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몽 Mar 26. 2023

결혼을 준비하며 처음 듣는 단어들


식장 상담 전까지 아주아주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진정한 J의 길.

글을 읽다보면 모르는 단어가 굉장히 많이 나오는데 사전에 미리 알고 있으면 좋아서 한 번 정리해보았다.


예물, 예단, 폐백은 생략하였다.



기본

- 베뉴: 웨딩홀, 예식장

- 스드메: 스튜디오 촬영, 드레스, 메이크업샵

- 플래너: 결혼 준비(특히 스드메)에 도움을 주는 사람

- 워킹, 워크인: 플래너를 끼지않고 직접 예약하는 것


스튜디오

- 리허설 촬영: 스튜디오 촬영의 다른 말로 예식 전 드레스와 메이크업을 미리 받아보며 나에게 어울리는지 확인한 김에 촬영까지 하게된 것이 스튜디오 촬영이라 리허설 촬영이라고도 한다.

- 헤어 변형: 촬영이나 본식에 2부가 있는 경우 계속 똑같은 헤어스타일(로우번 등)에 드레스만 바뀌면 어색하기 때문에 드레스에 맞추어 헤어를 변형하는 것을 말한다.

- 플라워 디렉팅: 아주 드물긴한데 스튜디오 촬영을 할 때 별도로 꽃을 세팅해주는 전문 인력을 부르는 것을 말한다.

- 세미 촬영: 스튜디오 촬영은 5~6시간을 촬영하는데 길게 촬영하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 2~3시간에 끝나는 세미 촬영이있다. 기본 촬영이 4~5벌 옷을 입는 것에 비해 세미는 2~3벌을 입게된다. 일몰시에 촬영을 못하는 등 제약이 있지만 스튜디오에 돈을 많이 쓰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한다.

- 토탈 스튜디오: 메이크업과 드레스를 모두 스튜디오에서 대여하는 방식을 말한다.

- 인물 중심, 배경 중심 스튜디오: 인물 중심은 깔끔한 배경지에 인물을 클로즈업해서 촬영하는 방식이고 배경 중심은 인물외에 숲, 버스, 집, 건물 외관 등을 함께 담는 것을 말한다. 인물 클로즈업이 부담스럽다면 배경 중심이 좋지만 배경 중심은 추후 트렌드가 바뀌면 촌스러울 수 있다. 한 쪽으로 쏠리지 않고 반반 촬영할 수 있는 곳들도 있다.

- 헤마무: 헤이스, 마리, 무이 스튜디오를 칭하는 말이다. 

- 원본, 수정본: 스튜디오에서 사진을 찍고 원본과 수정본을 제공하는데 드는 비용이며 대부분 업체가 추가로 44만원정도를 요구한다. 이것이 마음에 들지않으면 스튜디오를 체크할 때 항상 원본, 수정본 포함여부를 체크해야한다.

- 사설보정: 급하게 촬영을 해서 모바일 청첩장 기간까지 사진이 나오지 않는 경우 원본을 받아서 따로 수정을 맡기는 것을 말한다.

- 원본 셀렉: 스튜디오 촬영을 마치고 앨범에 들어갈 사진을 고르는 작업을 말한다.


드레스/메이크업

- 가봉스냅: 촬영용 또는 본식용 드레스를 고르러 가서 그 드레스 샵에서 간단히 사진을 찍는 것을 말한다.

- 드레스 투어(드투): 드레스 업체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보통 3군데를 골라서 어떤 업체의 드레스가 나에게 맞는지 본다. 한 업체당 4~5벌의 드레스를 입는다.

- 피팅비: 드레스, 한복, 예복을 입어볼 때 드는 비용으로 한 곳당 5~10만원이 발생한다. 해당 업체에서 계약을 하게되면 무료이다.

- 이미지 투어: 드레스 투어를 하지않고 1군데 지정을 할 경우 드레스 선택 전 미리 방문해서 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확인해보는 투어이다.

- 지정할인: 투어 없이 업체를 지정할 경우 프리미엄 드레스 업그레이드나 25~30만원 할인을 해주는 것을 말한다.

- 헬퍼이모님: 촬영이나 본식에서 드레스를 혼자 입는 것 + 혼자 돌아다니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도와주시는 분이 있으신데 그분을 칭하는 단어이다. 보통 드레스 업체에 소속되어 계시다.

- 헬퍼비: 도와주시는 헬퍼분께 드리는 비용이며, 보통 25-30만원 비용이 발생한다.

- 드투당일혜택: 드레스투어 후 어떤 곳의 업체를 할 지 투어 당일에 결정하게 되면 할인을 해주거나 혜택을 주는 것을 말한다.

- 퍼스트웨어: 해당 드레스를 내가 처음 입는 것을 말한다.

- 라벨업그레이드: 같은 업체의 드레스라도 급이 나뉘어져 있어서 블랙라벨 등으로 올라가는 경우 추가금이 붙는다.


본식

- 혼주메이크업: 양가 부모님+형제자매의 메이크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 본식스냅: 실제 결혼식이 진행되는 날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 본식DVD: 실제 결혼식이 진행되는 날 영상을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 1인 2캠, 2인 3캠, 2인 4캠: 본식DVD촬영에 함께 오는 사람수와 카메라 수를 말한다. 1인 2캠의 경우 한개는 핸디캠, 하나는 고정캠으로 찍는 방식이며 예를 들어 고정캠은 축가를 부르는 사람을 맞춰서 녹화하고 다른 캠으로는 신랑신부를 찍는 것을 말한다. 

- 얼리스타트비용: 결혼식이 일찍 진행되는 경우 메이크업샵도 그만큼 일찍 가야하는데 이때 오전 7시 이전에 가는 경우 얼마나 빨리해야하느냐에 따라 5.5만원~11만원이 추가된다.

- 아이폰스냅: 최근 나온 스냅이며 아이폰으로 본식 현장을 담아주고 사진을 당일에 바로 받아볼 수 있다고한다.


기타

- 대표지정: 본식 스냅이나 DVD영상, 메이크업샵의 경우 대표나 원장을 선택하고 싶은 경우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추가비용이 따로 발생한다.

- 짝꿍 할인: 추천인 할인과 비슷한 제도이다. 내가 계약한 DVD업체에 다른 사람이 나의 소개로 계약하게 되면 각각 3만원~5만원을 할인 해준다. 

- 웨딩밴드: 커플링의 고급용어(?)이다.

- 답례품: 결혼식에 오신 분들께 떡, 쿠키 등 감사인사를 전하는 간단한 선물을 말하며 주로 회사에 돌린다.

- 가드링: 다이아 반지를 보호(?)하기 위해 한겹 더 덧대는 반지를 말한다. 가드링은 주로 작은 다이아가 둘러진 형태이기 때문에 기본 웨딩밴드를 더 고급스럽게 만들기위해 착용하기도 한다.















작가의 이전글 결혼은 처음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