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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트렌드버터 Feb 13. 2021

트렌드 예측 방법: 직관과 데이터의 결합(2)

문화 삼각측량(cultural triangulation)

2. 관찰 단계 | THE OBSERVATION STAGE

앞서 설명한 질문 단계는 소비자와 전문가를 인터뷰하고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트렌드가 사회에 미칠 영향의 규모와 범위를 결정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질문하기는 큰 그림의 일부만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예측가들은 혁신자와 다른 유형의 그룹과 어울리며 트렌드를 직접 보고 느끼고, 만져보고, 냄새를 맡는 등 컬처 브레일링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예측가들은 트렌드와 관련 있는 소비자 그룹의 라이프스타일을 자세하게 관찰함으로써 다른 그룹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할 수 있는데요. 이런 프로세스를 '민족지학적 매핑(ethnographic mapping)'이라고 합니다. 민족지학(ethnography)은 인간 사회와 문화의 다양한 현상들을 현장 조사를 통해 기술하고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예측가는 트렌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상황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시각적으로(사진, 영상)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기록 분석합니다.


파코 언더힐(Paco Underhill)은 리테일 업계에서 '관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문가인데요. 언더힐은 직접 매장에 방문하거나 고객들의 움직임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기록한 비디오를 보면서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고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합니다. 그가 말하길, 소비자에게 원하게 무엇인지 물어보면 대답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소비자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걸 정의하고 이해하는 방식이 더욱 효율적이라고 말합니다. 트렌드를 확인하고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트렌드를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직접 보여줄 때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다. 


민족지학 연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는데요. 관찰하려는 사람에게 특정 주제와 관련된 주요 활동을 다이어리 또는 휴대전화의 동영상이나 사진으로 기록해달라고 부탁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 업로드한 일기나 텍스트, 영상을 예측가가 볼 수 있도록 권한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관찰 단계에서 예측가가 완료해야 할 작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트렌드버터 강의 슬라이드


3. 직관 단계 | THE INTUITION STAGE 

위의 모든 항목이 완료되면 직관 단계를 거쳐 최종 보고서를 작성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제출합니다. 보고서를 제출하기 전, 직관 단계에서 예측가는 이제까지 얻은 자료에 예측가의 경험과 지식에서 나온 통찰력과 의견을 더해야 합니다. 이 시점이 되면 예측가는 클라이언트가 의뢰한 문제와 관련해서 광범위한 지식을 보유하게 되는데요. 수집된 자료와 전문가 인터뷰, 양적 데이터, 관찰 대상자가 제출한 사진과 비주얼 다이어리를 모두 정리한 후, 아래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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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부터 비즈니스, 마케팅, 패션, 큐레이팅 등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 많은 탐구쟁이 트렌드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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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화를 탐색하고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을 매핑하는 실용적인 방법과 전략적 예측 테크닉을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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