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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oy Mar 13. 2024

구글 SEO 성과 분석을 위한 대시보드 구축 방법

#SEO Reporting 

SEO 성과를 쉽게 볼 수 있는 대시보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보통, Google Search Console에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노출수, 클릭수, 평균 게재순위, 키워드별 노출수, 클릭수 등을 모두 볼 수 있다. 그러나, 실무에서 좀 더 분석을 잘하기 위해서는 대시보드로 커스텀하여 활용하는 것이 더 좋다. 


그렇다면, SEO 성과 대시보드를 통해 어떤 것을 주로 봐야할까? 


SEO 성과라는 것은 내가 쓴 글을 통해 구글에 노출과 클릭이 잘 되고 있고 우상향하고 있는가, 게재순위는 얼마나 되고 클릭률이 얼마나 되는지가 중요하다. 


대시보드는 Google Search Console의 데이터를 Looker Studio 대시보드로 가져와서 제작할 수 있다. 



1. 시간 흐름에 따른 주요 지표 추이 


시간의 흐름에 따른 노출수와 클릭수는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다.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지, 갑자기 상승한 구간은 어디인지를 알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그래프다. 


구글에서 내가 쓴 모든 글들의 평균 게재순위와 평균 클릭률이 얼마인지 아는 것도 필요하다. 


아래 차트를 보면, 처음에는 게재순위가 낮고 클릭률이 낮은편 이었으나, 10월부터는 게재순위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참고로, 게재순위가 높다는 것은 1위, 2위 등 숫자가 작다는 뜻이기 때문에, 그래프에서는 값이 낮아지게 된다.) 

또한, 12월부터 클릭률이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2. 키워드별 효율 분석 


SEO 성과를 좀 더 깊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키워드별 노출수, 클릭수, 게재순위, 클릭률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키워드가 노출, 클릭, 클릭률이 가장 좋은가? 노출수는 많지만 클릭률이 적은 키워드는 무엇인가? 상위노출이 잘 되는 키워드는 무엇이고, 게재순위가 낮은 키워드는 무엇인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시보드에서 키워드 테이블과 위 차트를 연동시키면 키워드별 노출수와 클릭수의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릭률이 낮은 키워드를 클릭하면, 노출대비 어느 시점에 클릭 수가 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정 기간이 아닌 전체 기간에서 노출수와 클릭수를 가장 많이 차지하는 키워드는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어떤 키워드들이 노출 수와 클릭 수를 많이 차지하는지는 파이 차트로 확인하면 빠르게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디바이스별 비율도 확인할 수 있다. 



3. 콘텐츠별 효율 분석 


콘텐츠별로도 분석을 한다면 어떤 콘텐츠가 가장 조회수가 많은지, 추이가 어떤지를 알 수 있다. 콘텐츠는 GA4와 연결하여 "페이지 제목"을 사용하면 된다. 


이 중에서 특정 콘텐츠만 필터링해서 콘텐츠별 추이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대시보드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내가 작성한 글들 중 어떤 콘텐츠들이 조회수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지, 어떤 키워드들이 상위노출이 되어있는지 등을 한번에 알 수 있다. 


SEO를 하는 목적은 노출을 통한 많은 유입을 확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와같은 분석은 반드시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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