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다른 일정이 있어서 갔다가 조금 일찍 도착했다. 안에 들어가니 아이들이 품새를 하고 있었다. 사범님만 계셨다. 뒤에서 체조와 스트레칭을 하고 태극 7장부터 합류했다.
쉬는 시간 동안 다리 찢기를 더 하고 봉을 잡고 발차기를 했다. 다음부터는 아이들과 같이 품새를 계속했다. 태극 5장부터 고려, 금강, 태백까지 서너 번씩 했다. 그 사이 심각해 보이는 전화를 받으신 사범님이 한 아이와 상담을 하셨다. 무슨 일일까 너무 궁금했다. 여중생의 신호에 맞춰 우리는 다 같이 품새를 했다. 조용한 카리스마. 늘 모범적인 중학생의 말에 아이들은 품새를 열심히 했다.
마지막에는 태극 6장부터 태백까지 한 번씩 더 했다. 수업을 마치고도 상담 중이셔서 먼저 나오면서 살짝 들으니 도장이나 학교에서 친구와 작은 사건이 있었던 모양이다. 수업하랴, 서류 작업하랴, 아이 상담하랴 힘드시겠다. 관장님이 빨리 돌아오시기를 바라실 것 같았다. 하지만 다음 달 초반까지는 관장님이 할 일이 많으시다. 그 와중에 아이들과 품새 동작을 다질 수 있어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