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진채 Jan 26. 2024

노인이란

나이를 먹으며 달라지는 것은, 자신도 모르게 마음에 없는 소리를 하게 되는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면 우리는 어느 경우에도 일단은 사양하는 게 미덕이라는 풍조에 익숙해져서 그럴 수도 있겠다. 그러나 젊었을 때는 그렇지 않았다.      


“하찌! 이 빵 하나 먹을 거야?”

나는 머뭇거리다 “별생각이 없는데…”라고 한다.

사실은 그 빵이 정말 싫은 것은 아니었다. 그런데 덥석 먹겠다고 해서는 안 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거다. 확실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이유는 없지만 그런 기분이 들 때가 있다.  

    

그러면 여정이는 더 이상 권하지 않고 아무렇지도 않게 제 어미와 빵을 먹어 치운다. 그냥 먹는 게 아니라 먹어 치워버리는 것이다. 겉으로 드러내서는 안 되지만, 속에서는 섭섭한 마음이 있다는 뜻이다. 한 번 더 권하지 않고선….  

    

이러한 심리 형태, 즉 밴댕이 속으로 변해가는 노인이 나 말고도 많은지는 모르겠다. 또한 이러한 성정이 나이를 먹으면서 더 심해질지, 아니면 차차 수그러들어 자상한 어른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매우 흥미 있는 일이다.      


먹고 싶으면 먹고 싶다고 말하면 될 일이다. 

그럼에도 버스 지난 뒤에 엉거주춤 손들려다가 휭하니 떠나버린 후에야 멀어지는 차를 향해 주먹 불끈 쥐는 형국은 온당치 않다. 어른스럽지 않다는 말이다.     


내가 올해 몇 살이더라?








작가의 이전글 나는 노인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