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K Jun 01. 2024

구독자 대비 조회수 떨어지는 이유

생각없이 구독자만 모으면 '이런 이유' 때문에 채널이 망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fE6GLG9zI8

구독자가 많으면 무조건 좋을까요?


돈 때문에 유튜브 시작한 사람들은 

모두 그렇다고 얘기할 거예요.


하지만, '이것' 없이 구독자를 모으는 건 

취미활동이나 다를 바 없는데요.

그러면 구독자가 '득'이 되는 경우와 

'독'이 되는 경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수익화 목표가 없으면 구독자는 의미가 없다]

그 기준은 수익화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구독자의 의미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어요.

내 채널이 흥미 위주의 예능 콘텐츠를 다룬다면 

구독자 수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재미라는 공감대의 타겟이 넓기 때문이죠.


많은 구독자들이 올려주는 조회수는 그 자체로 돈이 될거 거든요.

이런 채널을 운영하시면 

일단 구독자를 모으고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저처럼

정보 전달 같은 특정 목적의 콘텐츠를 다룬다면,

그 정보를 원하는 '유대감 있는' 구독자를 모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콘텐츠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기 어려울 거예요.


아무도 보지 않고 수익으로 연결시키는 것조차 어려워서 

몇 번 영상 업로드를 반복하다가 포기하겠죠.


자, 구독자를 목적에 맞게 확보하는게 왜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정리해 볼게요.


결국 구독자는 한번 구독하고 나면 강제로 취소시킬 수 없어요.

그러면 그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영상은 앞으로 계속 노출이 되겠죠.

'영상이 노출되는데 대다수가 영상을 안본다?'


이건 알고리즘이 보기에 

좋지 않은 영상이라고 판단할 확률이 높아지는 겁니다.



[시청 몰입도 높이는 방법 3가지]

그럼 이미 모은 구독자들조차 영상을 안 본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그럴 때 해볼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알려드려볼게요.


1. 첫 번째는 최대한 영상을 짧고 간결하게 만들어야 됩니다.


이미 수많은 무료 콘텐츠에 익숙해진 우리는 

굳이 긴 영상에 내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어졌어요.


그런만큼 여러분의 채널을 찾아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해야겠죠.


핵심만 말하고 빠지면서 

시청자의 피로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취해보는 겁니다.


그러다가 진짜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 콘텐츠가 나오면 

알아서 진성 구독자들이 모이게 되겠죠.


2. 두 번째는 꼭 필요한 내용을 말해도 

영상이 길게 나올 경우에 써볼 수 있는 전략인데요.


핵심 포인트를 앞에 하이라이트로 배치해 흥미를 유발해보는 전략입니다.

다만, 모든 내용을 드러내지 않아 궁금증을 유발해야 되요.


답을 알려주면 앞에만 보고 빠져나갈 수 있으니까 

뒷 내용을 시청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해야된다는 거죠.


3.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신규 채널 개설 전략입니다.


유령 구독자가 너무 많다고 생각되면

채널을 새로 개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보통 유령 구독자가 모이는 경우는

숫자에 집착해서 일단 키워보자는 행동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니까 처음부터 숫자에 연연하지 말고 

목적에 맞는 순수 구독자를 모으는 게 중요하다는 걸 이해하는 시간이 되셨길 바래요.


신규  채널 개설이라고 겁내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다시 시작하는게 아니라 작은 테스트라고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지금 채널 운영에 대한 매몰비용*에 빠져서

여러분이 새로 시작하는 기회조차 없앨 수 있으니까요.



이번 내용은 여기까지고요.


앞으로 더 비밀스런 얘기들을 많이 해드릴 테니까

빠르게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팔로우 해두시고

다음 내용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3가지 채널 분석 요소'와 '조회수 상승'의 비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