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y Feb 21. 2024

평판 관리는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해야한다

#성장 

평판이란? 다른 사람이 나의 행동이나 태도, 이력을 보고 평가한 것을 말한다. 


스타트업 씬, 아니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 평판 관리는 정말 중요하다. 그런데 평판 관리는 단지 일을 잘하는 것으로만 신경써서는 안된다. 약속 시간을 잘 지키는 것, 인사를 잘 하는 것 등 사소한 것에서부터 신경써야 한다. 


그리고 사내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면접을 보러가거나 면접관으로써 만나는 지원자들과 소통, 연락도 모두 평판 관리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면접에 합격이 안되더라도 이메일이나 문자로 연락할때 잘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 또는 면접을 보기로 했는데 취소했다면 반드시 해당 회사에 연락을 주는 것도 예의이자 나의 평판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언제 어떻게 만날지 모르고, 세상은 생각보다 좁기 때문에 인맥의 몇 단계를 걸쳐서 알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평판 관리

기업도 평판이 중요하다. 기업도 고객 뿐만 아니라, 직원들, 면접을 보러오는 사람한테 좋은 이미지를 보여줘야 한다. 같이 일할 사람이 아니라고 해서,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들에게 막대하면 그게 결국 소문이 나고 안좋은 이미지로 노출되기 때문이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가식일 필요는 없지만 예의는 지키고, 서로 존중은 할 줄 알아야 한다. 이렇게 사소한 것부터라도 신경써서 평판을 잘 관리하면 돌고 돌아 나에게 다 좋게 올 거라고 생각한다. 


마감 지키기, 약속 시간 지키기, 연락 잘하기 등 사회생활하면서 기본적인 것에 더 잘 신경써야겠다고 생각이 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채널톡이 일본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2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