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Page SEO
SEO로 많은 신규 유입을 모으기 위해서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상위노출 시켜야 한다. 타겟 유저가 검색할만한 키워드 중에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찾아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빠르게 트래픽을 모으는 방법이다.
그렇다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어떻게 찾을까?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타 제품의 키워드를 타겟 키워드로 하여 높은 트래픽을 가져오는 back door 전략이다.
다양한 앱과 서비스를 연결하여 워크플로 자동화(workflow automation)를 도와주는 온라인 서비스 Zapier가 있다. Zapier는 훌륭한 제품으로도 유명하지만 성공적인 SEO 마케팅 사례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위 그림은 Zapier의 organic traffic 데이터로, 꾸준히 성장했지만 SEO를 활용해 23년 이후로 엄청 빠르게 성장했다.
Zapier는 어떻게 SEO로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었을까? 여러 방법을 사용했지만 임팩트 있는 방법 중 하나가 back door 전략이었다.
Zapier는 The 7 best to do list apps in 2024 라는 글을 포스팅하면서 자사 제품을 간접적으로 홍보했다. Zapier는 자동화 소프트웨어로 to-do 앱과는 다른데 어떻게 Zapier를 마케팅했을까?
to-do list 앱에 대해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우측에 Zapier를 홍보했다. 이때 to-do list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가지고 있을 만한 문제(to-do list의 수동적인 관리)를 Zapier를 사용하면 자동화를 할 수 있다는 해결책(Automate your tasks)을 제시하면서 Zapier를 간접적으로 마케팅했다.
"Automate your tasks"를 클릭하면, 자동화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는 콘텐츠 페이지로 넘어간다. 이런 방식으로 유저들을 Zapier의 또 다른 콘텐츠를 소비하게 하면서 Zapier를 마케팅할 뿐만 아니라 Zapier 웹사이트의 SEO를 높이도록 만들었다.
to-do list 앱을 하나씩 소개하면서 Zapier와 이미 연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언급하는 방식으로 Zapier를 소개했다.
Todoist를 계속 소개하다가, 중간에 Todoist는 Zapier와 연동이 된다(Todoist also integrates with Zapier)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Try it" 버튼을 누르면 Zapier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회원가입을 유도했다.
위와 같이, 타사 제품과 자사 제품의 관련성을 언급하면서 Zapier를 알리고, 사용을 해보도록 자연스럽게 사용자를 유도했다.
유명하거나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to-do list 앱의 키워드 검색량 트래픽을 활용하여 Zapier 콘텐츠로 신규 사용자를 유입시키고, 유입된 사용자들에게 Zapier를 알리는 back door 전략으로 Zapier는 엄청난 트래픽과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다.
결국, 자사 제품과 연결될 만한 제품들을 찾아보고 해당 제품들의 키워드를 상위노출 시킨다면 엄청난 트래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