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아트리체 Jul 01. 2021

K-드라마에 열광하는 외국인들

VIKI 드라마 외국인시청자 반응분석

[ 외국인들이 한국 드라마 소비를 연구하게 된 이유]


2000년 전후로부터 한류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14년 싸이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이전에도 동남아시아를 시작으로 인기를 얻은 한류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고 지금도 유럽 남미에까지 걸쳐 한류의 영향과 한류 현상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나 또한 박사 과정 연구주제로 한국 드라마 소비 현상에 대해서 연구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 드라마나 Kpop에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2014년 프랑스에서 겪었던 일들이 박사 논문 주제를 정하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 


2013년 영국에 있을 때는 처음 만나는 사람마다 "중국인?"이라고 묻고 한국인이라고 하면 "북한? 남한?"을 연이어 물었다. 큰 기대 없이 프랑스에 도착한 2014년은 뜻밖의 일의 연속이었다. 한창 싸이가 훑고 지나간 뒤였지만 아직 BTS와 아미의 시대도 아니었다. 교환학생으로 온 한국 학사생들은 꽤 있는 듯했지만 석사 중에는 유일한 한국인이었는데 종종 프랑스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메일을 보내기도 하고 소개를 하면 '아 그 한국인?'이라고 알아보기도 했다. 내가 있었던 곳은 파리는커녕 대도시가 아녔기에 이런 '핫'한 반응들이 당황스럽기도 하고 갑자기 쏟아지는 수많은 관심에 자칭 아웃사이더인 나는 쑥스러움을 숨길 수가 없었다. 


그래서 박사과정 연구주제를 정할 때 대체 왜 왜 한국문화에 열광하는가를 연구하기로 했다. 특히나 드라마나 영화의 경우 그 사회의 현상과 문화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에 그런 한국의 문화들을 외국인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며 어떤 부분에 환호하는지 살펴보기로 했다.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니 유튜브에도 한국 드라마 반응들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었고 수많은 연구자료들도 구할 수 있었다.


source: http://nationalatlas.ngii.go.kr



[한국 드라마 얼마나 유명한가]


2002년 일본에서 시작된 겨울연가 앓이를 시작으로 유명세를 타게 된 한국 드라마는 현재 넷플릭스에서 방영되고 있는 킹덤에까지 다양한 장르의 드라마와 그 확산 지역들을 넓히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드라마를 포함한 한류의 경제적인 효과는 실제로 엄청난데 BTS의 경우 삼성 같은 대기업 못지않은 경제적 효과를 불러오고 있다. (말이 걸어 다니는 기업이 아니다).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 드라마 사이트 VIKI.com]

2015년 내가 연구를 시작하던 당시에는 넷플릭스가 그렇게 유행하던 때가 아녔기에 외국인이 한국 드라마를 보려면 자막까지 제공하는 웹사이트들을 이용해야 했는데 그중 하나가 VIKI였다. VIKI는 크라우드 소싱 방식으로 98개의 자막을 제공해 많은 사용자들을 유치하고 있었고 연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2015년 당시) 데이터 또한 제공하고 있었다. 내가 연구하던 당시에만 해도 주로 한국 드라마 위주였는데 오랜만에 찾아보니 다른 아시아 지역의 콘텐츠까지 확장되었다.

 

현재 viki.com 페이지
 source: support.viki.vom

특히 VIKI 사이트는 실시간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한국 드라마를 볼 때 다른 사람들이 쓴 댓글들을 화면 한편에서 볼 수 있다. 연구를 준비하며 나도 종종 확인했는데 끊임없이 댓글이 떠서 정말 그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같이 드라마를 보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프리미엄 사용자일 경우에는 거의 3분마다 뜨는 광고 없이 드라마를 즐길 수 있다. 혹 궁금하시면 한번 시험해 보시길. Viki의 경우 사용자들이 아주 적극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데 앞서 말한 자막뿐만 아니라 viki내의 홍보를 위한 포스터 작성 드라마 개요 설명, 패널 채팅 참여까지 시청자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있었다. 

  

다양한 언어 중에서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를 선택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언어 그룹 별로 비교 연구를 진행했다. VIKI가 제공하는 많은 드라마들 중에서 제일 인기가 많은 드라마 3개, 덜 유명한 3개 그리고 그렇게 인기가 많지 않은 드라마 3개를 골라 비교 연구를 진행했다. 이렇게 분류를 나눈 이유는 어떤 한국의 드라마가 외국에서 먹히는지 그리고 왜 그런지 분석하기 위해서였다. 이렇게 인터넷으로 data mining 한 데이터들은 빅 데이터 연구 방법 분석했다.


다음 편에는 첫번째 분석방법인 Network analysis로 분석한 결과를 소개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