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K Feb 20. 2024

쇼츠vs긴영상 조회수를 빨리 늘리려면 어떤게 유리할까?

유튜브 공식답변을 통해 정답을 알려드릴게요

여러분 

유튜브에서 긴영상? 짧은 영상? 어떤게 유리하다고 생각하세요?

"내 영상은 왜 노출이 안되지?" 하는 고민은 많은 분들이 하실거에요.


그래서 오늘은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말하는 

'좋은 영상 길이는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내용 중에

유튜브에서 추측으로 돌아다니는 말들을 정리해서 답을 내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가 돈이되는 노하우' 의 TK이구요.


오늘 제가 해드릴 이야기의 주제는 

'유튜브가 말하는 올바른 영상길이에 대해서' 입니다.




1. 영상 길이에 대한 유튜브의 답변

여러분이 유튜브에 관심이 있으셨으면 이런말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 긴 영상이 노출하는데 더 좋다.

- 또는, 알고리즘이 시청비율을 판단하기 때문에 짧은 쇼츠 영상이 유리하다.

- 아니면 내용을 이어붙여서라도 영상길이를 확보하는게 좋다.

이런 얘기들 말이죠.


그래서 이 영상에서 먼저 이런 추측들에 대한 부분을 유튜브 공식 답변을 통해서 빠르게 일단락 지어 보고요.

그리고 우리가 어떤 전략으로 영상을 제작해야될지 다음 챕터에서 꿀팁을 얘기해보도록 하죠.


우선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말하는 답변은 '이 영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1) 먼저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요.

결국,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자들의 만족을 목적으로 설계되어 있다는 말이었어요.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요소가 수백개의 기준이 있기 때문에 이렇다할 정답을 내릴순 없더라도 그 기준 중에 2가지 요소를 강조하고 있긴했죠.


그건 바로 '평균 시청지속시간' 이랑 '평균 조회율' 이었어요.

여기서 정확히 알 수 있는건 

정량적인 '시간'과 더불어서 정성적인 비율, 즉, '조회율'을 둘 다 측정한다는 거였죠.

그러니까 여러분이 앞서 추측했던 모든 가설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던 겁니다.


결국 길이가 긴 영상이라고 무조건 시청지속시간이 긴건 아니겠죠?

반대로 영상길이가 짧다고 조회율이 높기만해서 유리한 것도 아니구요.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으니까 이 자료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도 알려드려볼게요.

우선 스튜디오에서 '분석' 탭으로 가주시고요.

분석탭 아래로 내려보시면 이런 식으로 영상들의 순위와 함께 '평균 시청시간' 과 '평균 조회율' 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그러니까 이걸 참고하셔서 여러분이 전체 영상길이 대비 시청지속시간을 제대로 이끌어내고 있는지 

한번 더 살펴보시면서 채널을 운영하시면 좀 더 채널과 영상 퀄리티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2) 마지막으로 유튜브가 말해주는 두번째 답은 이거였어요.

길이를 늘리느라 동영상 품질이 떨어져서 시청자가 초반에 이탈하게 된다면 되려 채널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다는 거죠.

영상에선 이렇게 질문을 해보고 있는데요.

 "만약 시청자를 계속 사로잡을 수 있는 20분 길이의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면 

10분 길이의 같은 동영상보다 20분 분량의 버전이 더 많이 노출 될까요?"


이에 대한 답은 '그럴 확률이 높다' 는 것이 었어요.

시청자가 20분 버전에서 더 큰 만족감을 느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2분짜리 영상은 2분으로 10분짜리 영상은 10분으로 말하고 싶은 내용을 군더더기없이 제작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거에요.

그렇게 시청자가 컨텐츠에 만족한다면 검색 및 탐색 시스템, 즉 알고리즘은 이 동영상을 다른 시청자에게도 계속 노출하게 된다는겁니다.


결론적으로 동영상 길이에 대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 들인데 "너무 어렵게 생각해서 고민만 하고 있던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시죠?


공식채널도 말하기를 동영상 길이와 컨텐츠 내용이 잘 맞기만 하면 큰 문제는 없다고 말하고 있으니까요.

여러분도 전략적으로 영상을 한번 만들어보세요.




2. 전략적으로 영상 제작하기

그럼 우리가 어떤 전략으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해야 좋은 길이의 영상이 될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쇼츠와 일반 동영상이 어떻게 노출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 글 '구독자 0명 채덜도 빠르게 유튜브를 키우는 2가지 쇼츠 전략'에서 

제가 쇼츠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으니까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보시는걸 추천드리구요. 


여기선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말씀드려볼게요.

우선 쇼츠는 대부분 피드라고 하는 형태로 무작위 랜덤 노출되는게 일반적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광범위한 흥미 위주의 주제로 시작해보시는게 좋을겁니다.


예를 들면 유머나 게임, 건강, 돈과 관련된 것처럼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요소를 위주로 주제를 짜보시는게 좋다는거죠.


그리고, 쇼츠는 1분 미만의 짧은 영상이기도 하고 썸네일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이미 재생된 영상이 즉흥적으로 3초 이내에 관심을 끌어야 할거에요.


즉, 빠른 템포로 흥미로운 주제를 초반에 넣어서 시청을 지속하게끔 유도해야 된다는거죠.

그리고 마지막에 가능하면 구독이나 좋아요 같은 행동을 유도하는걸로 마무리하면 더 좋겠죠?


그리고, 가로형태의 영상, 즉, 미드폼 영상은 썸네일이라는 특징이 더해져서 노출이 되요.

미드폼에서도 영상의 노출은 쇼츠처럼 랜덤일 수 있지만 노출 된 영상의 썸네일을 잘 만들어 놨다면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영상을 열람해보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거에요.



이제 미드폼에서 아셔야 될 전략 중 하나는 시청시간을 뽑아내는 의미가 크다는거에요.

내가 이미 쇼츠를 통해서 조회수를 올리고 채널의 구독자를 확보한 상황이라면 보다 쉬운 수익창출 기준을 넘기기 위해서 기존 쇼츠 중에 인기가 있었던 주제로 미드폼 영상을 올려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어요.

실제로 '스토리'라는 채널에서 이런 경우를 선례로 설명해준 적이 있으니까 해당 영상을 참고해보시는걸 추천해드릴게요.


반대로 이미 미드폼으로 성장해서 타겟화된 구독자들을 갖고 계신다면 피드에 의존하지 않고 쇼츠를 노출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겁니다.

모여있는 구독자들의 취향을 잘 파악해보셔서 타겟에 맞는 주제의 특정콘텐츠를 쇼츠로 제작해보는 것도 좋을거에요.




결론적으로 여러분이 아무것도 없는 구독자 0명의 채널이라고 하면 저는 쇼츠만 올리는 채널을 먼저 운영해보시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왜냐하면?

아무것도 없는 여러분에게는 영상을 만들어보는 일조차도 힘들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우선 쇼츠를 통해서 영상을 만드는 과정과 채널을 운영하는 걸 익숙해지게 만드신 다음에 얻은 데이터에 기반해서 잘되는 주제의 콘텐츠를 미드폼으로 업그레이드 해 나가시면 되는거죠.


어때요?

오늘 내용을 통해서 여러분이 어떤 영상을 만들지?

아니면 어떻게 영상을 만들어서 채널을 운영해나갈지 좀 더 머리속에 잘 그려지지 않나요?


내용에서 말한 것처럼 쇼츠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바로 가셔서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https://brunch.co.kr/@3b6c03cb7526444/41




"적당히 바라면 핑계가 생기고 간절히 바라면 방법이 보인다."

제 얘기가 여러분들에게 방법이 되고, 좋은 결론을 도출해주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 제 글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구요.

지금까지 저는 유돈노의 TK였습니다.


다음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youdonknow9023

작가의 이전글 빠르게 성공하는 유튜브 콘텐츠 69가지 주제별 총 정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