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를 대상으로 한 사용자 조사 Tip
https://uxplanet.org/conducting-user-research-for-baby-boomers-baedb169c785
Unveiling important findings of untapped market
uxplanet.org
위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미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1946년부터 1964년까지,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한국전쟁 이후 1955년부터 1963년까지 태어난 약 730만 명의 출생자를 뜻한다
수많은 IT 회사들이 밀레니얼 세대를 미래 먹거리로 봤습니다. 그렇지만 베이비붐 세대야 말로 현재 가장 큰 소비력과 자산 소유력을 가지고 있는 세대입니다. 전 세계 가처분 소득의 70% 이상이 베이비붐 세대로부터 나오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현재 베이비붐 세대의 대다수는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준비는 모두 끝난 셈입니다.
물론, 우리는 지금까지 베이비 붐 세대보다 밀레니얼 세대에 집중하는 것에 익숙했습니다. 솔직히, 저 또한 오랫동안 이 분들을 목표로 삼지 않았어요.
그러다보니, 기회가 눈앞에 놓여있는데도 베이비붐 세대가 현재 하고 있는 행동, 맥락, 동기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은 부족했습니다. 저희는 이 세대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한국에서 1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3번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발견한 흥미로운 점을 여러분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은 타겟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이 세대는 밀레니얼과 다르게 모바일 앱을 사용할 때 어떤 것을 느끼는 지, 그 경험을 자세히 설명하는 데 익숙하지 않습니다. 누구와 함께 있느냐에 따라 답변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분들이 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설정이 필요했습니다. 익숙한 상황에서 훨씬 더 유용하고 진실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일대일로 인터뷰를 하는 것보다 친구들과 그룹으로 인터뷰를 할 수 있게 해드리는 게 훨씬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원래 저희의 목표는 이 분들이 모바일 앱을 사용할 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파악하는 것이었는데요. 인터뷰에 들어가기 전에 상상했던 베이비 붐 세대의 '모바일 라이프'에 대한 모습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곧 우리가 그분들을 과소평가하고 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모바일 기술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베이비 붐 세대들은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젊은 세대만큼이나 모바일 앱을 잘 알고 편안하게 사용했습니다. 특히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새로운 모바일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만큼 호기심이 강했다는 점입니다. 참가자들은 앱스토어를 둘러보며 즐거워했고 다양한 앱을 자주 다운로드했습니다. 마치 몇 년 전 젊은 세대가 모바일 앱을 처음 받아들일 때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우리는 최근 이 세대의 소비 채널이 모바일로 이동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적어도 6개에서 7개의 쇼핑 앱, 특히 정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했습니니다. 놀랍게도, 그들은 기꺼이 새로운 기능을 배우고 사용하려고 하고, 실제로 즐겁게 사용했습니다. 이 중 한 명은 홈쇼핑에서 호스트가 앱에서 구매할 경우 제품을 10% 할인해준다고 홍보하는 것을 보고 일부러 앱에서 제품을 구매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신용카드 등록이 쉽지 않았어요.
하지만 돈을 절약하기 위해 이 과정을 극복했고,
이제는 매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어떤 세대보다 시간과 돈을 모두 가지고 있는 세대입니다. 가장 좋은 가격의 상품이 무엇인지 찾고 새로운 기능을 시도할 만한 충분한 시간이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상품과 관련 광고를 보는 데도 열려있습니다. 이 분들의 변화된 행동들은 우리에게 기회입니다.
베이비 붐 세대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선호하는지 기록하면서 이들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 동기 몇 가지를 발견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보실 만한 가치가 있을 겁니다.
삶의 질을 향상하기를 원한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소득과 시간은 대부분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활동에 집중됩니다. 이 들은 교육, 여행, 레크리에이션을 중요시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에게 흥미를 느낍니다.
가족을 중시한다: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한 상품들을 탐색합니다. 특히, 가족을 위해 쇼핑하는 것을 즐깁니다.
트렌드를 따라잡길 원한다 : 최신 이슈 트렌드를 알고 싶어 합니다. 이 분들은 스마트폰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콘텐츠를 브라우징하고 찾는 데 빠져들어 시간을 보냅니다. 사실 밀레니얼 세대보다 탐색에 더 긴 시간을 보내고, 더 다양한 정보를 봅니다.
경제력을 갖춘 이 거대한 인구 그룹에 맞는 사용자 경험 전략을 구축하는 데 이러한 특징들이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베이비붐 세대가 밀레니얼 세대보다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IT 기술에 있어서 이 세대는 경제력을 가진 후발 주자들입니다. 고정관념을 버리고 다시 한번 보세요. 젊은 사람들의 취향은 자주 변합니다. 그러나 베이비 붐 세대들은 서비스에 일단 접속하면 몇 년 동안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UXER는 이들을 초기에 사로잡아 평생 서비스를 이용할 이용자로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