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라 May 11. 2022

김치피자탕수육

나의 풋살시대



풋살을 시작하고부터 나는 굉장히 익숙하면서도 낯선 느낌마주했는데

느낌뭐랄까. 김피탕?!


김치, 피자, 탕수육

모두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인데

이걸 어 한꺼번에 '김피탕'으로 먹자니

'엥? 진짜로? 이것들을 콜라보한다고?' 싶은

뭐 그런 당혹감이랄까 놀라움이랄까.

여하튼 다 아는 건데, 너무나도 잘 아는 건데

초면 같은 그런 거.

그런 기분에 자주 잠식되곤 는데

사실 뭐 문인지는 몰랐다.


익숙하면서도 불편한 이 감정의 출처를 모르니

사실 그리 달갑지는 않았는데

드디어 이 감정의 출처를 출석 6번 만에 알아냈다.

야호.


이 김피탕 같은 감정의 근원은 바로,  

 

아라씨,

아라시아라시아라씨,

아아아아아아아~ 아라씨,

아~ 아라씨

아!롸! 씨!

땡큐 아라씨!

_였던 것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신체적 유능감이 어진다는 말에 힘입어 시작한 풋살에서 신체적 유능감아닌 유능함이 떨어진다는 것이 연습경기를 통해 확실시되어가는데

경기만 하면 유독 내 이름이 많이 불린다는 거다.

바로 이렇게!


패스를 받으라고 부르는, 아라씨

패스를 달라고 부르는, 아라시아라시아라씨

내가 공을 죽어라 따라갈때 부르는,

아아아아아아아~ 아라씨

기회도 놓치고 공도 놓쳤부르는,

아~ 아라씨

어리바리 엉망진창 넋 놓고 있을 때 

부르는 분노의, 아!롸! 씨!

그리고 이런 나를 보며 고마워하는 상대팀의,

땡큐 아라씨!


나는 내가 다양한 아라씨불릴 때마다 

김피탕 느낌에 잠식되고 있었던 거다.


그게 왜, 그게 뭐라고?

아라 맞잖아. 조아라.



두 해 전,

아이의 친구 엄마와 전화번호를 교환하던 때가 떠오른다.

번호를 받아 누르며 나는 물었다.

성함이 어떻게 되세요?

그때 그 아이의 엄마는 이렇게 대답했

....네? 제 이름이요?

그녀는 이름을 말해본 적이 오랜만이라며

멋쩍은 듯 웃었다.


당시 나는 전업주부이신지라 그럴 수 있겠다

정도로 생각했다.


근데 이제야 보니

나 역시 최근 10년간 내 이름으로 살아본 적이 없었다.


나는 9할을 조아라 강사님, 아라쌤으로 불렸고

나머지 1할을 00이 어머니나 '야야(며느리, 새아가를 부르는 경상도식 별칭)로 불렸다.

나는 주욱 내 역할로 불렸

나라는 존재 그 자체로

'조아라' 로 불렸던 적은 없었던 거다.


아, 내가 풋살장에서만큼은

강사도, 누구 엄마도, 누구 며느리도 아닌

그저 조아라로 불리는구나 깨닫고 나니

그 낯섦에 코 끝이 아려왔다.

순식간에 김피탕에 고추 냉이까지 추가해버린 격이다.



김피탕을 한 번도 먹어본 적 없는데

의외로 후기는 찬양 일색이다.

익숙하고도 낯선 맛이 환상이란다.


내 이름은 조아라.

그저 조아라라는 존재로는

10여 년 만에 다시 불리는 중이다.


우리 동네에도 김피탕을 파는 식당이 있을 까

다시 불리는, 다시 존재하는 조아라를 위하여

오늘은 김피탕을 먹어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에겐 열만 한 '문'이 필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