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이솝우화
마을 주위를 돌아다니던 늑대가 어느 저녁에 개 한 마리를 만났다. 개는 매우 마르고 뼈가 앙상했다. 그런 빈약한 음식에 원래는 코를 찡그렸겠지만, 그날은 평소보다 배가 더 고팠다. 그래서 늑대는 개에게 달려들었고, 개는 뒤로 물러났다.
“잘 생각해 보세요, 선생님”
개가 말했다. 개는 늑대의 이빨을 피하면서 말을 이었다.
“지금 저를 먹어봤자 만족스럽지 않을 겁니다. 이 갈비뼈를 보세요. 저는 뼈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당신에게만 비밀을 말씀드리자면, 며칠 뒤에 저의 주인이 외동딸의 결혼 잔치를 여십니다. 생각해 보세요. 식탁에서 떨어지는 음식으로 제가 얼마나 살이 찌고 통통해지겠습니까. 그때가 저를 드셔야 할 때입니다.”
늑대는 눈앞에 있는 마른 개 대신 살이 오른 개를 먹는 것을 상상했다. 그래서, 다시 돌아오겠다고 말하고는 허리띠를 졸라매며 떠났다.
며칠 뒤, 늑대는 약속한 식사를 하러 돌아왔다. 그는 개가 주인의 뜰에 있는 것을 발견하고, 얼른 나와서 목숨을 바치라고 말했다.
“선생님,”
개가 웃으며 말했다.
“당신이 저를 먹는다니 기쁘군요. 문지기가 문을 열자마자 나가겠습니다.”
하지만, ‘문지기’는 늑대가 아주 나쁜 경험을 했던 적이 있는 큰 개였다. 그래서 늑대는 기다리지 않고 다리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의 속도로 도망쳤다.
1.
사람들은 왜 감언이설에 속을까? 그것은 감언이설에 담긴 달콤한 미래에 마음을 빼앗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달콤한 미래에 마음을 빼앗기면 시야가 좁아진다. 전체를 보지 못하고 주변 상황에 시선을 돌리지 못하기 때문에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된다. 달콤한 미래를 보고 선택하지만, 그것은 도래하지 않는 미래였던 것이다. 그래서, 사기꾼들은 피해자의 마음을 달콤한 미래에 묶어두려고 노력한다.
유혹에 빠지지 않으려면, 달콤한 냄새가 날 때 오히려 주변을 둘러보는 것이 필요하다. 어째서 그런 좋은 일이 나에게 발생했는지 살펴봐야 한다. 누군가가 다른 의도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달콤한 제안 뒤에 숨은 문제들이 존재할 수도 있다. 특히, 나에게 과분하다고 생각되는 것일수록 독이 든 성배일 가능성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