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my의 사소한 긁적임 Dec 04. 2023

나 자신을 받아들이는 훈련, 글쓰기

[글루틴 13기 챌린지] 나는 왜 글을 쓰는가

이번 가을학기가 다음 주면 마무리된다. 참 바빴고 정신없었던 학기였다. 교수님과 함께하는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내 업무가 되면서 코스웍 (coursework)과 병행하느라 참 힘들었기도 했고, 코스웍 자체도 이번 학기에 다른 단과대학교에서 완전히 다른 수업을 듣느라 과제 양도 어마어마했다. 게다가 중간에 한국어 수업과정도 시작하느라고 커리큘럼 짜랴, 수업준비하랴, 이런저런 역할을 수행하느라 눈 코 뜰 새 없었다. 

새벽 4시 학회참여... 후... 

사실 10월 중순, 학생으로서, 조교로서, 교사로서 따라오는 많은 책임들이 너무 무겁게 느껴졌는지, 무엇에 홀린 것처럼 나는 학교의 상담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예약을 잡았었다. 바로 그다음 날 상담선생님은 어떤 일로 오게 되었냐고 물어보셨고, 나는 그저 ‘좀 힘들어서요'라고 말하고 엉엉 울었다. 교수님과 함께하는 프로젝트도, 코스웍도, 한국어 수업도, 내가 좋아서 시작한 일이고 나에게 기회가 온 것이 감사한 일이지만, 중압감은 어쩔 수 없었던 것 같다. 

상담 예약 이메일... 정말 홀린듯이 상담을 신청했다고 한다...

짧은 상담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터덜터덜 걸으면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곰곰이 생각했다. 남편하고 떡볶이를 해 먹을까, 강아지와 산책을 갈까, 친구들과 술을 마실까. 그런데 그 순간 내가 그리워하는 느낌 또는 감정이 갑자기 떠올랐다. 그 느낌은 바로, 여름동안 매일 글을 쓰고, 내가 촬영한 영상과 함께 편집해서 영상에세이를 만들었을 때 느꼈던 기분. 뭔가 나의 생각을 끄집어내서 밖으로 표현하고, 나의 마음을 확인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나름의 카타르시스가 느껴졌던 것 같았다. 나 자신과의 대화를 하면서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는 것. 학기 시작하면서 일이 너무 많아지다 보니 이런 창작과정은 사치로 느껴졌고, 내 마음상태를 확인하지 못한 채 그저 달리기만 했던 거다. 마치 다리가 삔 상태로 마라톤을 뛴 것과 비슷하게.


영상은 못 만드니, 그날부터 일기를 하루하루 쓰기 시작했고 내 마음은 조금 나아지기 시작했다. 힘들면 힘들다고 글을 쓰고, 화나면 화났다고 글을 쓰니, 나의 생각이 조금 정리가 되는 것 같았다. 하지만 내가 또  바빠지면 또 글쓰기를 사치로 여겨지게 되다 보니, 이번 글쓰기 20일 챌린지를 시작으로 글쓰기를 습관으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이 든다. 파이팅이다. 

작가의 이전글 학폭은 알지만 우정은 모르는 아이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