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영 글/ 이수영 그림/ 함께 자람
토요일마다 아이들을 만나 100분간 '독서 사고력 수업'을 해 주기로 했다.
대상은 3, 4학년이고, 스무 명의 새 친구들과 첫 만남이 내일이다.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해본다.
독서 토론을 고민하는 양육자님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브런치에 공유하고자 한다.
이렇게 큰 뜻을 품고 공유하면 나는 또 더 열심히 하게 됨을 안다.
어쩌면 다른 분들에겐 하나도 도움이 안 되는 행위일 수도 있다.
나를 속이는 행위일 수도 있고, 나 자신에 대한 채찍일 수도 있다.
대상 도서
줄거리
주인공 윤우는 아빠를 잃었다. 윤우 아빠는 당직 후 밤 10시에 퇴근하다가 교통사고를 당한 사람을 도와주다고 2차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게 되었고, 아빠는 사후에 '시민 영웅상' 받게 된다.
가정에서 살림만 하던 엄마는 하늘이 무너지는 슬픔을 이겨내고 윤우와 먹고살기 위해 뜨개방을 차린다. 뜨게를 가르쳐주기도 하고, 관련 재료를 팔기도 하면서 뜨게 하다 남는 실을 이용하여 작은 인형 '걱정 인형'을 만든다. 베트남에서 시집온 지호 엄마가 걱정인형에 관심을 보이고, 친구가 없는 아들 지호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면서 또래인 윤우와 서로 친구를 만들어주자고 하면서 친해진다. 그러나 윤우는 베트남 엄마를 둔 지호가 반쪽 한국인이라고 비아냥대기도 하면서 무엇보다 힘이 없어 보이는 지호를 싫어한다.
윤우 엄마의 뜨개방은 윤우 친구인 도겸이네 건물이다. 아빠를 잃은 윤우는 매사 의욕이 없지만 상대적으로 건물주의 아들인 도겸이는 매사 잘난척하며 윤우에게 함부로 대한다. 그런 도겸이에게 윤우는 한 없이 작아지면서 질질 끌려 다니게 된다. 도겸은 체육대회 때 윤우가 패스를 잘못하는 바람에 지게 되었다고 비난을 하면서 가방을 맡기기도 하고, 책 읽어주는 당번을 대신하게 하라고 하는 등 하인 부리듯 한다. 또 수영하는 날 물안경을 가져오지 않은 것을 알자 윤우 것을 함부로 가져가서 쓰려다가 망가뜨리기도 하고, 지호의 수영복을 벗기라고 시키기도 한다. 윤우는 그런 도겸이에게 말도 못 한 채 당하기만 한다.
그런 자신이 한없이 한심하기는 하지만 달리 방법을 찾지 못하던 중 도우미를 함부로 대하는 도겸이 엄마에게 바른말로 하나하나 짚어주는 자신의 엄마를 보면서 시원함을 느끼고, 자기처럼 도겸이에게 질질 끌려다니듯 엄마도 도겸 엄마 앞에서 그런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은 엄마를 발견하고 대화를 통해 엄마에게 닫았던 마음의 벽을 허물게 된다. 또 힘없고 유약하게만 봤던 지호가 도겸과 태석에게서 수영복을 벗겨 창피를 당한 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과정을 지켜보면서 '시민 영웅상'을 받은 아빠의 모습을 지호에게서 발견하게 된다.
걱정인형이나 좋아하던 지호와의 대화에서 자신을 사랑하는 부모님이 계시기 때문에 못난이처럼 살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지호의 말을 듣고 아빠가 돌아긴 다음에 자신을 한 번도 사랑한 적이 없었음을 깨닫게 된다. 이후 지호와 가깝게 지내면서 태석, 도겸과도 화해하면서 '영웅의 아들'답게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총수업은 100분씩 3번이다.
독서 활동 주제
관계와 소통
- 학기초 친구 관계 형성
- 사춘기 전 가족 관계 형성
- 바람직한 관계 형성과 유지를 위한 소통
1/3 회차 기초 활동 (100분)
1. 인물, 사건의 관계를 파악해 보기
- 11개 챕터를 챕터별로 마인드 맵으로 정리하면서 글의 내용을 간추려본다.
- 이야기의 삼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을 염두에 두되, 인물과 사건 중심으로 관계를 파악한다.
- 메타 인지 능력을 자극하여 위에서 내려다본다는 느낌이 들도록 조망하게 한다.
- 책 안에서 맴돌면 줄거리 파악이 잘 안 된다. 그것에서 벗어나도록 '메타 인지 능력' 자극
2. 인물 관계도 그려보기
- 11개로 정리된 마인드 맵을 바탕으로 '인물' 중심으로 간략하게 전체 관계도를 그려보게 한다.
- 인물과의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되고 유지되어가는지 간단하게 메모하게 한다.
3. 나의 삶과 연결 지어 보기
- 나의 친구 관계 되돌아보기(형성에서 변화 유지 까지)
- 가족 관계 되돌아보기(형성에서 변화 유지 까지)
-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 파악해 보기 : 소통.
4. 한 문장 정의하기
- 관계란 ~~~ 다.
-소통이란 ~~~ 다.
2/3 회차 심화활동 1(100분)
1. 독서 토론 발문 만들기
- 내용 파악 발문 만들기
- 나의 삶과 연결 짓는 발문 만들기(관계, 소통)
2. 좋은 발문 선정해 보기
3/3 회차 심화활동 2(100분)
1. 이야기식 독서 토론하기
2. 토론 소감 나누기
3. 독서 논술 쓰기 (시간이 부족할 수 있음, 생략 가능)
- 관계란?
- 소통이란?
- 바람직한 관계를 위한 소통 방법
1/3 회차 - 첫날 수업의 방향
첫 활동
1. 첫날이라 2학년에서 막 올라온 친구가 50%나 되므로 인물 관계 활동에서 다소 힘들어 할 수 있다.
2. 4학년들이 치고 나갈 줄 것이다. 두 개 학년 묶어서 수업을 하면 이른바 근접 발달이론의 한 부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3. 첫날 메타인지 능력 훈련을 시킬 것이다. 조망하는 힘을 갖게 하면 아이들은 꽤나 신나 한다. 마치 산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 혹은 신이 되어 인간의 삶을 내려다보는 뭐... 그 정도로 자존감 아닌 자신감 뭐 비슷한 것을 자극해 준다.
4. 5개 정도 챕터까지는 힘들어하므로 칠판에 함께 써 내려가면서 익히도록 한다.
두 번째 활동
5. 6개 챕터부터 혼자 하게 한다. 무한 칭찬으로 자신감을 극대화한다.
6. 모든 챕터를 모아 전체 인물 관계도를 완성한 후에 책상 위에 펼쳐 놓고 일어서서 감상하게 한다. 신(?)이 된 듯한 묘한 감정을 느끼도록...^^
세 번째 활동
7. 관점을 나에게 돌려, 나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친한 친구, 힘든 친구, 친하고 싶은데 잘 안 되는 친구... 무엇이 문제인지 동화 속 인물들과 관련지어 자유롭게 자기 이야기를 하게 한다.
이어서 시간이 남으면 가족 관계도 자유롭게 이야기해보게 한다.
8. 관계 형성이나 유지에서 문제가 되었던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눈다.
소통의 중요성에 대하여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본다.
마무리 활동
9. 마지막으로 관계란 무엇인지? 소통이란 무엇인지 내가 파악한 뜻을 한 문장으로 개념 정리해보고, 돌아가면서 발표하게 한 후 무한 칭찬으로 보상한다.
차시 예고
독서 토론 발문을 만들기 위해 책을 한 번만 더 읽어오도록 안내 아닌 부탁을 잘한다.
실제 수업을 하고 난 다음에 계획한 대로 잘 되었는지 수업 후기도 올리고자 합니다.