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들
다음은 제가 하는 연구에서 발췌한 그림입니다.
원격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들은 어떤 특징을 가졌을까요?
1. 순응형 선생님들은 학교에서 정한 방침대로 따르며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2. 조용한 체인지메이커 선생님들은 디지털리터러시가 높은 선생님들이며 자신이 가진 기술을 이용해 조금씩 변화르르 추구하고 질을 높이려고 애를 씁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전수해주며 조용히 주변을 변화시킵니다. 하지만 시스템에 문제를 제기하거나 시스템 자체의 변화를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3. 강한 체인지메이커 선생님들은 소신을 지키며 불합리한 시스템에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하고 투쟁하고 변화를 추구합니다. 그 과정에서 혁신가의 고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강한체인지메이커는 디지털리터러시 수준과는 관계가 없는 듯하며 다만 개방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가졌고 교수력이 탁월하다는 점이 다른 선생님들과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