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청춘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녕 May 22. 2023

희생이 수반되지 않는 배려에 대하여

고니를 알고 지낸지 딱 한 달이 되었다.

오늘은 그동안 했던 단상들을 적어 보겠다.

* 단편적으로 생각하고 적는 글이라는 점을 한 번 더 강조하고 시작하겠다.


1.

고니를 안지 한 달 밖에 안 되었는데 이상하게 고니가 원래부터 알던 사람 같다.

고니도 “뭔가 4주 전에 우리 일주년 축하파티 햇엇을듯..”이라는 말을 했는데

ㄹㅇ이다.

4주차가 아니고 1년 4주차 같다.

아니 솔직히 2년 4주차 같다.

(팩트: 대룡씨는 한 사람 2년 동안 만나 본 적 없음)

이렇게 말하는 거 치고는 매번 혼자 낯을 가려서

고니가 “나 이제 좀 편해?”, “왜 갑자기 불편해 해?”라는 질문을 하게 만드는 나지만

ㄹㅇ임.

암튼 그럼.

근데 안지 한 달이면 아직 완전 편하기가 더 어렵지 않나?

근데 고니는 내가 완전 편하다고 했다. 쩌업.


2.

고니를 만나면서

~희생이 수반되지 않는 배려~를 하거나 받을 때의 기분이 좋다.


지난 연애들을 통해 가장 크게 느끼고 배운 점이

‘자발성이 없는 행동은 지속될 수 없다’라는 것이었는데

~희생이 수반되는 배려~는 연애 초기에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오랜 기간 이루어지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안 맞는 사람과 맞추면서 만나는 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확신은 없다)


내가 “이렇게 해줬으면 좋겠어.“라고 말해서 이렇게 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말하지 않아도 이렇게 하는 사람을 만나면

(해주는 것과 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그동안 어렵다고 생각했던 문제들이 너무나도 쉬워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야 조금씩 깨닫는 것 같다.

물론 고니를 만난지 얼마 안 됐으니 앞으로 우리 사이에 어떤 새로운 문제가 생길지 모르지만.

지금까지는 그렇다. (계속 몰랐으면 좋겠는댕)


얼마 전에 내가 “고니가 배려를 많이 해줘서 나는 걱정할 게 없어.“라고 했더니

고니가 “나도 배려 많이 받고 있다고 느끼는데.“라고 했다.

고니는 어떤 부분에서 내가 자기를 배려해 준다고 느꼈을까?

궁금한데 물어보진 않았다.


우선 나는 고니가 맛있는 게 두 개 남았을 때 나한테 두 개를 다 먹으라고 줬는데

그 두 개를 다시 하나씩 나눠 먹을 때의 기분이 좋다.

또 친구를 만나거나 술을 마시거나 서로의 생활에 크게 관여하지 않지만 그래도 미리 양해를 구할 때의 기분이 좋다.

더 생각나는 게 많지만.

주책 바가지 아줌마는 되고 싶지 않기 때문에 (팩트: 이미 됨) 이만 줄이겠다.


그리고 ~희생이 수반되지 않는 배려~에 대하여 적은 것일 뿐

내가 고니로부터 ~희생이 수반되는 배려~ 또한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안다.

나도 고니에게 받은 만큼 돌려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희희


3.

고니와 대화를 하다 보면 우리의 만남이 말 그대로 ‘T와 T의 만남’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전화를 하다가 한 명이 졸리다고 하면 “얼른 자.“라고 하고 바로 끊는 게 웃기다.

한 번은 고니가 카톡으로 “이거만 대답하구 자.”라고 한 적이 있는데.

무슨 얘기를 하려나 조금 긴장했는데.

“담임 맡으면 수당이 더 나와?”라는 질문을 했다.

예전부터 궁금했다고 한다.


또 이번 주에 고니가 유럽으로 출장을 갔는데

출장 가기 전에 일주일 동안 못 봐서 어떡하냐고 하면서 “어쩔 수 없지.”라고 말한 게 웃기다.

그래. 어떡하긴 뭘 어떡해. 어쩔 수 없지.


To. 고니

그래도 보고 싶어! 얼른 다녀와서 만나~


별로 T스럽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정말 T스러운 건. 적지 않았다.

인성 논란이 생길까봐 나 혼자만 알고 웃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나는 심신이 안정되어 있을 때는 극T이지만 심신 미약 상태에서는 짭F가 되는 사람이기 때문에 지금껏 나를 T 잡채로 지낼 수 있게 해준 고니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


To. 고니

고니야 고마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꽃갈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