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나의 영웅/ 최은영/ 함께 자람
지난 시간에 글 전체 내용을
인물 관계도를 그려 보면서 사건뿐만 아니라 인물의 성격도 함께 파악해 보았다.
이번 2회 차 수업 100분 동안에 함께 한 활동은
1. 발문과 질문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2. 이야기식 독서토론을 위한 발문 만들기
3. 좋은 발문을 선정해 보기
1. 발문과 질문의 차이
가. 질문이란?
자기가 모르거나 의심 나는 것을 상대방에게 알아보거나 일정한 정보의 제공을 기대하면서 물어보는 것,
묻는 사람이 답을 얻기 위해 하는 물음
나. 발문이란?
사고를 자극하고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
묻는 사람이 답을 알고 있으며
그것을 모르거나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에게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물음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묻는 것과 아이들이 선생님한테 묻는 것을 서로 비교하여 설명하면 쉽게 이해한다.
2.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묻는 것은?
가. 선생님이 발문을 하는 이유는?
선생님은 가르치기 위해서 묻는다.
선생님은 몰라서 묻는 것이 아니다.
선생님이 묻는 것은 질문이 아니라 발문이다.
선생님은 잘 가르치기 위해 발문을 사용한다.
발문은 학생에게 호기심을 만들어주고 생각을 열어주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선생님이 왜 발문을 하는지 이 기회를 통해 깊이 생각해 보게 하면 좋다.
단순히 내용을 아는지 모르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니?
깊고 다양하게 생각해 보기를 바라는 마음이니?
경우에 따라 이해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일 수 있지만 대체로 선생님들은 여러분들이 깊이 생각해 보고 스스로 답을 찾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발문을 한다는 것을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요.
나. 나쁜 발문과 좋은 발문의 특징 알아보면?
먼저, 나쁜 발문의 특징을 살펴보면?
정답이 정해져 있는 물음
더 이상 생각이 필요 없는 물음
누구나 아는 쉬운 물음
모든 사람이 같은 대답을 하는 물음
예나 아니오로 대답하는 물음
반대로 좋은 발문이 갖추어야 할 것은?
명확하고 간결하고 구체적인 물음
사고를 자극하는 열린 물음
반성적 사고를 자극하는 물음
우리의 수준에 맞는 물음
물음에 답하면 보다 생각이 발전하는 물음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물음
사람마다 서로 다른 생각을 말할 수 있는 물음
생각보다 아이들이 어떤 발문이 좋은 발문인지, 발문을 잘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쉽게 받아들이는 것 같았다.
3. 좋은 발문 만드는 비법?
한 번에 하나만 묻기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단계적인 묻기
여러 개의 답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도록 묻기
독서 새물결 전국 모임에서 개발한 이야기식 독서토론
독서토론으로는 최고인 것 같다.
토론에만 아이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아니라 발문부터 아이들을 참여시키면
아이들의 독서 사고력 향상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
1. 이야기식 독서토론이란
마치 카페에서 차 한 잔을 놓고 대화를 하는 듯이 편한 분위기에서 토론하는 방법으로 대상 도서를 읽고 소감도 나누고 문제를 발견하고 대안도 모색해보며, 토론 안에서 찬반 토론도 가능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토론 방법
2. 이야기식 독서토론 단계
가. 1단계에서는 책을 읽기 전에 궁금한 점을 질문으로 만들어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이 책과 관련된 경험이나 상상을 나누어보면서 토론하고자 하는 오픈 마인드를 갖게 하는 것이 목적임
나. 2단계는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각자의 생각을 묻는 질문을 만들어 이야기해보는 단계
다. 3단계는 한 걸음 더 들어간 대화를 하는 단계로, 자신의 일상에 적용해보거나 우리 사회의 문제와 연결 지어 문제점을 찾아보고 해결방안을 등을 함께 고민해보는 단계
3. 발문 만들기
가. 1단계 발문: 이 책과 관련되어 알고 있는 배경 지식과 관련한 발문(토론의 문 열기-레포 형성이 목적)
나. 2단계 발문 :책 내용에 대하여 생각을 묻는 발문(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생각, 찬반 가능)
다. 3단계 발문: 나와 내 주변의 생활, 사회와 연결 지어 발문 하기
1. 짝꿍과 학습지를 서로 바꿉니다.
2. 좋은 발문이라도 생각되면 별표 그려줍니다.
3. 내가 만든 발문 중에서 가장 잘 만들었다고 생각되는 발문 4개 발표합니다.
3, 4학년 아이들이 만든 발문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