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미 스토리텔러 Nov 06. 2024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 (II)

2024년 미국 대선이 끝났습니다.

깜짝 놀랄 소식은 없었고 초박빙의 승부도 없었네요.



** 선거는 끝났지만 이모저모 미국 선거에 대해 좀더 상식이야기를  좀 해보려 합니다.


1. 선거인단 제도

 이 제도는 1787년 미 헌법 제정 시부터 시행해 오던 제도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선거인단의 투표는 12월 세 번째 화요일 12월 17일에 시행되며, 선거인단 투표에 대한 개표 공식 선언은 이듬해 1월 6일에 하고, 대통령 취임식은 1월 20일에 합니다.


2. 7개의 경합지역을 구분하여 부르기

 #SUN BELT - 미국 남부에 위치한 주들로 북위 36도 이하에 해당하여 일조량이 많은 지역들을 말합니다.(네바다, 애리조나, 노스 캘롤라이나, 조지아)

 #RUST BELT - 미국 중부에 위치한 주들로 과거 자동차 산업등 중공업 위주의 제조업이 번성하던 지역으로 지금은 쇠퇴하여 장비가 녹슬었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위스콘신, 미시간, 펜실베니아)

     

3. 샤이 트럼프 VS. 히든 해리스

   #Shy Trump란 용어는 젊은 흑인 남성들이 주를 이루는데 본인이 트럼트 지지자라고 밝히기 꺼리는 이들을 말합니다.

  #Hidden Harris는 백인 여성들이 주를 이루는데 조용히 해리스를 지지하는 이들을 말합니다.


4. 가장 이슈화되었던 선거운동 - 쪽지 캠페인

 이미 뉴스를 통해 아시겠지만 여성들만의 공간인 화장실에 쪽지로 선거운동을 하여 꼭 비밀이 보장되니 투표를 하라는 메모가 붙어있던 캠페인이었습니다. 출처는 모르지만 조용한 헤리스 지지자들이 한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Google


5. 개표시작은 이 마을에서부터...

미 대선 현장 투표는 5일 0시 뉴햄프셔주의 산간마을 딕스빌노치부터 시작합니다.

이 도시는 유권자가 6명이고 투표시작이 0시에 현장투표로 진행되므로 투표를 마치고 바로 개표를 합니다.

대선 결과를 점쳐보는 기준점으로 삼는다고 합니다. 이번 결과는 3:3의 초박빙을 예상했답니다.


6. 승자독식이 아닌 주가  있다?

미국의 선거방식은 '승자독식(winner takes all)'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메인(Maine) 주네브래스카(Nebraska) 주 4명과 5명의 연방의회 선거인단을 갖고 있으며 일부 분할하는 제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더불어 상,하원도 모두 공화당이 다수당이 되었습니다.

이 결과가 앞으로의 어떻게 미국과 세계의 정세를 바꾸게 될지 생각해 봅니다.

비록 대통령이 도날드 트럼프로 결정되었지만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각 구성이라 생각합니다.

보다 현명하고 다수의 이익을 생각하며 세계를 하나로 아우를 수 있는 인재들로 내각을 만들길 간절히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무리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