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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맥스 Jul 29. 2024

B2B도 바이럴 마케팅이 되나요?

바이럴로 4개월만에 4배 성장한 B2B 기업 이야기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B2B 서비스 성공 사례

모션랩스는 코로나 종식 이후의 시장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며, 4개월 만에 80여 개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Series A 투자 유치를 받기 전에 BEP 달성을 바라보고 있는 팀입니다. 모션랩스의 성장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힘

모션랩스의 성공은 고객의 입소문과 추천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이우진 대표님께서는 모션랩스의 서비스가 의사들 사이에서 바이럴되면서, 일주일에 단 하루도 사무실에만 있는 날이 없다고 합니다. 슬랙에 세일즈 미팅 알림이 뜰 때 가장 설렌다는 이우진 대표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리비짓의 마일스톤

- 2023년 11월: 대한디지털임상의학회(KDCM) 데모데이 참석

- 2024년 1월: 20곳의 병원과 함께 리비짓 베타 테스트 시작

- 2024년 3월: 개인투자조합(10명 이상의 전문의로 구성) 투자 유치

- 2024년 3월: 병원을 위한 CRM 리비짓 오픈 런칭 및 B2B 영업 시작

- 2024년 6월: 리비짓 고객사 80곳 달성(월간 평균 고객사 수 성장률 41.42%)


병원 CRM 모션랩스 리비짓의 서비스 소개: 
모션랩스의 대표 서비스인 리비짓은 병원과 환자 간의 관계를 디지털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CRM 솔루션입니다.

리비짓은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병원 업무를 효율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리비짓은 의사들이 특정 질병을 가진 환자들에게 반복적으로 설명하는 내용을 템플릿 형태로 정리하여, 영상이나 블로그 등의 콘텐츠와 함께 진료 이후 환자들에게 전송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근거 없는 인터넷 정보가 아닌, 의사의 정확한 정보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션랩스는 2024년 3월부터 리비짓 제품으로 병원 대상 B2B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때 테스트 베드로 참여한 20곳의 병원 중 13곳의 원장들이 직접 투자 의향을 밝혔고, 이들은 개인 투자 조합 형태로 5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이후 모션랩스는 바이럴 마케팅과 리퍼럴 마케팅을 통해 4개월 만에 80개의 병의원 고객사를 확보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모션랩스의 바이럴 마케팅 성공 전략

모션랩스는 바이럴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영업 기회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모션랩스의 성장전략을 4가지 요소로 정리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효율적인 웹사이트 구축

모션랩스는 바이럴 마케팅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웹사이트를 전략적으로 구축했습니다:


1) 충분한 제품(서비스) 정보 제공

2) 간편한 도입 문의 창구 마련

3) '리캐치' 시스템을 통한 즉각적인 1:1 미팅 예약 기능

이러한 준비 덕분에 카카오톡 톡방 등에서 발생한 바이럴이 실제 영업 기회로 빠르게 전환될 수 있었습니다.



2. 에반젤리스트 고객 확보

다음으로, 모션랩스는 '에반젤리스트 고객'을 만드는 데 주력했습니다. 


1) 고객의 디지털 성숙도를 파악

2) 고객에게 맞춤형 가치 제공

3) 직접적인 소통과 지원

이러한 노력을 통해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리비짓 서비스를 추천하도록 유도했습니다.


3. 지속적인 고객 관리

모션랩스는 서비스 도입 이후에도 지속적인 고객 관리에 힘썼습니다:


1. 카카오톡 단톡방을 통한 정기적 소통

2. 주기적인 피드백 수집 및 개선사항 반영

이러한 노력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더 많은 추천으로 이어졌습니다.


4. 최종사용자의 재방문율 트래킹

리비짓 서비스는 B2B 고객인 병원을 넘어 최종 사용자인 환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의사가 직접 작성한 문구와 영상 콘텐츠 제공

2. 환자들의 재방문율 약 20% 증가

3. 병의원의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형성


모션랩스의 인바운드 성장 요약

1. 98%의 매출이 웹사이트 문의를 통해 발생

2. 4개월 만에 80개의 병의원 고객사 확보

3. 고객 병원의 재방문율 20% 증가


현재 모션랩스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여름 BEP(손익분기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션랩스의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단계에 진입했음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모션랩스의 사례는 B2B 서비스에서도 바이럴 마케팅이 효과적일 수 있으며,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관계 구축이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임을 보여줍니다. 고객의 입소문을 통해 만든 기회를 리캐치로 잡으며 빠르게 성장한 모션랩스는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마케팅을 통해 의료계의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모션랩스의 성공 스토리를 더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인터뷰 원문을 확인해 보세요. 

모션랩스 | 카카오톡 바이럴이 만든 폭발적인 B2B 매출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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