


국어 - 20차시

  2. 내용을 간추려요 (10차시)

  [4국01-05]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들은 이야기를 한두개의 문장으로 짧게쓰기

  [4국02-02]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사건의 원인과 결과로 간추리기)

  [4국05-03]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10차시)

  [4국01-04]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4국05-04]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여러가지 형식과 방법으로 표현하기 – 그림이나 만들기노래역할극동시편지인터뷰 등

과학 - (10차시) 2. 지층과 화석 

  [4과06-01]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고 지층의 형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6-02]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고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6-03]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지구의 과거부터 현재미래환경까지 관심을 갖고 생각해볼 수 있다.) 

음악 – (2차시) 1. 마음을 열며 

  [4음01-02]악곡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한다

                  (공룡을 주제로 한 노래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구상하여 발표하기  




책 한권에 온전히 집중하여 책을 통해 작가와 세상과 대화하고 생각을 나누어 내 삶우리의 삶을 들여다보기


본질적 질문 : 독서가 즐거울 수 있을까?


아이들과 교사가 교실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그 순간은 언제나 처음이고 마지막이며, 한 번 뿐이다. 되도록 아이들의 삶에 울림을 주고 그로 인해 아이들의 삶의 이야기가 밖으로 울려나올 수 이쓴 작품을 건네는 것이 옳다. 새로운 시각으로 삶을 바라보게 만드는 교육은 이런 작품을 통해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작품이 던지는 질문을 탐색하고 ‘나라면 어땠을까?’를 생각하는 과정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삶과 연결한다. 또 교사를 포함한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비판적이고 협력적인 자세로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으면서 생각을 넓혀나간다. 

온작품읽기는 온전한 작품을 적극적으로 읽는 것이며, 이를 통해 자기 삶을 주체적으로 바라보며 함께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을 지향하는 교육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야기 넘치는 교실 온작품 읽기‘ -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2단계 – 프로젝트 평가계획>


수행과제 1 : 한권의 책을 끝까지 읽고 표현하기


평가 내용 : 집중하여 끝까지 읽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느낌과 생각을 표현한다.


평가 준거 

상 : 집중하여 끝까지 책을 읽고 느낌과 생각표현에 자신만의 방법으로 대부분 참여함.

중 : 가끔 집중하지 못할 때가 있으나 대부분 집중하여 책을 읽고, 느낌과 생각표현에 자신만의 방법으로 대부분 참여함.

하 : 책 한권을 대부분 집중하지 못한 상태도 읽고, 표현활동에 내용과 흐름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의욕이 없어 어려움.


평가방법 : 관찰 및 포트폴리오


수행과제 2 : 지구환경(환경오염과 기후위기)에 대해 관심갖기


평가 내용 : 지구의 미래를 예상해보고 환경오염과 기후위기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평가 준거

상 : 환경오염과 기후위기가 지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관심을 갖고 실천과제를 찾고자 노력함. 

중 : 환경오염과 기후위기가 지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이해하였으나 실천과제에는 노력이 부족함.

하 : 환경오염과 기후위기에 대해 관심이 부족하여 실천과제에 대한 의지가 없음.


평가방법 : 관찰 및 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3단계 – 학습계획>


차시 : 2 

세부 활동 내용 : 활동의 준비(원격가능)

성취기준 및 교과내용 살펴보기 

온작품 읽기 계획 안내하고 협의, 수정보완

온작품 읽기 도서선정하기 

  – 후보도서 살펴보기, 협의하기, 선정

       후보 ‘쓰레기 먹는 공룡, 손톱공룡’ 등

  -함께 읽을 그림책 ’북극곰 로라와의 인터뷰, 눈보라, 우주펭귄‘

       ’옛날에 공룡들이 있었어, 100개의 달과 아기공룡‘

       ’이웃집 공룡 볼리바르, 마녀위니의 공룡소동‘

  -함께 볼 영상 ’아기공룡 둘리‘, ’점박이‘



차시 : 6 

세부 활동 내용 : 기초학습

학습을 준비하기

  -화석공룡에 대한 노래부르기, 영상을 찾아보기

                그림책, 과학관련 학급도서 준비(학급환경 구축)

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기

지층의 형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하기

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기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하기

화석에 대해 알아보기


차시 : 14 

세부 활동 내용 : 책이야기 나누기(원격가능)

평가 : 한권의 책을 끝까지 읽고 표현하기

책읽기

   선생님이 읽어주기, 친구가 읽어주기

   혼자 읽기, 친구와 함께 읽기

- 잘 듣고 내용을 기억하기

  나오는 등장인물들이 누구인지 말해보기

  기억나는 장면이나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말해보기

  기억나는 장면의 원인과 결과를 찾아 말해보기

  전체 내용을 순서대로 말해보기

  전체 내용을 순서대로 말해보기중간 쓰기(4~5)

  내용을 원인과 결과로 정리하여 말해보기중간 쓰기(4~5)

- 타인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에 대해 말해보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 소개를 나만의 방법을 찾아 표현해보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에 대해 소개하며 말하기, 짧게 쓰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에 대해 나와 같은점과 다른 점을 한두가지 찾아 말해보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에 대해 나와 같은점과 다른 점을 서너가지 찾고 말해보기, 중간 쓰기

  이야기 속 인물의 감정과 비슷했던 나의 경험을 말해보기

  인물의 감정과 비슷했던 나의 경험을 나의 방법으로 표현해보기

  인물의 감정과 비슷했던 나의 경험을 이유와 함께 말해보기

  인물의 감정과 비슷했던 나의 경험을 이유와 함께 짧은 글쓰기

  편지의 형식에 맞게 인물에게 (공감하는)편지쓰기

- 이야기에 대한 나의 생각과 느낌 정리하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 말해보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 말해보기짧게 쓰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을 이유와 함께 말해보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을 이유와 함께 말해보기짧게 쓰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을 나만의 방법으로 표현해보기

- 비판적으로 듣기

  ‘나라면 이렇게 했을텐데하는 장면 찾아 말해보기

  ‘나라면 이렇게 했을텐데하는 장면 찾고 이유와 함께 말해보기

  ‘나라면 이렇게 했을텐데하는 장면 찾고 나만의 방법으로 바꾸어 표현하기


차시 : 6

세부 활동 내용 : 책과 연결하기

평가 : 지구환경(환경오염과 기후위기)에 대해 관심갖기

작가와의 인터뷰 (1)

  작가에게 궁금한 점, 물어보고 싶었던 질문 작성하기

  ‘내가’ 작가가 되어 친구들의 질문에 답해주기

작가와의 인터뷰 (2)

  작가에게 궁금한 점, 물어보고 싶었던 질문 작성하기

  ‘내가’ 작가가 되어 친구들의 질문에 답해주기

공룡이 살았던 과거의 지구환경과 현재의 지구환경 비교

  미래의 지구환경 예상해보기

 환경오염과 기후위기문제가 미래지구환경과 미래우리의 삶에

 미칠 영향알아보기

환경오염과 기후위기를 막기위한 참여방법 찾기

참여계힉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할 의지 다지기

            (캠페인, 포스터, 개인실천운동, 제안 등등)


차시 : 4

세부 활동 내용 : 돌아보기(원격가능)

온작품읽기활동을 미니북으로 정리하는 계획 세우기

미니북 제작하기 (1)

미니북 제작하기 (2) 전시하고 감상하기, 칭찬하기

자기평가, 교사평가




합계 32차시








작가의 이전글 '평가란 무엇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