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디자인한 차트는 복잡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차트는 단순히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것을 넘어, 앱의 개성을 더하고 시각적 흥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특히 애플은 앱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차트를 적극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애플의 차트 활용 콘텐츠를 기반으로 그 방법을 좀 더 분석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여기 팬케이크를 판매하는 푸드트럭 운영자가 사용하는 앱이 있습니다. 이 앱에서는 아래와 같이 팬케이크의 판매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 데이터를 어떻게 차트로 시각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까요?
앱에서 차트를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에 따른 값의 변화를 보여줄 때: 막대 그래프나 라인 차트를 사용하면 데이터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전체의 일부를 시각화할 때: 파이 차트나 누적 막대 그래프를 통해 목표 달성 상황이나 진행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항목 또는 카테고리를 비교할 때: 멀티 라인 차트나 히트맵을 사용하면 여러 값을 쉽게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 따른 데이터 시각화 유형들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목적에 따른 차트 사용법은 ‘데이터 시각화 101: 언제 어떤 차트를 사용해야 할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의 주요 목적을 여섯 가지로 나누고, 각 목적에 맞는 다양한 시각화 유형들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차트를 만들기 전에, 만들고자 하는 차트가 앱의 핵심 목표 달성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앱의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판단해야 그 정보를 보여주기에 적합한 시각화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푸드트럭 앱으로 돌아가 봅시다. 이 앱의 목표는 푸드트럭 사업의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운영자들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목적에 따라 거래 목록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추출하면 유용할 것입니다.
최근 판매 내역
인기 있는 항목
판매량이 가장 많았던 장소와 요일
이제 이러한 정보를 어떻게 차트로 시각화할지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판매 내역’ 데이터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시간에 따른 변화를 나타내는 차트가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 30일 간의 일별 판매 총액을 시각화하려면 막대 그래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트에는 내용을 설명하는 텍스트를 함께 추가해야 합니다. 이미지 왼쪽의 차트는 "Total Sales in Past 30 Days / 1,234 Pancakes"라는 텍스트로 지난 30일 동안 1,234개의 팬케이크가 판매되었음을 명확히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해석하는 방식으로 텍스트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과 같이 "Sales for the past 30 days are up 12%, totaling 1,234 pancakes."라는 문구를 추가하면 최근 판매 수준이 높거나 낮은지, 증가하거나 감소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차트의 제목 또한 중요합니다. Better Data Visualizations라는 책에 따르면, 제목은 사용자들이 차트에서 어떤 정보를 얻어야 하는지 예측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목을 읽은 다음 차트를 보면 사용자는 이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차트에서는 제목이 가장 먼저 눈에 띄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아래의 내용은 요즘 IT 원문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제 차트를 사용해야 할까 (중요한 정보를 차트로 만들기)
어떻게 차트를 활용할까 (차트를 설명하는 텍스트 추가하기, 차트의 세부 정보 추가하기, 단계적으로 더 자세한 차트 보여주기)
차트 디자인 시스템 (익숙한 형태를 사용하기, 의도적으로 다르게 디자인하기)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