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사잡설

[시사잡설]경축!대한민국 최초의 전략무기 핵잠수함 보유

by 열혈청년 훈

지난 3일간은 국뽕이 넘쳐흘러서 주모가 과로사하지 않나 걱정될 정도로 빅뉴스가 많은 3일이었습니다.


대미 관세협상은 불리한 여건 속에서 그 정도면 최대한 선방하지 않았나 싶은 결과를 이끌어냈고,


엔비디아 젠슨황, 삼성 이재용, 현대차 정의선 세 사람의 깐부치킨 회동은 김구 선생님의 문화강국 이야기가 떠오르지 않을 수 없었고 이어진 GPU 26만장 우선공급은 AI 후진국을 각오하고 있던 차에 AI시대에도 IT 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으며,


해군 만기전역 병장 출신이자 밀리터리에도 살짝 관심있는 사람으로서 감격스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1. 전략무기가 뭐에요?


전략무기를 가장 직관적으로 설명하는 말은 '게임체인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한 마디로 불리한 판세, 지금까지 쌓아놓은 판세를 한 방에 뒤집을 수 있는 데우스엑스마키나 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전략무기, 게임체인저로는 핵미사일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에 못지 않은 전략무기가 원자력을 동력으로 움직이는 핵잠수함입니다.



2. 핵잠수함은 뭔가요?


그러면 군대쪽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질문할 수 있습니다.


"핵잠수함이 핵미사일하고 같은거에요? 다른데 왜 전략무기에요?"


핵잠수함이 전략무기로 불리는 이유는 첫째로는 은밀성이 있습니다.


잠수함은 물 속에서 움직이는 군함입니다.


자세히 설명하기는 그렇고 핵심만 설명하자면 눈으로 보는 것보다 물속의 군함(잠수함)을 찾는 것이 훨씬 어렵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바다의 깊이는 5M정도이고 정말 맑은 바다도 기껏해야 20M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수심 1~200m에서 활동하는 잠수함을 눈으로 찾아내는 것이 일단 불가능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조금 아시는 분들은 "레이더가 있잖아요?"하고 질문하실지 모릅니다.


그러나 레이더는 대기 중에 전자파를 쏘아 반사되는 것으로 탐지하는데 물 속에는 불가능합니다. 공기가 아니니까요.


그래서 물 속의 군함은 기본적으로 소나라는 음파를 통해 찾아냅니다. 돌고래와 같이요.


그런데 말이 쉽지... 저 넓은 바다에 소나를 수백, 수천, 수만개를 깔아둘 수 있을까요?


여기까지만 보면 잠수함은 무적의 암살자, 어새신크리드 같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잠수함은 크게 디젤잠수함과 원자력 잠수함으로 구분되는데 우리나라, 일본, 독일 등이 보유한 디젤잠수함은 AIP탑재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수일 내지는 1~2주에 한 번씩 반드시 수면위로 올라와 공기순환을 해줘야 합니다.


은밀성이 전략성과 무기의 핵심인 잠수함의 최대특징이 해소되는 것입니다.


이 틈을 타 위성과 근처를 순찰중인 군함이 찾아내 격침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원자력은 핵을 동력으로 하기에 승조원의 피로, 정신적 폐쇄감, 식자재 보급 등의 문제가 없는 한 이론상 무한정 잠항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대체적으로 원자력잠수함은 대형이기에 어뢰 외에도 대함, 대공미사일은 물론 대륙간 탄도탄(ICBM)을 싣고 다닐 수 있습니다.


어디에 숨어있는지도 모르는 핵잠수함이 갑자기 우리나라를 향해서 핵미사일이나 대륙간탄도탄을 날리는 상상하기 싫은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국이나 러시아의 핵공격 체계가 지상발사 미사일, 공군에 의한 미사일 발사 그리고 핵잠수함에 의한 3단 공격으로 이뤄지는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 철저한 선제공격을 당해 지상 핵미사일기지가 전멸하고 공군기지가 전멸해도 미리 핵미사일을 싣고 바다에 나가있는 핵잠수함이 한 날 한시에 모두 궤멸되지 않는 한은 핵미사일 보복이 가능합니다.


둘째는 핵잠수함의 연료가 되는 우라늄 저농축 기술을 우리가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어쩌면 이것이 더 핵심일지도 모릅니다.


이게 되면 언젠가 우리는 핵미사일을 만들기 위한 기반이 갖춰지는 것입니다.


저농축 우라늄을 재처리하면 플로토늄이 나오고 그러면 나가사키에 떨어진 팻맨을 제조할 수 있으니까요.


일본인 이미 저농축 우라늄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만 없습니다.


물론 미국이 우라늄 저농축은 주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핵잠을 보유하면 우라늄 저농축도 시간의 문제로 결국은 얻어내거나 허락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년도 전에 노무현 대통령이 꾸었던 동북아 운전자, 동북아 지역강국의 꿈이 반드시 헛된 망상이 아니게 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3. 마치며


이번 에이팩 성과 3가지 중 핵잠수함은 상대적으로 배경지식이 없으면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운 분야는 맞습니다.


엔비디아 최신 블랙웰 GPU 26만장 확보가 단숨에 AI 3대 강국으로 떠오를 발판을 마련하는 미래 먹거리의 토대를 쌓은 것이라면, 핵잠수함은 대한민국 안보의 지형과 근본을 바꿀 혁신적인 성과가 틀림없습니다.


전전임 문재인 정부 때 미사일 사거리 해제도 큰 업적임은 맞지만 핵잠수함에는 미안하지만 비할바가 아닙니다.


이건 진보와 보수, 여와 야를 떠나서 국익 관점에서 쾌거로 모두 이재명 대통령과 현정부의 공을 인정해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할 대한민국에서 우리들과 우리의 자손들이 살아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ChatGPT Image 2025년 11월 1일 오전 10_22_14.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당신의 소득 정말로 늘었나요?달러환산소득 확인해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