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미 Mar 24. 2023

'독서인문, 기후위기'프로젝트 2.

4학년 2학기 33차시 재구성

2021년 4학년 2학기

프로젝트 (독서인문교육, 기후위기교육) 계획 - 학급협의를 통해 확정할 예정




<목표>


국어 – 10차시 <독서단원>

[4국02-05]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해석 –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친구와 대화하거나 글로 써서 공유하기★

[4국05-05]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해석 - 읽는 재미를 느끼며 즐겁게 책읽기★


과학 - (21차시)

4. 화산과 지진 (11차시)

[4과11-01]화산 활동으로 나오는 여러 가지 물질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1-02]화성암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4과11-03]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할 수 있다.

[4과11-04]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해석 – 재해상황에 대해 대비하고 대처하는 방법 찾기★


5. 물의 여행 - (10차시)

[4과17-01]물이 이동하거나 상태가 변하면서 순환하는 과정을 생명체, 지표면, 공기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과17-02]물의 중요성을 알고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방법을 활용한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해석 – 현재의 지구오염과 바다오염이 우리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알고

지구오염과 바다오염을 막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기★


음악 – (2차시) 4. 함께 나누며

[4음01-03]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평 가>


수행과제 1 : 한권의 책을 끝까지 읽고 표현하기

평가 내용 : 집중하여 끝까지 읽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느낌과 생각을 표현한다.

평가 준거

상 : 집중하여 끝까지 책을 읽고 느낌과 생각표현에 자신만의 방법으로 대부분 참여함.

중 : 가끔 집중하지 못할 때가 있으나 대부분 집중하여 책을 읽고, 느낌과 생각표현에 자신만의 방법으로 대부분 참여함.

하 : 책 한권을 대부분 집중하지 못한 상태도 읽고, 표현활동에 내용과 흐름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의욕이 없어 어려움.

평가방법 : 관찰 및 포트폴리오


수행과제 2 : 지구환경(환경오염과 기후위기)에 대해 관심갖기

평가 내용 : 지구의 미래를 예상해보고 환경오염과 기후위기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평가 준거

상 : 환경오염과 기후위기가 지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관심을 갖고 실천과제를 찾고자 노력함. 

중 : 환경오염과 기후위기가 지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이해하였으나 실천과제에는 노력이 부족함.

하 : 환경오염과 기후위기에 대해 관심이 부족하여 실천과제에 대한 의지가 없음.

평가방법 : 관찰 및 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학 습>


1. 활동의 준비(원격가능) / 5차시


성취기준 및 교과내용 살펴보기 

온작품 읽기 계획 안내하고 협의, 수정보완


온작품 읽기 도서선정하기 – 후보도서 살펴보기, 협의하기, 선정

후보 ‘열여섯살 그레타 기후위기에 맞서다, 물마시다 배탈난 호랑이의 물이야기’ 

-함께 읽을 그림책 ’물의 여행, 물은 어디서 왔을까?‘

’우리몸의 물물물, 물이 길떠나는 아이물대장 오진한‘

'선생님 기후위기가 뭐예요?, 어 기후가 왜 이래요?‘

-함께 볼 영상 ’날씨의 아이, 투모로우‘


학습을 준비하기

-기후위기, 물 속 미세플라스틱, 아프리카 수질오염 등에 대한 노래, 영상, 뉴스 찾아보기

그림책, 과학관련 도서대출(학급환경 구축)



2. 기초학습 / 10차시


화산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화산 활동으로 나오는 물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현무암과 화강암의 특징 알아보기

화산 활동은 우리 생활에 주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지진이 발생하는 까닭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최근 발생하고 있는 지구의 이상현상 알아보기

이상기후로 인한 재해상황 대비하고 대처하는 방법 찾아보기

물은 어떻게 이용되고, 어떻게 순환하는지 알아보기

하천, 강, 바다의 오염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현재의 지구환경문제를 떠올리며 미래의 지구환경 예상해보기



3. 책이야기 나누기(원격가능) / 12차시


책읽기

선생님이 읽어주기, 친구가 읽어주기

혼자 읽기, 친구와 함께 읽기


- 잘 듣고 내용을 기억하기

나오는 등장인물들이 누구인지 말해보기

기억나는 장면이나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말해보기

기억나는 장면의 원인과 결과를 찾아 말해보기

전체 내용을 순서대로 말해보기

전체 내용을 순서대로 말해보기, 중간 쓰기(4~5줄)

내용을 원인과 결과로 정리하여 말해보기, 중간 쓰기(4~5줄)


- 타인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에 대해 말해보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 소개를 나만의 방법을 찾아 표현해보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에 대해 소개하며 말하기, 짧게 쓰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에 대해 나와 같은점과 다른 점을 한두가지 찾아 말해보기

기억나는 등장 인물에 대해 나와 같은점과 다른 점을 서너가지 찾고 말해보기, 중간 쓰기

이야기 속 인물의 감정과 비슷했던 나의 경험을 말해보기

인물의 감정과 비슷했던 나의 경험을 나의 방법으로 표현해보기

인물의 감정과 비슷했던 나의 경험을 이유와 함께 말해보기

인물의 감정과 비슷했던 나의 경험을 이유와 함께 짧은 글쓰기

편지의 형식에 맞게 인물에게 (공감하는)편지쓰기


- 이야기에 대한 나의 생각과 느낌 정리하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 말해보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 말해보기, 짧게 쓰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을 이유와 함께 말해보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을 이유와 함께 말해보기, 짧게 쓰기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과 느낌을 나만의 방법으로 표현해보기


- 비판적으로 듣기

‘나라면 이렇게 했을텐데’하는 장면 찾아 말해보기

‘나라면 이렇게 했을텐데’하는 장면 찾고 이유와 함께 말해보기

‘나라면 이렇게 했을텐데’하는 장면 찾고 나만의 방법으로 바꾸어 표현하기



4. 책과 연결하기 / 4차시


환경오염과 기후위기문제가 미래지구환경과 미래우리의 삶에

미칠 영향 더 알아보기

환경오염과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참여방법 찾기

참여계힉을 세우고 꾸준히 실천할 의지 다지기

(캠페인, 포스터, 개인실천운동, 제안 등등)



5. 돌아보기(원격가능) / 6차시


온작품읽기활동을 미니북으로 정리하는 계획 세우기

미니북 제작하기

미니북 전시하고 감상하기, 칭찬하기

자기평가, 교사평가




합계 33차시


< 2021년 2학기는 계획만 세우고 전직으로 실행해보지 못함 >

작가의 이전글 '독서인문, 기후위기'프로젝트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