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소롭게 Jul 08. 2021

그냥 한 명 있어, 스폰서

언니에겐 스폰서가 있었다. 처음부터 알고 있던 건 아니었다. 그냥 어느 순간부터 알고 있었다. 언니는 중학교 2학년 때 첫 가출을 시작으로 툭하면 집을 나갔다. 역마살이 낀 것처럼 집에 붙어있질 못했다. 부모님께선 어르기도 해 보고 손찌검을 하기도 했지만 변한 건 없었다. 그나마 내게는 꼬박꼬박 연락을 했기에 생사는 알 수 있었다. 낮과 밤이 뒤바뀐 생활을 하는 듯했다. 








나는 어릴 적 언니에게 맞고 자랐다. 그것도 아주 악랄하게 말이다. 언니는 어른들이 계실 때와 없을 때 돌변했다. 날 때리다가 지치면 벌을 서게 했다. 집에 누가 없을 땐 대놓고 때렸고, 누가 있을 땐 소리가 샐까 봐 이불을 덮어놓고 때렸다. 맞벌이셨던 부모님은 집에 거의 안 계셨고 늘 우리 둘 뿐이었다. 처맞아도 나와 놀아줄 사람은 언니뿐이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던 내가 언니에게 반기를 든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하루는 평소와 다름없이 맞고 있는데 때리기도 힘에 부쳤는지 일명 '앉았다 일어났다'를 시켰다. 1000개를 하라고 했다. 스무 개나 했을까, 허벅지가 화끈거렸다. 잠시라도 지체하면 처음부터 다시 하게 했다. 100개는 넘게 했던 것 같다. 숫자를 버벅거리며 세면 싸대기를 맞았다. 부들부들 떨리는 다리를 부여잡고 간신히 이어나가는데 갑자기 현관문에서 인기척이 들렸다. 당황한 언니는 나보고 얼른 이불 밑으로 들어가 잠든 척하라고 윽박질렀다. 


엄마였다. 그날따라 일찍 들어온 엄마는 장 보러 갈 채비를 하시곤 나를 찾았다. 내가 평소 시장에 따라나서길 좋아한다는 걸 아시기 때문이다. 처음에 엄마는 단번에 눈치채지 못하셨다. 하지만 계단을 함께 내려갈 때 내 다리 힘이 풀려버린 걸 보시고 깜짝 놀라 이유를 물으셨다. 난 계단 위에 주저 않아 엉엉 울며 엄마에게 모든 걸 털어놨다. 엄마는 한참을 얼어붙은 듯 굳어 계시다가 일단 시장에 다녀오자고 하셨다. 


엄마는 언니와 나를 함께 안방으로 부르셨고 한동안 뚫어져라 언니를 쳐다봤다. 숨 막히는 정적이 지나고 엄마는 딱 한마디 하셨다. 너도 '앉았다 일어났다' 1000개를 하라고. 하나, 둘, 셋, 넷.... 얼마 지나지 않아 언니는 힘겨워했고 울음을 터트렸다. 그뿐이었다. 엄마가 우리 보고 방으로 돌아가라고 하셨을 때 너무 무서웠다. 날 또 때리면 어떡하지. 그러나 언니는 방으로 돌아와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미안해, 내가 잘못했어...' 








여기까지 하고 잠시 숨을 골랐다.
상담사는 여전히 단단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임금님 귀는 당나기 귀라고 소리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