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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트렌드버터 Jan 23. 2021

11. 패션 저널리즘: 역피라미드 형식의 기사 작성

(*참고: 제가 진행했던 패션 저널리즘 강의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기사 작성 방법 중 하나인 역피라미드(inverted pyramid) 형식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대부분 초보 저널리스트들이 글쓰기를 시작할 때 역피라미드형 기사 작성법을 배우게 됩니다. 역 피라미드 형식은 가장 중요한 정보를 처음에 제시한 뒤, 덜 중요한 순서대로 단락을 배열하는 걸 말합니다. 미국 남북 전쟁 당시, 전신으로 기사를 전송하던 기자들이 사용하던 형식이라고 합니다. 글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경우에 대비하여 신문사 에디터들은 기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를 앞에 써달라고 부탁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역피라미드 형식의 장점은 독자들이 기사의 톤과 내용을 바로 이해할 수 있다는 거예요. 보통 이 포맷은 ‘요약 리드(summary lead)’로 시작하는데요. 리드(lead)란 처음 2-3개 문장 또는 첫 번째 단락을 가리킵니다. 리드는 독자의 흥미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사실을 포함하거나 기사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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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드는 보통 육하원칙(누가, 언제, 무엇을, 어디에, 어떻게, 왜)에 따르는 정보를 포함합니다. 독자들이 리드만 읽고도 기사의 전체 내용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독자들은 리드 부분만 읽고 기사를 더 읽을지 말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기사의 오프닝을 가장 중요한 정보로 시작하고 뒤로 갈수록 덜 중요한 정보를 나열합니다. 역피라미드형 기사는 특별한 엔딩 문구 없이 글을 마무리해도 됩니다.


예시를 보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예시 1

매거진: WWD (기사 원문)

제목: Victoria & Albert Museum Brings Christian Dior Exhibition to the U.K.

소제목: The museum will reimagine the "Christian Dior: Couturier of Dreams" show, which opened last year at Paris' Musée des Arts Decoratifs. 

Victoria & Albert Museum에서 파리 장식 미술관 크리스천 디올 전시가 열릴 예정이다.
WWD

이 기사는 헤드라인과 리드만 읽고도 기사의 요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한 역피라미드 형식 기사입니다. 


아래 기사의 리드 부분을 보겠습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는 누가: Victoria & Albert Museum이, 무엇을: 크리스천 디올 전시를, 언제: 2월에 열 예정이다. 두 번째, 세 번째 문장을 보면 '파리 장식미술관에서 열렸던 전시가 런던 V&A에서 열릴 예정인데 알렉산더 맥퀸 전시 다음으로 V&A의 가장 큰 규모의 패션 전시가 될 것이다'라고 전시의 부연 설명을 합니다.


*리드: 1) The Victoria & Albert Museum is shifting the spotlight onto Christian Dior for its next major fashion exhibition, opening in February. 2) The London museum plans to adapt “Christian Dior: Couturier of Dreams,” the popular show that opened last year at Paris’ Musée des Arts Décoratifs, for a U.K. audience. 3) The exhibition will be the largest Dior exhibition held in the country and the V&A’s biggest fashion exhibition since “Alexander McQueen: Savage Beauty.”


아래 예시: 리드 다음에 나오는 내용은 보통 앞의 헤드라인에서 언급된 내용보다는 덜 중요한 정보가 제시됩니다.

첫 번째 문장: '일요일 오후, 파리에 있는 영국 대사관에서 프랑스 패션 하우스와 뮤지엄 간의 콜라보레이션 발표가 있었다'는 말과 함께 디올 CEO와 아트 디렉터의 이름이 언급이 되었고요. 
두 번째 문장: '전시는 패션 하우스 역사와 크리스천 디올이 미친 영향, 6명의 아트 디렉터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라며 보충설명을 합니다.

*리드 다음 단락: 1) The collaboration between the French house and the museum was announced during a cocktail held Sunday evening at the British embassy in Paris in the presence of Dior chief executive officer Pietro Beccari and Maria Grazia Chiuri, artistic director of women’s collections, who was set to present her fall haute couture collection the following day. 2) The show will trace the history of the house and the impact of Christian Dior, and the six artistic directors who succeeded him.


예시 2

매거진: Drapers (기사 원문)

제목: Just Consultancies expands open showroom for spring 19

Just Consultancies가 2019년 스프링 컬랙션을 위한 오픈 쇼룸을 확장한다
Drapers

아까 말한 것처럼 기사의 리드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첫 번째 문장: 지난 시즌에 성공적으로 데뷔했던 Just Consultancies는 2019년 스프링 컬랙션을 위해 오픈 쇼룸을 확장하기로 했다.
두 번째 문장: '런던 쇼디치에 있는 The Rag Factory에서 Just Around The Corner라는 이름의 이벤가 7월 25일부터 26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육하원칙에 따라 주요 사실들을 언급합니다.

*리드: 1) Contemporary agency Just Consultancies has expanded its open showroom for spring 19 following its successful debut last season. 2) The event, called Just Around The Corner, will take place at The Rag Factory in London’s Shoreditch on 25-26 July.


리드 다음에 오는 문장을 보면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하며 보충 설명을 합니다. 이번 시즌에는 멘즈웨어부터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까지 약 30개의 브랜드를 선보일 예정이며 어떤 브랜드가 참여할지 하나하나 언급합니다.


*리드 다음 단락:  1) This season around 30 brands across menswear, streetwear, selected womenswear, footwear, accessories and lifestyle will be present. 2) Brands showing for spring 19 include Diadora, Fila Blackline, Fila Magic Line, Nicce, Champion, Good News, Slydes, SEX Skateboards, Marshall Artist, Cortica, Elvine, Nobis, Woods Arctic, Shackleton, The Cooper Collection, McLauren, Unlike Humans, Android Homme, Creative Recreation, SWIMS, Nubikk, and Green Factory.


예시 3

매거진: London Evening Standard (기사 원문)

제목: Second hand Hermes Birkin bag sells for record £162,500 at auction 

중고 에르메스 버킨 백이 옥션에서 16만 2천5백 파운드에 팔리다
London Evening Standard
리드의 첫 번째 & 두 번째 문장: 10년 된 중고 에르메스 버킨 백이 16만 2천5백 파운드에 팔렸고 유럽에서 열린 경매에서 가장 비싸게 값이 매겨진 걸로 기록이 되었다. 크리스티 경매가 열릴 당시 이 제품의 정가는 10만∼15만 파운드였다. 

*리드: 1) A second hand 10-year-old Hermes Birkin bag has sold for £162,500 breaking the record for the most expensive handbag to be sold at auction in Europe. 2) The bag fetched more than its listed price of £100,00 to £150,000 when it was auctioned off at Christie's on Tuesday. 


리드 다음 문단 첫 번째 문장: 나일악어 가죽으로 제작된 백은 18캐럿짜리 백금 다이아몬드가 자물쇠에 박혀있고 외관상 아무런 명백한 흠이 발견되지 않은 최상의 컨디션(grade 2 condition)으로 평가되었다.
두 번째 문장: '2008 히말라야 버킨'이라 불리는 30cm 너비의 제품은 오리지널 백보다 크기가 작다.

세 번째 문장: 눈으로 뒤덮인 히말라야의 색깔과 유사하다고 하여 `히말라야 버킨`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리드 다음 단락: 1) Made from Nilo- crocodile and featuring an 18-carat white gold diamond encrusted lock, the bag was described as being in “grade 2 condition.” 2) The 2008 Himilaya Birkin measures 30 cm wide and is smaller than the original Birkin handbag. It takes its name from the snow-capped mountains of the Himalayas which designers said inspired the colour of the b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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