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스안 Sep 08. 2023

질질 끌려다니기보다 리드하는 영어 대화 방법 3가지

영어로 대화하는 자리에서 매번 꿀 먹은 벙어리가 될 수는 없잖아

인생을 살면서 딱히 대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깊고 심각하게 고민한 적이 없었다. 그저 상대방이 물어보는 질문에 가장 간결하고 신속하게 대답하고, 하고 싶은 말은 필터링 없이 솔직하게 내뱉었다. 그러다 보니 상대방과의 대화는 매번 뚝뚝 끊기고, 상대방이 먼저 질문하지 않으면 둘 사이에는 고요함과 어색함만이 흐르고, 결국 주위에 사람들이 점점 사라져 가는 것을 느꼈다.


신기하게도 영어를 배우면서 마침내 대화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사소한 질문 하나로 시작한 대화에서 조차 대화를 오래 그리고 깊이 이어나갈 수 있는 힘만 있다면 그 찰나의 순간에도 상대방의 인생을 송두리째 들여다볼 수 있었다. 마치 자서전을 읽는 듯한 느낌으로 바로 눈앞에 있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너무 즐거운 일이다.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상대방에 대한 호기심과 질문, 그리고 적극적인 리액션을 통해서 상대방과 대화를 더 오래 그리고 더 깊이 이어나갈 수 있었다.


대화를 더 오래 그리고 더 깊이 나누다 보면 서로의 눈빛이 빛나고, 서로의 반응이 뜨거워지고, 서로가 더 가까워졌다는 느낌이 든다. 심지어 처음 만난 사람과 생애 처음으로 대화를 할 때도 이러한 대화의 힘을 발휘하면 마치 오랜 친구와 대화하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서로가 순식간에 가까워진다. 물론, 처음부터 대화 능력에 타고난 재능이 있는 사람은 없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스스로가 대화의 중요성을 깨닫고 경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때 비로소 대화를 오래 그리고 깊이 이어나갈 수 있는 힘을 발휘할 수 있다.


We find happiness in longer and deeper conversations.


영어를 배우고, 영어 스피킹을 공부하고, 처음으로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하는 순간, 머리로 생각하는 한국어와 입 밖으로 내뱉는 영어의 속도가 너무 달라서 당황스럽다. 과부하로 뜨거워진 CPU처럼 한국어와 영어를 동시에 생각하는 머릿속이 너무 복잡해진다. 결국, 복잡한 머릿속의 한국어를 영어로 내뱉기 위해서 애쓰는 능동적인 작업을 포기하고, 귀로만 듣고 고개만 끄덕이는 수동적인 작업을 선택한다.


대학생 시절, 방과 후에 진행하는 원어민 스피킹 수업을 신청했다. 다양한 학과에서 온 5~6명 정도의 학생들과 함께 영국인 원어민 강사가 영어로 수업을 진행했다. 수업의 내용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파트너와 함께 영어 스피킹을 연습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서로의 영어 스피킹 레벨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물 만난 물고기처럼 자기 생각을 현란하게 영어로 말하고, 반면에 상대방은 그저 미소만 짓고 고개만 끄덕이면서 조용히 듣는다.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수동적인 작업을 선택한 사람들은 사라지고, 능동적인 작업을 선택한 사람만이 끝까지 수업에 참가했다.


일상에서 영어로 말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적은 우리에게 영어로 말하는 것은 당연히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 영어를 공부한다면 이것은 반드시 정복해야만 하는 높은 산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영어 지식이 많더라도 실전 영어 스피킹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도 생각보다 많다. 따라서, 조금은 어렵고 힘들고 귀찮더라도 귀로 듣는 수동적인 작업 대신에 머리로 생각하고 입으로 말하는 능동적인 작업을 선택해 보자. 우리가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결국 영어로 대화하는 매 순간 상대방에게 질질 끌려다니기 위해서가 아니라 대화를 리드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잊지 말자.


The higher it is, the higher we can climb.


질질 끌려다기보다 리드하는 영어 대화 방법 3가지


1. 좋은 주제를 선택하자

Choose a good topic.


비용을 지불하고 영어 스피킹 수업에서 원어민과 영어로 대화하는 것과 처음 만난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하는 것은 많이 다르다. 물론, 단순하게 한국어 대신 영어 자체를 많이 말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둘 다 영어 말하기 연습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자연스럽고 생산적인 대화를 영어로 나누는 것이 목적이라면 분명 영어 말하기 주제를 떠먹여 주고, 생각하고 말하는 시간도 친절하게 기다려주는 원어민과의 수업은 사실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먼저, 영어 대화를 시작하고 리드하기 위해서는 좋은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자신이 잘 알고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면 자신감도 생기고, 상대방의 관심을 끌기에도 유리하다. 물론, 모든 대화가 언제나 재밌고 즐거울 수는 없지만, 그래도 서로가 잘 알고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때 서로가 공감하고 동질감도 느낄 수 있다.


또한, 이것저것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기보다는 특정한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대화를 나눌 때 대화의 길이가 더 길어지고 대화의 깊이가 더 깊어질 수 있다. 만약, 영어 스피킹에 자신이 없더라도 자신이 잘 알고 관심 있는 좋은 주제에 대해서 단순히 영어뿐만 아니라 바디 랭귀지, 간단한 영어 단어 또는 표현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 결국, 서로가 관심 있고 좋아하는 주제로 대화를 하다 보면 처음에 느꼈던 높은 언어 장벽은 이후에 점점 더 낮아질 것이다.


Do you like to travel? I love to travel.


예를 들어, 자신이 여행을 좋아한다면 여행에 대한 주제로 대화를 시작해 보자. 상대방도 여행을 좋아한다면 대화가 훨씬 더 재밌고 즐거울 것이다. "이건 어떻게 영어로 말하지?"라고 고민하기보다는 여행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가장 먼저 생각나고 쉬운 영어 단어 또는 영어 표현을 입 밖으로 내뱉어보자. 무언가를 먼저 입 밖으로 내뱉을 수 있는 사람이 대화를 리드할 수 있다.


A: What are you interested in?

B: I'm interested in traveling!

A: Oh, that's great! Where have you traveled to?

B: I've traveled to many places, including Europe, Asia, and South America.

A: That's amazing! I've always wanted to travel to Europe.

B: It's definitely worth it. The food, the culture, and the scenery are all amazing.


자신 있게 "I'm interested in traveling!"라고 말한 B는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로 여행을 선택했다. 그리고 어느 나라를 여행해 보았냐는 A의 질문에 즐거웠던 여행의 추억을 기억하면서 "I've traveled to many places, including Europe, Asia, and South America."라고 신나게 대답했다. 어색하거나 뻘쭘할 수 있을법한 대화는 결국 B가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훨씬 더 생기 넘치고 즐거운 대화가 되었다.


A: What are you interested in?
A: 무엇에 관심이 있으세요?

B: I'm interested in traveling!
B: 여행에 관심이 있어요!

A: Oh, that's great! Where have you traveled to?
A: , 잘됐네요! 어디를 여행해 보셨나요?

B: I've traveled to many places, including Europe, Asia, and South America.
B: 유럽, 아시아, 남미  많은 곳을 여행해 봤어요.

A: That's amazing! I've always wanted to travel to Europe.
A: 대단하네요! 저는 항상 유럽을 여행하고 싶었어요.

B: It's definitely worth it. The food, the culture, and the scenery are all amazing.
B: 그만한 가치가 있어요. 음식, 문화, 경치 모두 정말 멋져요.

*Note
- interested in ~ : ~ 관심이 있다
- including : 포함하다
- definitely : 확실히, 분명히
- It's worth it : 그것은 가치가 있다
- scenery : 풍경


2. 적절하게 반응하자

Respond properly.


먼저 말한다고, 크게 말한다고, 감정을 호소한다고 대화를 리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대방의 말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 또한 대화를 리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보여줄 때 상대방 또한 이야기를 더 나누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 그저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만 말하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고 좋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대화의 재미가 없어지고 대화의 질도 떨어져 빨리 대화를 끝내고 싶은 마음만 더 커질 뿐이다.


전 세계의 수많은 글로벌 리더들이 그들 자신 스스로를 큰 소리로 떠드는 사람이 아니라 조용히 듣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은 매니저 이상의 직급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이다. 뿐만 아니라 동료 간의 협업에서도 대화와 그에 따라 반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서로 간의 대화 속에서 상대방의 말에 적절하게 반응하면 서로가 더욱 건설적이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함께 도출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대화는 일방향이 아닌 언제나 쌍방향으로 흐른다. 서로에게 오고 가는 대화에서 분위기, 말투, 반응 등의 다양한 요소들에 따라서 상대방과 대화를 더 나누고 싶기도 하고 또는 대화를 당장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다. 특히, 상대방에게 건설적인 피드백을 공유하는 것은 좋지만, 일방적으로 비판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따라서, 대화를 리드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깊게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That's a great idea!


예를 들어, 직장에서 동료가 하나의 아이디어를 제안한다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대화를 시작해 보자. 긍정적인 반응으로 상대방에게 호감을 표현하고, 대화를 더 오래 그리고 더 깊이 이어나갈 수 있다. 또한, 대화의 분위기 또한 밝아지면서 서로가 더 깊이 공감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보다 더 건설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생각해 낼 수 있다.


A: I have an idea for how we can improve our sales.

B: Oh, that's interesting. What is it?

A: I think we should offer a discount for customers who sign up for our email list.

B: That's a great idea! It would definitely help us to reach a wider audience.

A: I'm glad you think so. I'll put together a proposal and we can discuss it further.

B: Sounds good. I'm looking forward to hearing more about it.


매출을 더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A가 한 가지 아이디어가 있다고 말하자 B는 "Oh, that's interesting."라고 말하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힘을 얻은 A는 자신의 멋진 아이디어를 자신 있게 말한다. 이메일 리스트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자는 A의 아이디어에 B는 "That's a great idea!"라고 말하면서 더 격렬하게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이에 대해서 다시 한번 B의 커다란 응원과 격려를 받은 A는 본격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작업에 돌입한다. 전체적인 대화에서 A에게 한결 같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준 B는 결국 A에게 동기부여를 선사하고 스스로 자신 있게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과연 이보다 더 좋은 동기부여 방법이 있을까?


A: I have an idea for how we can improve our sales.
A: 매출을 높일  있는 아이디어가 있어요.

B: Oh, that's interesting. What is it?
B: , 그거 흥미롭네요. 그게 뭔데요?

A: I think we should offer a discount for customers who sign up for our email list.
A: 이메일 목록에 가입하는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면 좋을  같아요.

B: That's a great idea! It would definitely help us to reach a wider audience.
B: 좋은 생각이네요! 다양한 고객을 만나는  확실히 도움이  거예요.

A: I'm glad you think so. I'll put together a proposal and we can discuss it further.
A: 그렇게 생각하시니 다행이네요. 제가 제안서를 작성해서  자세히 논의해 볼게요.

B: Sounds good. I'm looking forward to hearing more about it.
B: 좋은 생각이네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네요.

*Note
- improve : 향상하다, 높이다
- that's interesting : 그것은 흥미롭네요.
- discount : 할인
- sign up :  가입하다
- email list : 이메일 목록
- definitely :  확실히, 분명히
- wider :  넓은, 다양한
- put together : 모으다, 작성하다
- proposal : 제안서
- discuss : 논의하다, 의논하다
- further :  멀리,  자세히
- looking forward to ~ : ~하는 것을 기대하다


3. 질문을 하자

Ask questions


영어 대화에서 고개만 끄덕이고, 미소 짓고, 상대방이 묻는 말에 대답만 하면서 질질 끌려다니고 싶지 않다면 지금 당장 상대방에게 질문하자! 완벽하지 않아도 되고, 이상하거나 엉뚱한 질문도 괜찮다. 상대방에게 질문하고 대화의 흐름을 내게로 가져오자. 상대방의 대답 속에서 더 궁금하고 물어볼 수 있는 질문들을 또 발견해 보자. 다양한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대화란 단순히 영어 스피킹 연습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상대방을 사람으로서 더 잘 이해하고 서로의 관계를 더 가깝게 하는 것이다.


물론, 질문을 할 때, 더욱이 영어로 질문을 할 때는 생각보다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특히, 영어 스피킹 연습이 부족하거나 영어 대화 경험이 많지 않다면 영어 질문은커녕 지금 옆에서 말하는 영어조차 이해하기 어려워서 혼자서 혼돈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그래도 영어로 질문 1개는 해보자!"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영어 대화를 시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정말 커다란 차이를 보여준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용기를 내어 마침내 영어로 질문을 하는 순간, 주변이 고요하고 조용하겠지만 괜찮다. 상대방이 질문을 이해했다면 답변을 말해 줄 것이고, 이해를 못 했다면 "Excuse me?"라고 다시 물어볼 것이다. 그럼 도망가지 말고 다시 질문해 보자.


영어 질문 1개로 대화의 흐름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다! 영어 질문 이후로 더 많은 대화가 오가면서 대화가 훨씬 더 편해지고 또 다른 질문을 영어로 말할 자신감도 생긴다. 이것이 바로 대화를 리드할 수 있는 힘이다! 처음에는 새로워서 낯설고, 틀릴까 봐 두렵고, 실수할까 봐 무서워서 대화 중에 질문하는 것조차 기억하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라면 빨리 넘어보자! 영어로 질문을 한 이후에는 생각보다 그렇게 낯설지도 않고, 두렵지도 않고, 무섭지도 않다. 언제나 처음이 어렵지 그 이후에는 다 괜찮아지니 잊지 말고 꼭 영어로 질문해 보자.


What was your favorite part?

  

"영어로 대답하기 바빠서 어떤 질문을 영어로 물어볼지 모르겠어요~" 영어 대화에 자신이 없거나 고민이 많은 분들이 언제나 물어보는 인기 질문이다. 하지만, 정답은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다. 그저 내 생각을 말하고 그 뒤에 "What do you think? (너는 어떻게 생각해?)"라고 물어보면 된다. 대화를 이어나가기 가장 쉽고 또 가장 효과적인 열린 질문 방법이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고 마침표가 아닌 물음표를 더해서 상대방의 생각 또는 의견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또한, 열린 질문 방법으로 대화를 나누면 상대방의 생각 또는 의견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더 깊어지는 이해를 통해서 더욱 다양한 팔로우업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이러한 팔로우업 질문은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개인적이거나 흥미로운 질문일수록 좋다. 상대방 또한 이러한 질문들에 저절로 귀가 기울어지고 생각도 많아지면서 즐거운 대화를 더 오래 그리고 더 깊이 리드할 수 있다.


A: What do you think of the new movie that came out last week?

B: I thought it was great. The acting was really good, and the story was very interesting.  What do you think?

A: I agree. I really enjoyed it.

B: That sounds great! What was your favorite part?

A: I think my favorite part was the ending. It was really unexpected.


지난주에 개봉한 새로운 영화가 어땠냐는 A의 질문에 B는 그저 좋았다고만 말할 수 있지만, 영화가 좋았던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하고 "What do you think?"라고 A의 생각을 질문했다. 자신도 영화가 마음에 들었다는 A의 대답에 B는 "What was your favorite part?"라고 팔로우업 질문을 던졌다. 대화의 시작은 A가 시작했지만, 이후에 여러 가지 질문들을 건네는 B가 대화를 리드할 수 있게 되었다.


A: What do you think of the new movie that came out last week?
A: 지난주에 개봉한  영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B: I thought it was great. The acting was really good, and the story was very interesting.
B: 훌륭하다고 생각했어요. 연기도 정말 좋았고 이야기도 매우 흥미로웠어요.

A: I agree. I really enjoyed it.
A: 동감이에요. 정말 재미있었어요.

B: What was your favorite part?
B: 가장 마음에 들었던 장면은 무엇인가요?

A: I think my favorite part was the ending. It was really unexpected.
A: 엔딩이 가장 좋았던  같아요. 정말 예상치 못한 결말이었어요.

*Note
- come out : 출시하다, 개봉하다
- acting : 연기
- favorite : 가장 좋아하는
- part : 부분, 장면
- the ending : 엔딩
- unexpected : 예상치 못한


The balance of leading and being led is key to having a good conversation.


처음 해외 생활을 시작했을 때 나의 생각과 나의 의견을 영어로 말하지 못해서 많은 무시와 차별을 당했다. 중요한 사안들은 언제나 영어가 모국어인 외국인들에 의해서 결정되었다. 처음에는 아무 말도 못 하는 스스로가 부끄럽고 창피했지만, 다른 뾰족한 방법은 없었다. 그저 하루빨리 영어 실력을 높이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었다. 그렇게 낮에는 직장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밤에는 또 열심히 영어 공부를 했다. 그동안 한국에서 나름 영어를 잘했다고 생각했지만, 여기 해외에서는 실전이었다. 내 생각을 영어로 말하지 못하면 결국 매번 질질 끌려다닐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물론, 외국인과 영어로 대화를 나누면서 매 순간 대화를 리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해야지만 질문도 생기고 나의 생각과 의견에도 힘이 실린다. 그렇게 외국인 동료들과 내가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동료들이 말하는 이야기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대화 중에 흥미로운 질문을 많이 던지면서 사람들이 나를 주목하는 시선을 느낄 수 있었다. 그렇게 영어로 말하고, 영어로 대화하고, 영어 대화를 리드하는 자신감이 생겼다.


리더만이 대화를 리드하는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모두가 자신의 생각과 의견에 스스로 목소리를 내야 하는 시대이다. 자신의 목소리를 분명하게 하고, 상대방의 목소리를 잘 이해하고, 서로가 좋은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의 관계가 더 가까워지는 것이 바로 대화의 목적이다. 한국어든 영어든 언어는 결국 좋은 대화를 가능하게 만드는 도구이다. 따라서, 좋은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는 언어라는 도구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질 끌려다기보다 리드하는 영어 대화 방법 3가지

1. 좋은 주제를 선택하자
2. 적절하게 반응하자
3. 질문을 하자

 



Just one deep conversation can fix a lot.

단 한 번의 깊은 대화로 많은 것을 해결할 수 있어요.

 


함께 읽기 좋은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