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제목
<UX심리학>, 데이비드 에반스
내용 소개
6부~7부(318p~420p)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이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을까?'
1) 사회적 자산(social capitial)
후광 효과(basking in reflected glory)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이라는 밈(내가 처음 이 서비스를 도입한 사람이다)도 함께 퍼트리고 싶어 했다.
밈을 추천하거나 사용하지 말 것을 경고하는 행위 모두 개인의 사회적 자산을 증가시킨다. 실제 어떻게 행도하는가는 행동 가능성을 점수화하여 측정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327p
2) 집단 극단화(group polarization)
집단 극단화 = 격분(flaming), 사이버 괴롭힘(cyber-bullying), 트롤링(trolling)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논쟁을 통해 의견들이 점점 극단적으로 변해가는 현상을 말하며 이런 현상은 심리적으로 약간의 자극만 있어도 쉽게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이런 현상은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선을 통해 통제가 가능하다.
온라인상의 부정적 코멘트나 낮은 별점은 곧바로 매출 감소와 신규 가입률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331p
극단화를 일으키는 요소 : 직접성(immediacy)의 결여, 경향, 집단, 네트워크 효과, 탈개인화, 익명화
3) 사회적 영향력(social influence)
추천이 사용자의 수용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사회적 영향력 이론에 따르면 3가지 추천 과정을 따를 때 수용성이 높아진다.
세 명의 친구(세 명보다 적으면 불충분하고 그보다 많은 것도 불필요하다)
개인적 이익을 추구한다는 이유로 추천 동기가 훼손되지 않아야 한다.
친구의 친구이거나 적의적이 추천할 경우
예시 : (매력적인 남자 모델이) '당신 남자에게서도 나와 같은 향이 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이 수용할 수 있을까?'
사회적 영향력에 따라 사람들의 수용성이 달라진다.
1) 수용성의 한계(receptivity thresholds)
네트워크 레벨에서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네트워크의 크기(사람들의 수), 구조(수직적인지 일반적인 이웃 관계인지), 연결성(모든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지, 몇 사람만 알고 있는지), 동질 집단(네트워크 속 일부 사람들이 고립된 상태로 다른 그룹에 속한 사람들을 알지 못하는지)
당신이 밈이 확산해야 할 사용자 네트워크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수용성은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차원에서도 파악되어야 한다.-380p
고객들의 네트워크에 대해 선제적인 행동을 하고 싶다면 다른 알려진 네트워크 사례를 적용하여 시도해 보는 것부터 필요하다.
예시 : 인플루언서, 모델 사용
2) 6단계 추천
6단계 분리(six degress of separation)
세상의 모든 사람을 연결하는데 6단계 이상이 필요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는 개념으로 지구상의 모든 사람을 연결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단계가 필요하지 않다.
예시 : 소셜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