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노운 Jun 11. 2022

Bless The Broken Road

넷플릭스 컨트리 컴포트 드라마에서 마지막으로 나온 노래.


좁은 길을 따라나섰네 아주 오래전에

험난한 길을 따라가다 보면 진정한 사랑을 만날 줄 알았지

때로는 길을 잃었어

진땀을 닦으며 걸음을 재촉했네

모든 표지판이 그대를 향하는 걸 깨닫지 못했지


내 가슴을 무너뜨린 모든 이는 북극성이 되어

사랑 가득한 그대의 품으로 가라고 내게 손짓하고 있었어

그대에게로 나를 이끈 험난한 그 길을 축복해


내가 걸어가는 어느 곳이든지 길이 될 수 있다. 언젠가 바다가 보고 싶은 날에 저쪽 방향으로 가면 바다가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길을 모른 체 무작정 걷기 시작한 적이 있다. 길을 헤맬까 봐 불안해도 보도가 있어서 안심했다. 계속 걸어가던 어느 순간 내 앞에 차가 다니는 도로가 나타났고, 건너편에 풀숲이 보이고 바다 냄새가 가늘게 콧 속으로 들어왔다. 결국 바다를 만난 것이다.


성격은 서서히 바뀌었다. 화가 나면 얼굴조차 보기 싫어 뛰쳐나가버린 내가, 이제는 참고 똥 씹은 표정으로 다른 곳을 보며 화를 삭인다. 여전히 눈물부터 나오지만 그것을 가라앉히는 시간이 좀 더 빨라졌고, 서운함을 참다가 극단적으로 표출하던 것은 대왕 삐짐 모드가 되어 투덜거린다. 지나온 시간 안에 영향을 받는 과정이 있었고 그리고 그것을 큰 사랑으로 받아주는 한 사람을 만났기 때문에 나는 좀 더 내 진짜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어졌다. 너무나 여려서 극한으로밖에 표현 못한 나를 기다려주고 이끌어주는 그. 그래서 나는 더욱 강해지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대학교 생활은 실패했다. 몹시 외로웠고, 게으르고 공부를 안 하고 수치스러운 나를 그대로 대면한 시간들이었다. 그 이후로 매력적으로 보이는 일들을 쉽게 시작했고, 하지만 어느 정도 힘든 시기가 찾아오면 쉽게 끝냈다. 그러다 보니 나이를 먹고 있었다. 그래도 그 대학교에서 알게 된 카잔차키스가 궁금해지고 처음으로 그리스 해외여행을 가게 되었고, 그 여행으로 인해 나는 '자유' 그리고 '내 인생'이라는 키워드를 영원히 간직하며 낭만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는 신념을 만들었다. 서서히 나는 나를 찾아갔고, 다른 사람들과 다른 길을 가기 시작했고, 내 꿈을 찾기 위해 노력했고, 성공은 더디어갔다. 하지만 성공을 최대한 늦게 하려 마음먹었으니까. 너무 빨리 달려가지 말고 나에게 주어진 내 사람들, 여행, 공부, 추억들을 제대로 겪으면서 절정을 맞이하리라 결심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신념과 벌이 사이에 시소를 타게 되지만 말이다.


아르바이트를 두 개 할 때, 집으로 돌아오는 깜깜한 언덕길에서 눈물이 뚝뚝 떨어졌었다. '너무 힘들어.' 당시 왜 눈물이 났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분명 몸이 힘들었던 것은 맞다. 이 날이 특별한 날이 된 이유는 그때 고양이 한 마리가 내 아래로 다가왔다. 그 고양이는 내 다리에 자신의 몸을 대고는 한 바퀴 두 바퀴 돌았다. '고마워.' 우연히 와준 고양이의 보드라운 위로는 오랫동안 나에게 힘을 주었다. 


무엇이 정답인지 알 수 없고, 무엇이 내 길인지 확실하지 않다. 이리로 가면 행복해지는 길이라고 알 수 있다면 아마도 쉬운 삶이 되지 않았을까. 그러나 내가 가야 하는 방향만 안다면, 욕심을 버리고 그 방향으로 천천히 걸어가다 보면 언젠가 목적지가 나오지 않을까? 그 목적지에 이르러서는 나는 어떤 표정을 하고 있을까. 그리고 이따금씩 뒤를 돌아보면서 내가 걸어온 길이 얼마나 감사했는지 벅찬다면 얼마나 내가 바라는 삶인가.



작가의 이전글 나에게 친구란 의미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