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몽파리 Dec 20. 2021

브런치의 자기소개를 매 번 고치다.

그렇게 원하던 브런치의 작가로 선정이 되었을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작가 소개를 채우는 것이었다.

적당한 사진을 하나 골라서 대문에 올리고 내용을 채우기 위해서 프로필 편집에 들어갔다.

문장으로 소개할 수 있는 공란이 하나 있었고 키워드를 통해 나를 소개할 수 있는 키워드 선택란이 있었다.


글 주제에서 최대 3개.

직업에서 최대 3개.


글 주제는 대략 고를만한 것이 적당하게 3개 있었던 것 같다.


문제는 직업이었다.


내가 직업을 직접 입력을 할 수는 없었고 무조건 직업 중에 3개를 고를 수가 있었는데

음.........


주부... 그래 주부는 고르자.

늘 일을 하며 살아왔지만 주부라는 정체성은 항상 가지고 가는 거니까.

이제는 다 컸지만 성인이 될 때까지 자식을 키워 왔고 살림은 늘 하면서 살고 있는 거니까 주부는 적당하다.


그다음이 문제다.


건축가... 건축설계를 하고 있긴 하지만 건축가는 아니다.

평소에도 건축가라는 명칭은 아무에게나 붙일 수 있는 게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나에게 건축가란 이름을 붙일 수는 없었다.

(실은 한동안 건축가를 키워드로 해 놓은 적이 있다. 마땅히 건축 쪽에 다른 직업명이 없기도 했고

브런치가 확실히 전문성 있는 사람을 좋아하는 것 같아서 호기를 부려 보았었다...)

아니다.

아무래도 건축가는 안 될 것 같았다.


그럼 디자이너?! 

나는 실무를 열심히 하는 노동자에 가까운 사람이라 디자이너라는 명칭도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았다. 

이것도 좀 그렇다.


그럼 1인 사무소를 하고 있으니까 자영업자?!

이것도 아직은 사업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서 해당사항에 없는 것 같다.

그래서 고른 게 최종적으로 프리랜서.


그러고 나서 남은 하나의 직업을 더 고를 수가 있는데 마땅한 게 없다.


나의 정체성은 상당히 다양한데 고를 게 없네......


싱글맘 겸 워킹맘.

졸업한 지 오래되었지만 대안학교의 학부모 (지금의 나를 만드는데 매우 영향력을 미친)

언제 그만 둘 지 모를 (대학) 강사.

한 때 제품도 만들어서 팔았던 비즈공예가.

여행가 (라고 하기엔 많이 모자란 여행자)

사진가 (라고 하기엔 그냥 건물 찍기 좋아하는 사람)

작가 (라고 하기엔 작가이고 싶은 사람)

그리고 

... 또 앞으로 채워질 게 많고 싶은 사람


참 적당한 게 없네.

브런치에 들어올 때마다 매번 자기소개를 고치고 고민을 해보지만

적당한 문구도 키워드도 찾지를 못해서 계속 채우지를 못 하고 있다.


그런데 요즘 이런 생각이 든다.

꼭 채워야만 하는 건 아니지 않겠냐고.


한 자락 비워 놓는 것도 나를 나타내는 하나의 방법이지 않겠냐고.

브런치의 키워드로는 채울 수 없는 나만의 영역이 있다고...






매거진의 이전글 21년 전에 건축사 시험 본 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