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도서>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
두 번째 시간은,
<활동 2> 문제점과 해결방안 찾기
지난 첫 시간에
대상 도서에서 4개의 챕터를 선정하여
과학적 지식과 용어 정리 활동을 하였다.
처음에는 과학 지식과 용어를 찾아 정리한다는 자체에
무척 힘들어하더니
세 번째, 네 번째 챕터에서 감을 잡았는지 나름대로
정리하기 시작하였다.
오늘은 그에 이어 동일 챕터에서
무엇이 문제인지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찾고
그 문제는 현재 지구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생활 속에서 지키야 할 일을 찾아보는 것이다.
3, 4학년 혼 집단
아무래도 4학년들이 먼저 치고 나간다.
먼저 해결한 친구 것을 읽어주고
보충해주면서
나름대로 그들 눈높이에서 어떻게 정리되는지
사례를 보여준다.
교사가 만든 예시 안보다
친구들이 만든 예시 안이 더 효과가 좋다.
그들의 언어로
그들의 생각으로
그들의 수준에서 나온 결과물을 보면
감도 잡고 자신감도 얻게 된다.
첫 번째 활동보다 쉽다고 한다.
이 활동은 독서논술로 가기 위한 준비 활동이다.
책 속 문제 상황 속에서
어떤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인지?
심각 정도는 어떠한지?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논술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는 것이다.
이 책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는
과학 독서 논술을 지도하기에 적절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회가 된다면
1단계 활동: 과학 지식과 용어 찾아 요약정리하기
2단계 활동: 문제 상황 파악하여 문제점과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정리하기
21개의 챕터를 주 1회이든 월 1회든 이 책으로 활동해 보면
논리적 사고력, 분석적 사고력, 문제 발견 능력 등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