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 UI∙UX 분석 노트 03
*분량 문제로 이번 분석 노트는 1, 2편을 나눠 업로드합니다.
1편은 서비스 소개, 산업 분석, 유저 정보, 주요 기능/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2편은 주요/신규 서비스 분석, UI/UX 분석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참고 아티클은 두 편 다 동일한 링크입니다.
두 편 모두 재밌게 봐주세요! :)
<네이버 지도 2편>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 장소 검색부터 이동까지 한 번에!
- 출시일 :
2002년 네이버 지역 정보 시작
2006.07.21 네이버 지도 웹 브라우저 서비스 시작
2010.03.24 구글 플레이 출시
- 제공자 : 네이버(주)
- 카테고리 : 내비게이션
- 다운로드 : 구글 플레이스토어 / 앱스토어
• 평점: 구글 플레이(3.9/5) / 앱스토어(2.0/5)
• 앱 순위(24.08.22 기준)
구글 플레이 5,000만+ 다운로드 / 앱스토어 내비게이션 앱 2위
- 이용자수 : MAU 2,578만 명
- 홈페이지 : https://map.naver.com/
지도 앱 하나로 교통·숙소·식사·레저 이동 모두 해결해 드립니다 : 단순 길 안내 넘어 ‘슈퍼앱’ 경쟁
1. 산업 특성
올인원 플랫폼으로의 변신
• 내비게이션(티맵), 택시 호출(카카오T), 지도(네이버지도, 카카오맵)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서비스를 내놨던 기업들이 영역을 확장하면서 경쟁 치열, 서비스 기능 확대로 접점이 점점 넓어지고 있음. → 모빌리티 종합 플랫폼으로 진화
• 현재 지도 앱 시장은 국내 기업들이 주도, 이용자 데이터 확보에 따라 지리 정보 데이터에서 벗어나 일상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 → 지도 정보 생태계 확장
• 구글 맵 네이버 지도 대비 MAU 1/3 수준, 국가 안보로 인해 국내 지도 데이터의 국외 반출이 금지되면서 국내에 데이터센터가 없는 구글 지도 서비스에 제한 사항이 있음
• 지도 앱은 비상시 국가가 사용할 수 있는 기간 인프라 기능 - 코로나 잔여 백신 정보, 요소수 정보 제공 등
앱 시장 상황
• 24년 5월 안드로이드 + iOS 사용자 수(MAU) 기준 모바일 앱 순위
7위 네이버지도, 18위 티맵, 20위 카카오 T, 22위 카카오맵
→ 1~5위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크롬, 구글 등 종합 플랫폼이 기록
엔데믹 이후 이동 제한이 풀리면서 자유롭게 장소를 옮겨 다니고 여행하는 흐름 활성화, 식품배달 앱, 인테리어 앱 순위 하락
2. 디지털 지도 시장 규모 및 성장성
디지털 지도 종류
• 제공 형태 - 솔루션, 서비스, 매핑
• 유형 - 아웃도어 매핑, 인도어 매핑, 3D&4D 메타버스
• 용도 - 내비게이션 지도, 시맨틱 지도, 위성 이미지, 실시간 교통지도
디지털 지도 수요
• 내비게이션과 실시간 추적 등의 디지털 지도에 대한 수요가 급증 + 차량 주행, 운송, 물류, 여행, 스마트 시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지리 공간 정보의 활용
•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연결 기술이 향상되면서 디지털 지도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세계 디지털 지도 시장 전망
2024년 283억 달러, 2029년 478억 달러로 증가 전망 → 연평균 성장률(CAGR) 11.1% 기록 전망 예상
주요 업체
구글(Google), 애플(Apple), 톰톰(TomTom),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에스리(Esri), 히어 테크놀로지(Here Technologies), 니어맵(Nearmap), 인릭스(Inrix), 라이트박스(Lightbox), 서비스나우(ServiceNow), 인픽슨(Inpixon), 막사 테크놀로지(Maxar Technologies) 등
3. 경쟁사 비교
국내 지도/내비게이션 업계 순위, 이용자 수(24년 7월 기준)
1위 네이버 지도 2,578만 명 - 20대 사용자 비중(28%), 전체 사용 시간 비중(33.6%)로 가장 높음
2위 티맵 1,496만 명 - 40대 사용자 비중(32.5%), 전체 사용 시간 비중(32%)로 가장 높음
3위 카카오맵 1,075만 명
4위 구글지도 923만 명
시장조사업체 PYMNTS가 미국·영국·호주·독일 소비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생) 86.7%, Z세대(1995~2004년생) 88%가 슈퍼앱 활용을 선호. 젊은 세대가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는 비중이 큰 것 역시 하나의 앱에서 단순 길 안내 기능뿐만 아니라, 장소 추천, 방문 기록, 저장 등 다양한 맞춤형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임
✔️ 내비게이션 앱 주 이용률 비교(10만 명 대상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 기준)
내비게이션 앱 9종, 폰 프로젝션, 폰 미러링, 연동 없이 거치대 이용 방식 포함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 3년 내 신차 구입자 3명 중 1명(34%) 운전 중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이용, 수입차의 경우 스마트폰 내비 주 이용률 62%(국산차 2.5배)
✔️ 앱 점유율
1위 티맵 74% → 전년 대비 ▲6% p
2위 카카오맵(카카오내비) 12% → 전년 대비 ▼6% p
3위 네이버 지도(네이버 지도 안 내비) 7%
원내비, 맵피, 아틀란, 구글내비, 아이나비 에어 등 나머지 6개 앱 합계 7%
✔️ 앱 사용 이유 1순위
티맵 ‘길안내가 빠르고 정확해서’
카카오맵 ‘사용이 편리해서’
네이버지도 ‘화면이 보기 편해서’
‘길 안내가 빠르고 정확해서’ 항목 비율 → 티맵 25% / 카카오맵 18% / 네이버 지도 14%
* 티맵 내비게이션 핵심가치 길안내에 강점
** 네이버 지도 검색 중심 앱의 여러 기능 중 하나, 카카오맵 잦은 서비스 오류 때문에 길안내에 대한 요구 수준과 만족도 낮은 것으로 해석
경쟁사별 특징
모빌리티 앱 사용률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73%(3,727만 명) 지도, 내비게이션, 택시호출 서비스 등 모빌리티 앱 이용(23년 12월 기준 / 한 달 동안 1회 이상 써본 경우 합산, 중복 제외)
• 1인당 평균 모빌리티 앱 월평균 사용 시간 1시간 53분, 실행 횟수 59회
• 네이버 지도 사용자 비중 - 20대 사용자 비중 28%, 전체 사용 시간 비중 33.6%로 가장 높음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률(주 1회 이상)
지도(57%), 내비게이션(37%), 대중교통(32%), 택시호출(7%), 교통편 예약·예매(5%), 대리운전, 주차장검색·예약, 방문세차·정비, 공유자전거, 카셰어링, 공유킥보드(4% 이하)
모빌리티 분야 앱 설치율 / 생활 필수 앱 인식률
상위권 지도와 내비게이션 앱 차지 ⇒ 지도 앱은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에 가까워 범용성 강점, 내비게이션 앱은 운전자 필수 앱 강점
• 이용층 비율
네이버 지도 - 대중교통 이용이 많은 10~30대
티맵 - 자가용 이용 비율이 높은 40~50대
코레일톡 - 50대 이상의 고정 이용층
카카오T - 20~30대
지하철종결자 - 고령층
카카오지하철 - 젊은 층
• 22년 8월 기준 교차 사용자들은 카카오맵을 더 많이 사용, 교차 사용자 사용량 분석 결과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 및 사용 일수가 더 많음.
• 길 찾기 서비스
목적지로 가는 다양한 실시간 추천 경로 안내
• 내비게이션 서비스
목적지까지 정체구간, 사고, CCTV 정보 등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경로 안내
• 대중교통 안내 서비스
목적지까지 다양한 대중교통 길 찾기 안내, 실시간 도착정보와 승하차 안내
• 기차 예매 서비스
경로 탐색, 기차 조회 및 예매, 승차권 발권 및 환불
• 주변탐색(SmartAround) 기능
네이버 사용자 데이터 기반 내 주변의 맛집, 가볼 만한 곳 등 핫플레이스 정보 추천
• 저장 기능
맛집, 여행 스팟 등 관심 장소 저장 및 공유
• 거리뷰, 벡터맵 기능
거리뷰, 항공뷰 제공, 360도 회전, 랜드마크 실제 모습 입체뷰로 확인 가능
• 고객
SME(Small and Medium Enterprise, 중소상공인)
2021년 기준 전국 소상공인 사업체 수 412만 개, 2022년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 사업자 수 227만 개
• 채널
스마트플레이스
• 가치제안
- 네이버 지도, 검색에 업체를 등록하고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로컬 플랫폼 스마트플레이스 무료 제공
- 오프라인 SME의 디지털 연결을 돕는 비즈니스 플랫폼 역할, 사업자-디지털 이용자 연결
- 별도의 광고 없이 네이버 검색과 네이버 지도에 노출 ⇒ 새로운 광고 비즈니스 플랫폼의 역할
현재 네이버 주 광고주 - 온라인 커머스 소상공인 → 오프라인 소상공인으로 확장
- 노출되는 업체 정보를 관리하며 온라인 홍보 효과 경험 + 예약∙주문∙톡톡∙전화 등 주요 운영 도구를 연동한 매장 관리 기능
✔️ SME의 스마트플레이스 이용 사례
• 수익
- 가치 창출 기여 금액
- 네이버 페이 온∙오프라인 결제 연결 금액
• 핵심파트너
소상공인연합회 - 소상공인 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네이버가 지역별 소상공인 업체 정보를 주기적으로 받아 네이버플레이스에 반영, 개별 업체가 등록할 필요 없이 신규 업체 자동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